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환절기 면역력 높이는 방법 (5가지)

by 시간중요성 2021. 11. 19.

이제 11월 중반이 넘어가면서 바람도 조금씩 쌀쌀해지고 기온도 점점 낮아지고 있는데요.

낮시간 동안은 따뜻한 햇빛이 나타나고 저녁이 되면 엄청 쌀쌀한 기온인 환절기에 특히나 감기가 걸리기 쉽습니다.

보통 이런 날씨에 따뜻하게 입고 활동하는 것이 좋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자신의 몸의 면역력을 키우는 방법이겠죠.

그럼 오늘은 어떻게 해야 우리의 몸의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지 알아봅니다.

 

면역력 높이는 방법

 

감기에 걸린 여자아이
기침하고 있는 아이

 

 

겨울이 찾아오기전 자주 찾아오는 일교차 아침저녁으로 굉장히 기온 차이가 많이 나면서 면역성이

떨어진 사람들의 경우 금방 감기에 걸리거나 몸이 이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이 있어요.

앞서 말씀 드린대로 이런 날씨에 가장 좋은 퇴치방법이 바로 우리 몸의 면역력을 키우는 방법인데요.

 

면역력에 대해서 조금더 알아볼까요?

 

 

면역이란 질병이나 감염으로 부터 특정한 병원체 또는 독소 , 그리고 외부에서 들어오는 세균이나 병균에 우리 몸이 스스로 저항하는 현상으로 우리가 어릴 적 태어나는 순간부터 가지고 있는 선천면역과 생활하면서 길러지는 후천면역으로 나누어집니다.

 

 

 

지금처럼 낮과 밤의 일교차가 심할 경우 우리 몸의 근육 에너지가 약화되면서 면역세포 기능이 떨어지고 일교차가 심한 날씨에 적응을 하기 위해 우리의 피부나 근육 등 여러 기간에서 에너지를 너무 과다하게 소모하게 되고 면역세포에게 전달되어야 할 에너지가 줄어들면서 우리의 몸이 면역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나타나는 증상

 

 

많은 사람들의 경우 지금처럼 일교차가 크거나 추운 날씨가 되면 사람들이 감기에 자주 걸리는 것이 그냥 날씨가 추워지니 사람들이 감기에 자주 걸린다고 생각하지만 이는 잘못된 생각이에요.

정말 뜨거운 여름 개도 안 걸린다는 감기 걸려보신 적 있으신가요?

바로 뜨거운 여름에도 우리의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게 된다면 각종 질병이나 감기에 당연히 걸릴 수 있다는 것도 꼭 인지하고 계셔야 해요..

 

 

저도 여름철에 자주 감기에 걸리거든요 ㅎㅎ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의 경우 일반적인 사람들이 걸리는 똑같은 병에 걸리더라도 면역력이 약한 사람과 면역력이 높은 사람들의 질병 치료 기간이 다르고 병의 악화 속도 또한 차이가 나기 마련입니다.

그렇기에 우리의 몸을 보호하기 위해서라도 꼭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지 우리의 몸안에 나쁜 질병이나 세균이 들어온다고 하여도 빠르게 몸이 반응하여 보호를 해줄 수 있으니까요

 

가장 최고의 백신은 우리 몸을 애초에 건강하게 만드는 것이죠.

 

 

면역력을 높이는 가장 최고의 방법 5가지!!

 

첫 번째. 충분한 휴식과 숙면을 한다.

잠자는 여자
숙면 취하기

하루에 평균 몇 시간을 주무시나요?

 

 

보통 하루에 평균 8시간을 자는 것이 충분한 수면이라고 합니다. 요즘 일찍 잠자리에 들려고 누워도 휴대폰으로 몇 시간씩 유튜브를 보고 한참 뒤에 잠이 들고는 하는데요. 이런 행위는 면역력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안 될듯하네요.

잠자리에 누워서 일찍 깊은 잠에 빠지려면 항상 규칙적인 방법으로 잠을 청하는 것이 아주 좋다고 합니다.

 

 

 

되도록이면 몸이 피곤하거나 힘들 때 집에서 편하게 휴식을 취하고 취침시간을 매일 같은 일정한 시각에 잠을 청하는 것이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두 번째 규칙적인 운동 매일 하루 30분 이상 실

 

 

운동하는 여자
운동하기

 

 

면역력을 높이는 두번째 방법으로는 바로 규칙적인 운동인데요.

저도 하루에 운동을 안 하는 날이 정말 많이 있는데요.

 

그거 아시나요?

어떤 분은 일을 하는 동안 계속 움직일 경우  매일 움직이니까 자동으로 운동이 된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운동을 하는 거와 노동은 엄연히 구분이 됩니다. 그렇기에 운동과 노동은 몸에 다른 결과로 작용을 하겠지요..

