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혈관이 막히는 증상과 치료방법

by 시간중요성 2022. 8. 14.

우리몸에서 아주 중요한 부분이 바로 혈관건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혈관은 몸전체를 대상으로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상당히 높기 때문입니다. 한곳의 혈관이 막히게 되면 다른곳의 혈관도 막히기에 상당히 위험하다고 할수 있죠. 오늘은 혈관 문제의 전조 증상과 예방과 치료 방법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우리몸의 중요한 혈관

몸의 혈관

[목 차]


혈관의 중요성

나이가 들면서 피부 탄력이 떨어지고 신체기능이 자연스럽게 저하되는거 처럼 혈관도 마찬가지로 나이가 들면서 서서히 노화가 됩니다. 혈관질환은 보통 동맥에서 생기며 콜레스테롤등의 침전물로 인해 동맥이 좁아져 혈액흐름에 문제가 발생하는 동맥경화와 혈관 벽이 약해져서 풍성처럼 부풀어 오르는 동맥류등이 대표적인 문제라고 할수 있습니다.

그중 심혈관 질환의 발병 원인중 하나는 혈관 노후에 있다고 합니다.
혈관은 우리 신체 모든 기관에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하기 때문에 사전에 혈관의 노후를 파악하고 관리하는것이 매우 중요하겠죠.

혈관은 늘어나기도 하고 좁아지기도 하는데 혈관의 노화 현상이 일어나면 혈관이 경직되어 잘 늘어나지 않게 되는데 이때 갑자기 많은 혈류가 유입되는경우 혈관이 늘어나지 못하고 터지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가장 위험하다고 할수 있는것이 바로 뇌출혈 발생인데요 빠르게 치료하지 못한다면 사망이나 큰 후유증을 남기게 됩니다.


혈관 문제 전조증상

손과 발이 차갑다


많은 분들이 아시는거 처럼 혈액이 원할하게 돌지 못하는경우 특정 부위가 차가워지는 현상이 나타나는데요 특히나 여성의 경우 손발이 차가워지는데 손과 발끝이 차가워진다고 합니다.
몸이 차가워지는 것은 동맥이나 정맥보다는 피부 깊숙이 들어가는 모세혈관인 경우가 대부분이며 이러한 경우도 따뜻한 혈액이 우리몸을 원할하게 순환하지 못하기 때문에 생기는 원인으로 관리가 필요하다는 전조증상일수 있습니다.

가는 핏줄(실핏줄)

피가 깨끗하기 못하고 혈관이 막히는 상황이 오게되면 눈에 많이 보이는것이 바로 실핏줄입니다. 그리고 평상시 눈이 아주 쉽게 피로해지고 잘 보이지 않는 현상이 생기게 되는데요 눈에는 평상시 우리가 잘 알지 못하는 수많은 미세혈관들이 존재하는데 혈액순환이 원할하지 못할경우 우리의 몸은 새로운 혈관을 만들어 내는데 이것이 바로 신생혈관이라고 합니다
이 신생혈관은 불안정한 혈관으로 쉽게 터지는 일이 일어나게 됩니다

혈관 통증 시작


혈관이 막히게 되면 통증이 일어납니다. 주기적인 통증의 경우 매우 위험한 상태로 빠르게 병원으로 방문하는것이 좋으며 가끔 통증이 왔다가 사라진다고 하여도 결코 안심할수 있는 단계는 아닙니다.
평상시 가만히 앉아 있는데도 주기적으로 가슴에 통증이 반복된다면 몸시 위험한 상태로 빠르게 병원을 내원하여 검사를 받아보는것이 좋습니다.

하지부종


혈관에 문제가 발생하면 다리의 하지정맥이 일어나고 부종이 일어나 퉁퉁 부어오릅니다 쥐가 매우 잘 나는 사람의 경우 혈관에 문제가 있을 확률이 높으며 신장 갑상선 심장등의 기능 이상으로 인해 정맥 순환이 잘 일어나지 않을경우 발생합니다.


예방과 치료방법

식습관 개선


우리가 먹는 음식은 혈관건강과 매우 밀접하게 연관되어져 있는데요
혈압을 올리는 음식이나 노화를 많이 일으키는 음식을 최대한 줄이고 심혈관에 좋은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게 혈관 건강을 지키는데 아주 중요합니다.
보통 양파 당근 토마토 생선 오메가3등이 많이 들어간 음식의 섭취량을 늘리고 우리의 몸의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

꾸준한 운동


꾸준한 운동은 우리 몸을 건강하게 만드는 주요원인이라고 할수 있답니다. 그렇다고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독이기 때문에 꾸준하게 지방을 제거하는 운동과 근육을 만드는 운동을 함께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운동은 우리의 혈관 건강에 좋은 영향을 주기에 건강하게 오래 살고 싶다면 운동은 필수라고 할수 있습니다

치료방법


혈관질환의 치료는 병원에서 혈관 혈류 검사를 받은후 여러가지 질병 당뇨 혈압 심혈관 질병이 없는지 파악하여 문제가 있다면 의사의 처방에 따라 적극적인 치료를 하여야 합니다.
약물치료나 입원치료 수술치료등 다양한 치료방법으로 해당 문제를 일으킨 원인을 병원에서 파악한후 치료하게됩니다.


마무리

나이가 들면서 점점 내몸이 점점 약해지고 있다는것을 느낄때 저는 가장 허탈한 마음이 드는데요..더 건강이 나빠지기전에 이렇게 알게된 좋은 운동방법이나 식습관을 바꾸기위해 노력해야겠습니다.

오늘은 혈관건강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글!!

어깨 통증 혹시 나도 오십견?

나이가 아직 오십은 안되었지만 요즘들어 어깨 통증이 너무 심해 저녁에 잠자는것도 너무 불편한데요.. 어깨통증으로 이곳저곳 온라인으로 서치해보니 오십견의 어깨통증이 상당히 많이 보여

likelihood.tistory.com

열사병 초기 증상과 응급처치 방법

장마가 지나가더니 이제는 정말 뜨거운 햇빛이 우리나라를 강타하고 있는데요.. 정말 외부 활동할때 5분만 걸어다녀도 땀이 날 정도로 더운 날씨네요.. 기온은 점차 올라가고 있어서 최근 열사

likelihood.tistory.com

암 환자에게 최고 좋은 항암식품 5가지

우리나라의 암환자가 200만이 넘을 정도로 많다는 거 알고 계시나요? 가족이나 친구 가까운 이웃들을만 살펴보아도 암환자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저희 가족도 2명이 현재 암이 발병하여

likelihood.tistory.com

역류성 식도염 나타나는 증상과 치료방법

우리나라 사람들의 식생활이 문제인지 생활습관에 문제인지 특히나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유독 많이 찾아오는 불편한 질환이 바로 역류성 식도염인데요 요즘 많은 분들이 이 역류성 식도염으

likelihoo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