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차용증 무료 양식 다운로드 작성 방법

by 시간중요성 2022. 8. 13.

뜻하지 않게 가족이나 친구 지인들에게 물건이나 금전을 빌려주는 경우가 생길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일은 되도록이면 안하는것이 좋겠지만 어쩔수 없이 가까운 사람에게 돈을 빌려주고 친구잃고 돈도 잃는 상황을 많이 들어보셨을겁니다.

이런 피해를 최대한 줄이기위해 오늘은 차용증 무료 양식을 드립니다.

 

차용증 작성방법

2022년 기초생활수급자 조건 및 신청방법

[목 차]


차용증이란?

차용증은 다른 사람에게 돈이나 물품을 빌리거나 빌려주고자 할 때 서로 작성하는 문서입니다.

서로간의 약속을 문서화하여 법적인 효력을 갖고 서류에 작성한 내용이 일종의 계약서라고 할수 있습니다.

만약 작성한 계약서상의 기한내에 돈을 갚지 못하거나 물품을 받지 못할경우 소송을 통해 문제를 조금더 쉽게 해결할수가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러한 차용증을 작성하지않아서 다양한 문제를 경험한다고 할수 있습니다.

 

아무리 친하거나 믿을수 있는 사람이라도 서로간의 불사상을 미리 막고 거래 후에 일어날 일을 기본적으로 대비하는것이 차용증 작성의 기본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차용증 작성 방법 

차용증 양식은 법적으로 정해진 사항을 없지만 법적인 효력을 갖기 위해서는 차용증 작성할때 반드시 포함되어져야 하는 내용들이 있는데요.

 

만약 이러한 내용들이 들어가지 않는 차용증을 작성한다면 법적인 효력이 없어서 종이 조각에 불과 할수도 있으니 차용증 작성시 꼭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에 대해 알아봅시다.

 

  • 채권자(빌려주는사람).채무자(빌리는사람)의 인적사항

차용증의 법적인 효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돈을 빌리는 사람과 빌려주는 사람의 인적사항을 정확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향후 문제가 발생해 소송과정을 경험하더라도 실명과 주민번호 주소 연락처가 차용증에 포함되어져 있는것이 상당히 좋습니다.

  • 지급하는 이자율과 원금 변제일

만약 금액을 빌려주고 이자를 받는다면 이자율에 대해서도 작성해 주고 원금을 언제 변제할지에 대해서도 작성을 합니다. 이자의 경우 무이자로 빌려주거나 이자가 있다면 자유롭게 설정해 정하면 되지만 중요한것은 차용증의 법적 효력에 중요한 원금변제일 작성입니다.

 

정확한 날짜를 되도록 기재하는것이 가장 좋으며 약속한 날짜에 변제하지 못할경우 연체이자등이나 재산권 압류등 특약에 대해서도 작성해두면 좋습니다.

  • 인감증명서 또는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차용증이 법적인 효력을 가지기위해서는 차용증 서류에 서류를 하는것보다 인감도장을 받는것이 좋으며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도장보다 인감도장의 경우 법적인 효력이 높아집니다.

 

본인서명사실 확인서는 인감증명서와 동일한 효력을 가지고 있는데요 관공서에 본인이 직접 방문해서 발급 받아야 하는만큼 중요한 서류라고 할수 있습니다.

 

인감도장이나 본인서명사실 확인서를 챙기시는게 좋습니다.


차용증 양식 다운로드

차용증1.hwp
0.01MB
차용증2.hwp
0.01MB


차용증 작성 주의사항 

차용증 작성과 함께 알고 있으면 좋은 3가지

 

  1. 돈을 전달할때 현금으로 전달하기 보다 통장으로 거래한다

  2. 차용증의 소멸 시효는 10년

  3. 공증절차

 

  1. 통장거래

다들 알고 계시는거처럼 상대방에서 금전을 전달했다는 명확한 증거 자료를 남겨두는것이 향후 소송이나 법적절차를 밟을때 중요한 증거 자료가 될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되도록이면 내역이 정확하게 남는 인터넷 뱅킹이나 계좌이체를 하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2. 소멸시효 

대부분 이런 차용증에 대한 소멸시효를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신대로 차용증의 소멸시효는 말그대로 10년입니다. 10년이 지난다면 아무런 법적인 효력이 없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빠르게 법적 절차를 진행하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3. 공증 

차용증 양식의 공증은 특정한 사실이나 법률관계의 존재를 공적으로 증명하는것을 말합니다.

이미 작성한 차용증을 인증받는 방법과 법률사무소에서 공정증서로 작성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공증된 차용증은 민사 형사 재판에서 상당히 중요한 증거 자료라 할수 있답니다.

 

 

 

 

 

 

마무리

평상시 생활하면서 차용증을 작성해본 경험은 많은분들이 잘 없을텐데요. 가까운 사람일수록 이런 차용증을 작성한다면 믿음이 없다는 이상한 인식이 퍼져있기 때문이예요.. 하지만 물품은 둘째치고 돈거래라고 하는것은 서로간의 차용증을 작성하는것이 당연한거라는 인식이 더욱 넓게 퍼지는게 좋을듯 한거 같네요..

 

돈거래는 안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ㅎㅎ


 

증여세 없이 5억을 자녀에게 증여할수 있는 방법

우리가 알고 있는 보통 증여세의 경우 배우자는 6억 자녀에게는 5천만 원까지 증여세 없이 증여가 가능한데요. 오늘은 증여세 없이 자녀에게 5억 원을 증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

likelihood.tistory.com

 

유튜브 저작권 어떻게 찾아내나?

온라인 플랫폼 다변화 시대에 네이버에서 벗어나 페이스북 인스타 유튜브에 이르기까지 많은 변화가 있는 시기인데요. 여기서 다른 플랫폼과는 다르게 저작권에 대해 상당히 신경 써야 하는 플

likelihood.tistory.com

 

오큘러스 퀘스트 2 솔직한 사용후기

제가 오큘러스 퀘스트 2 인기에 휩쓸려 구매를 한지도 벌써 1년이란 시간이 훌쩍 넘었는데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방치한지는 6~7개월 정도 된 듯합니다. 처음 구매 후 지금까지의 사용 과정

likelihood.tistory.com

 

너무 맛있는 투뿔한우 등급 제대로 알고 먹자!

한우라고 하면 단연 우리나라의 최고의 고급 음식이며 맛있기로 유명하다는 건 다들 알고 계실 거예요.. 하지만 투뿔 한우의 경우 금액이 너무 비싸서 남이 사주면 모를까 내 돈으로 사 먹기는

likelihood.tistory.com

 

지역 매장을 오픈했다면 동시해 해야되는일

회사생활만하다가 자영업을 시작한다는건 매우 어렵고 힘든 도전입니다. 회사생활보다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동반해도 직장인의 월급만큼 안정적으로 받을수 있다는 보장이 없는 요즘 매장

likelihoo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