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IT

구글 상위노출 1년간 티스토리 해보고 느낀 핵심 5가지

by 시간중요성 2022. 8. 19.

벌써 구글 애드센스를 위해 티스토리를 운영한 지 1년이란 시간이 넘었습니다. 초반에는 나름 열심히 한다고 운영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운영을 너무 못해 가시적인 성과를 얻지 못하였지만 1년간 운영하면서 나름 구글 노출 노출량을 늘리기 위해 했던 방법 중 눈에 띄게 확인되었던 내용들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구글 노출량 늘리는 방법 

구글 사이트 메인

 

[목 차]


구글 디스크립션

디스크립션이란 포스팅 초반 작성하는 내용으로 포스팅의 줄거리를 함축적으로 초반에 작성하여 작성하는 글을 이야기합니다. 구글 SEO최적화에 아주 중요하다고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네이버 블로그에 익숙한 저는 1년간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였지만 아직까지 잘하지 못하고 있는 듯합니다.

 

처음 디스크립션이 중요하다는 내용을 접하고 알고는 있었지만 블로그에 큰 영향이 있을까 하여 하다가 안 하다가를 반복하였는데요 

 

결과적으로 제가 작성했던 포스팅의 서치 콘솔을 비교해볼 때 디스크립션을 작성했을 때와 작성하지 않았을 때 구글 노출량이 생각보다 많이 차이가 났습니다.

 

H태그보다 저는 초반에 작성하는 이 디스크립션이 더욱 구글 상위 노출에 큰 영향을 주는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티스토리를 운영하는데 구글 검색 노출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구글 노출을 노리신다면 디스크립션을 빼놓지 않고 적절하게 키워드를 포함시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지 첨부 최적화 

구글에 고화질의 이미지를 첨부하여 포스팅을 하게 되면 구글 상위 노출하는데 걸림돌이 된다는 거 알고 계시나요?

구글은 페이지 로딩 속도를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하는데요 

 

그리고 이미지에 메타태그까지 넣어줘야지 구글 노출에 유리하다고 합니다.

저는 이러한 내용 또한 예전부터 알고 있던 내용으로 이미지의  첨부할 때는 용량을 줄이는 방법을 사용하거나 메타태그를 하나하나 넣었습니다.

 

제가 이용하는 이미지 최적화 사이트 --->>(https://tinypng.com/)

 

시간이 지나면서 메타태그 넣는 것도 힘들고 이미지 용량을 줄이는 일도 생각처럼 쉽지가 않았는데요 그러던 와중 이웃분들의 블로그를 보게 되면서 이러한 이미지를 전혀 신경 쓰지 않은 채로 잘 운영하시는 걸 보게 되고 나만 이렇게 힘들게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은 아닌가 하여 아예 이미지를 안 넣게 되거나 메타태그나 최적화를 무시한 채 업로드를 하였습니다..

 

그 결과 구글 서치 콘솔에서 아래와 같은 데이터를 받게 되었습니다.

서치콘솔 데이터

구글 노출량은 매우 줄어들었으면 이미지를 첨부가 중요하다는 것을 데이터를 확인하고서야 할게 되었습니다. 

고화질의 이미지를 첨부하면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시는 이웃분들에게 구글 노출에 영향이 없었는지 정말 묻고 싶을 정도네요~


구글 서치 콘솔 색인 요청

티스토리 운영하시는 분들은 다들 알고 계시는 구글 서치 콘솔의 색인 요청 우리가 포스팅하는 글을 구글에 노출될 수 있게 수집해가라고 구글에 알려주는 행동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초반에 구글 검색 노출이 안 되는 가장 큰 이유가 바로 구글이 우리의 글을 제대로 긁어가지 않는다는데 있는데요..

포스팅을 하게 되면 서치콘솔로 이동해 포스팅의 색인 요청을 해야 합니다.

 

저도 초반에는 열심히 색인 요청을 하였지요.. 어느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구글이 내가 포스팅 한글을 긁어 간다고 생각하게 되었고 몇 번 자동으로 긁어가는 것을 확인한 뒤 색인 요청 또한 신경을 쓰지 못했습니다.

 

오늘 이렇게 포스팅을 하면서 서치 콘솔에 들어가 보고 깜짝 놀랐네요.

