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칼에 손 베였을 때 응급 처치 방법

by 시간중요성 2021. 12. 23.

어제 문구용 칼로 택배를 개봉하기 위해 자르다가 손가락도 같이 그어버렸다. 순간적으로 살짝 베인 거 같았는데 피가 엄청 쏟아져서 적잖이 당황했다. 평상시 손을 자주 베여서 그런지 간단하게 응급 처치를 하고 병원으로 빠르게 이동하여 치료를 받을 수 있었다. 다행히도 병원에서는 꿰매지는 않고 소독과 주사 손가락 붕대를 감고 왔다 복용약을 없을 줄 알았는데 상처가 벗 나는 것을 막기 위해 약까지 친절하게 처방해주셨다..

 

 

병원에서도 응급처치를 잘했다고 했다. 이렇게 생활하다보면 종종 칼에 베이는 상황이 생기기도 하는데 평상시 이런 상황을 대비해 미리 응급 처치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칼에 손이 베였을때..

 

요리를 하거나 일을 하거나 손이 베이는 사고가 발생했을 때가 많이 있다.

평상시 칼을 자주 사용한다고 하여도 한순간의 방심으로 날카로운 도구에 손이 베인다. 이런 경우 어떻게 응급처치를 하느냐에 따라서 치료기간과 상처의 정도가 다를 수 있다고 한다.

 

우선 손이 칼에 베였을 때에 지혈과 소독이 상당히 중요하다. 칼에 베였을 때는 너무 차가운 물 뜨거운 물이 아닌 미지근한 물로 씻어 내는 게 좋다. 여기서 중요한 점이 물줄기가 바로 상처부위에 닿는 것을 주의해서 상처부위로 물이 흘러가도록 하는 게 좋은 방법이다..

 

그런 다음 깨끗한 거즈나 수건으로 상처부위를 감싼 후 압박을 해 지혈을 해야 한다.

되도록이면 상처부위가 심장보다 높은 곳으로 이동시키는 게 좋으며 상처부위를 거즈로 감싼 후 병원으로 빠르게 이동하는 것이 좋다.

이동 중에 상처부위에 피가 계속 나올 수 있으니 깨끗한 거즈나 수건을 여유 있게 챙겨서 이동한다.

 

상처가 심하지 않더라도 병원으로 이동해서 상처부위를 살펴보는 것이 좋다.

혹시 모를 세균의 감염이나 음식물 등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병원에 꼭 가야 되는 상처

  • 베인 상처 부위에 피하지방이나 뼈가 보인다고 느껴지는 경우
  • 상처부위에 감각이 없는 경우
  • 상처부위가 상당히 부었을 경우
  • 관절이나 연결 부분 등에 깊게 베인 경우
  • 출혈이 10분 이상 지속되는 경우
  • 상처 안에 음식물이나 이물질이 들어가는 경우
  • 상처부위가 떨어져 나가거나 잘린 경우

병원에서 잘 소독하고 밴딩 처리를 해줬는데 아침에 자고 있어 나니 사라져서 임시방편으로 밴드를 붙였다.

나의 상처를 잠깐 살펴보니 생각보다 잘 붙어 있다..지혈이 잘 되서 피가 안나니 좋다!!

손베인상처
손베인상처

상처부위를 보니 생각보다 깊게 베인거 같다. 더 깊이 들어갔으면 앞부분이 떨어져 나갈 뻔했다.. 다시 병원에 가서 소독하고 붕대를 감고 왔다.

 

만약 깊은 상처가 아니라 살짝 베인 상처라면 약국을 방문해 소독약과 거즈 밴드 등을 구입해 잘 붙여놓길 바란다.

가장 좋은 건 상처가 안 나게 평상시 칼을 사용할 때는 특히나 조심하는 게 좋다.!!

 

오늘은 칼에 베였을 때 응급처치 방법을 알아보았다.

 

 

고혈압 증상 낮추는 방법 알아보자

고혈압 진단을 받은 부모님으로 인해 집에는 항상 혈압측정기가 있는데 며칠 전 부모님께서 측정하신 후 그대로 두신 혈압계가 눈에 보여 나도 한번 측정을 해보았는데 너무 높은 혈압 수치를

likelihood.tistory.com

 

 

왼쪽 오른쪽 아랫배 통증 의심질병 확인하기

우리가 흔히 일상생활을 하면서 배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있다. 대부분이 경미한 증상으로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있는데 그냥 지나칠 수 없는 왼쪽 오른쪽 아랫배 통증 질병이 있다. 무심코 지

likelihood.tistory.com

 

 

이석증 증상 자가 운동치료 효과

부모님께서 어느 날 바닥이 흔들릴 정도의 어지러움증으로 몸을 가누지못하는 상황이 발생했어요. 앉아서 조금 안정을 취하면 괜찮아졌다가 일어서면 다시 엄청난 어지러움을 호소하셨는데요.

likelihoo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