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명절 차례 음식 차리는 방법 놓는 위치

by 시간중요성 2022. 1. 30.

2022년이 시작되고 긴 설 연휴가 시작되었는데요.. 매년 설날과 추석이 돌아오고 있지만 명절 차례음식은 매번 어느 위치에 어떤 음식을 놓아야 하는지 까먹기 일수인데요.. 오늘은 차례상에 음식 놓는 위치나 차례상에 올리지 말아야 할 음식 등에 대해 알아보기로 해요!!


명절 차례음식 차리는법

차례상의 모습
차례상

음력 1월 1일 조상님께 차례를 지내며 온 가족이 정성껏 준비한 음식을 차례상에 올리며 조상들께 세배를 올리는데요.

요즘은 코로나 시기라 가족들이 북적북적 모이지 않는데요.. 아예 명절 차례를 지내지 않으신 분들이 상당히 많이 계신 듯합니다.

 

주변만 보아도 요즘 누가 차례를 지내냐며 이야기하시는 나이 지긋한 할머니들도 많이 계시네요.. 추석이나 설날에 차례를 지내지 않는 가정이 코로나 이전부터 조금씩 늘어나기는 했지만 코로나가 시작된 후 더욱 많아지는 듯하네요..

 

제 주변 친구들만 해도 10에 7은 명절 차례를 안 지낸 지 몇 년 되었다고 하더라고요...ㅎㅎ 저희는 매년 지내왔던 터라 이런 상황이 조금 놀라웠습니다 ㅎㅎ..

 

본론으로 들어가 차례상 제사상 차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제사 음식을 제수라고 하며 제수를 제사상에 차리는 일을 진설이라고 해요.. 제수는 지방별로 수확하는 작물이 다르기에 지역마다 가정마다 음식이 다르며 놓는 위치 또한 차이가 있습니다.

 

기본적인 제사상은 지방이 놓인 곳을 북쪽으로 향하게 합니다. 제사를 지내는 사람인 제주가 차례상을 바라보았을 때 지방의 오른쪽이 동쪽 왼쪽이 서쪽으로 위치시킵니다.

 

음식 중에 생선을 차례상에 놓을 때는 생선 머리를 동쪽으로 향하도록 둡니다. 그리고 음양오행설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음양오행설에 따라 음식을 제기에 놓는 수도 달라지는데요.. 땅에 뿌리를 두는 음식은 음을 상징 수를 짝수로 다른 음식의 경우 하늘에서 얻어졌다고 하여 양의 수인 홀수에 맞춰 제기에 음식을 올립니다.

 

반서갱동

밥 은서 쪽 국은 동쪽이에요 쉽게 이야기해서 우리가 음식을 먹는 거와 반대로 위치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숟가락과 젓가락은 정중앙에 놓습니다.

고서 비동

남자 조상은 서쪽 여자 조상은 동쪽 남자 조상의 지방,밥,국,술잔은 왼쪽 여자조상은 오른쪽에 놓습니다.

어동육서

생선은 동쪽 고기는 서쪽에 놓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두동미서

머리와 꼬리가 분명한 음식은 머리를 오른쪽으로 가게 하고 꼬리는 왼쪽으로 가게 놓습니다.

홍동백서

이건 정말 많이 들어보셨죠? 과일을 놓는 방향과 순서를 알려주는 말인데요..

붉은 과일은 동쪽 흰 과일은 서쪽에 놓는 것을 말하는데요.. 되도록 이렇게 하려고 하지만 제사상을 놓다 보면 자리 나 과일 크기로 인해 위치가 변경되어 놓는 것이 거의 태반입니다.


기본적으로 제사상은 5열로 차리는 것이 기본이며 지방이 있는부터 1열은 밥과 국 식사류 2열은 탕 3열을 전이나 구이 4열은 나물과 김치 5열은 과일 한과 등 을 놓습니다.

 

차례상에 올리지 말아야 할 음식은 혼은 내쫓는다는 밭 복숭아 마늘 고춧가루 그리고 삼치 꽁치 갈치 등 치자로 끝나는 생선을 올리지 말아야 합니다.

 

오늘은 설날 명절 차례상을 차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모두 즐거운 명절 보내시길 바랍니다.

 

 

 

계란 효능과 함께 먹으면 피해야 될 음식을 알아보자!

일상생활에서 매일같이 먹는 계란!! 다들 계란 많이 드시죠? 저희도 계란 정말 많이 먹는데요.. 계란 프라이 삶은 달걀 계란찜 계란으로 할 수 있는 요리도 정말 무궁무진한 거 같아요... 어느 순

likelihood.tistory.com

 

 

대장에 좋은 음식은 어떤것들이 있을까?

고기를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평상시 너무 많은 육류를 먹고 또한 우리나라 음식의 특성상 대체로 맵거나 짠맛이 강한 음식들이 많이 있죠... 기름진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속이 안 좋아 바로바

likelihood.tistory.com

 

 

탈모에 좋은음식 알아보자

많은 사람들이 어떠한 이유로 인해 탈모를 고민하고 있다. 나이가 들어서 탈모고민 유전으로 인한 탈모 고민 출산으로 인한 탈모 고민 등등 다양한 이유가 있다. 머리숱은 적은 나 같은 사람은

likelihoo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