색인요청 데이터

이 정도 상태면 거의 제 글을 구글에서 전혀 안 긁어 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루에 색인요청할 수 있는 개수가 정해져있다보니 언제 다 색인요청을 해야될지 지금도 막막하네요..

 

혹시 한방에 색인요청을 할수 있는 방법을 알고 계시면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포스팅하시는 분들은 꼭 포스팅을 작성하고 미리미리 색인 요청을 하여 구글에서 글을 정상적으로 수집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게는 중요할 듯합니다.


양질의 포스팅 

블로그의 기본 베이스가 바로 양질의 포스팅인데요.. 네이버나 유튜브도 마찬가지로 시청 지속시간이 중요하듯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해서는 양질의 포스팅이 정말 중요한 듯합니다.

 

이 부분은 앞선 네이버 상위 노출의 내용과 같은 내용으로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상위노출 조건 핵심 3가지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원하는 키워드로 블로그 상위 노출을 시킨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잘 알고 계실 겁니다. 오늘은 네이버 블로그를 오랜기간 운영한 경험을 바탕

likelihood.tistory.com

 

모바일 최적화

여러분들의 블로그 방문자 데이터를 확인하시면 pc와 모바일의 비율이 어떠신가요? 대부분 모바일의 비율이 상당히 높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모바일에 나의 글이 어떤 모습으로 보이는지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모바일로 포스팅을 작성할 수 있게 되어 있지만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포스팅을 전부 하고 난 뒤 하단의 미리보기를 통해 모바일로 모습을 확인하거나 웨일 모바일 창으로 주소를 보내 확인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모바일에서 가독성이 높은 페이지를 확인한다면 글을 오래 읽을 수 있는 조건이 되므로 구글에서 더욱 많이 노출시켜줄 확률이 높아집니다.


마무리

1년간 티스토리를 운영하면서 구글 상위 노출의 최적화 방법론을 많이 익히고 적용하려고 노력하였지만 역시나 힘든 건 어쩔 수가 없네요..

 

하지만 좋은 점은 구글 노출량이 줄어드니 역시나 무효클릭 공격하던 사람들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그만큼 수익은 없지만 마음은 조금 편하다고 할까? ㅎㅎ 

 

그리고 티스토리를 운영하면서 가장 중요한 점을 이야기하지 않았는데요 그건 바로 포스팅의 양입니다. 이런 구글 상위 노출의 방법론을 신경 쓰는 것보다 포스팅을 많이 하는 것이 저는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함께 포기하지 말고 열심히 포스팅해서 구글에서 천만 원씩 받아봅시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구글 애드센스 승인 2차 도메인 주의점

구글 애드센스 승인 시 2차 도메인의 경우 추가적인 승인절차가 필요 없이 여러 개의 서브 블로그 운영으로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어 많은 분들이 이런 방법으로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고 계시

likelihood.tistory.com

 

 

구글 애드센스 수익 어떻게 받을까?

티스토리를 운영한지도 1년이 되어가면서 구글 애드 센스로부터 수익을 받게 되는 상황이 오게 됩니다. 처음 수익을 받을 때만 해도 정말 곳을 서치하고 확인하게 되는데요.. 저는 어떻게 수익

likelihood.tistory.com

 

 

새로운 구글 애드센스 쇼핑광고 설정하기

이번에 구글 애드센스를 열어보게되면 알림이 온걸 확인할수 있는데요~ 새로운 쇼핑광고를 시작한다고 알림이 와 있습니다~ 이는 어떤것인지 또 어떻게 설정해야되는지 함께 이야기 해보도록

likelihood.tistory.com

 

 

구글 애드센스 수익 100달러 성공 지급보류 해결하기

기나긴 시간이 지나고 드디어 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익이 백 달러를 넘었어요. 제 손으로 직접 달러를 벌어본 건 태어나서 처음이네요 ㅎㅎ 매번 해외로 송금만 했지 이렇게 송금받을 일이 있을

likelihood.tistory.com

 

 

구글 애드센스 첫수익 지급 받다(카카오뱅크)

얼마 전 구글 애드센스 수익 100달러 이상이 되어 첫 수익을 지급 신청하고 크리스마스가 지나고 오늘 첫 수익을 지급받았어요... 저는 새롭게 통장을 개설하지 않고 기존에 가지고 있던 카카오

likelihoo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