간혹 정말 도움이 되는 노동도 있겠지만 우리가 하는 노동의 경우 대부분 운동과는 거리가 멀다는 점 꼭 기억하시면 좋겠어요.

 

 

 

우리의 몸은 하루 매일 30분 이상 운동을 해야 합니다.

면역력을 높이는데 정말 효율적이며 우리의 몸이 받은 스트레스를 운동으로 해소하고 몸의 균형도 유지하는데 정말 큰 도움이 되는 것이 바로 운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도 매일 꾸준히 못하는 운동이지만 하루에 짬이 날 때마다 꼭 하려고 노력을 해요.

여러분도 중간중간 여유시간이 있다면 우리의 몸을 위해 30분씩 운동을 생활화합시다.

 

세 번째 스트레스 해소하기

 

정신수련하는 여자
스트레스 풀기

 

우리 몸에서 가장 없애 버려야 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스트레스입니다.

바쁜 현대사회에 정말 다양한 스트레스가 우리에게 찾아오는데요. 이는 우리의 몸의 균형을 깨는 정말 안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몸이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우리의 몸이 알게 모르게 반응을 합니다. 호흡과 신경을 자극해 신체로 그 스트레스가 전해지고 그 스트레스는 우리의 면역력을 떨어트리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항상 스트레스를 받지 않기 위해 노력해야 되고 받은 스트레스를 빠르게 해소해주는 게 필요합니다.

스트레스는 받는 다면 호흡을 깊게 들이쉬며 명상을 하는 것이 몸의 긴장을 풀어주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큰 도움을 주게 됩니다 물론 운동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이 있죠.

 

 

네 번째 청결 유지하기 깨끗하게 손 씻기

 

손을 깨끗하게 씻는 모습
손씻기

 

 

우리가 코로나 시기를 맞아서 그래도 손 씻기는 요즘 생활화된 듯한데요 그래도 아직까지 외출하고 돌아오는 경우 손을 안 씻는 분이 계시는데요. 이런 작은 행동이 모여 우리의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게 됩니다.

외출한 후 생활화된 손 씻기는 바로 위생관리를 통해 애초에 우리 몸에 들어오는 각종 질병 예방에 아주 큰 도움이 되는 행동입니다.

 

 

우리가 외부에서 활동할 때 우리도 모르는 상황 이곳저곳 다양한 공간을 누비는 손이기 때문에 어떤 질병이 손이 묻어 있을지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손 씻기는 아주 중요한 면역력 관리 방법입니다.

 

 

손 씻기를 통해 정말 많은 질병을 예방할 수 있죠.

요즘 코로나 시기로 인해 많은 분들이 외출한 후 손 씻기 잘하시죠?

 

다섯 번째  건강한 음식 섭취하기

 

채소 과일 진열된 모습
채소많이 먹기

 

 

우리의 몸의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보통 체계화된 식습관이야말로 우리 몸을 지키는데 정말 중요한 요소하고 할 수 있는데요.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은 바로 우리 몸의 에너지 원이 되기 때문이죠.

어느 한쪽이 부족하게 된다면 균형이 깨져버리기에 우리의 건강한 면역력이 바로 균형이 깨지는 거와 같은 형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 가장 많이 섭취해야 될 녀석이 바로 비타민 C가 많이 함유된 과일을 자주 섭취하시는 게 좋아요

 

 

비타민 C의 경우 우리의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아주 효과적이니 요소이니 평상시 잘 섭취하는 게 좋아요.

 

 

오늘은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는 방법을 포스팅하였는데요.

건강이 최고이니 항상 우리 몸을 잘 챙기면 좋겠어요.


 

 

요로결석 다시 느껴보기 싫은 고통 (요로결석 진단 치료 후기)

어느 날 오전 갑자기 찾아온 복부의 고통!! 처음에 대변이 마려운 건가 하고 화장실에 갔지만 아랫배의 고통은 점점 심해지고 나중에 허리를 못 펼 정도로 통증이 찾아왔다. 참다 참다 못 참고

likelihood.tistory.com

 

 

아이들의 b형 간염 항체 안생김 재접종

얼마 전 아이들의 초등학교에서 건강검진 결과를 받았어요~ 아이의 간수치가 높가 나와 재검진을 요구한다는 결과를 받고 아이의 재검진을 위해 대학병원으로 갔는데요~ 검사 결과 b형 간염 항

likelihood.tistory.com

 

 

목에 담걸렸을때 자가해결 하는 방법

요즘 많은 분들이 목에 담이 오는 경우가 많죠~ 스마트폰이 보급화 되면서 이런 현상이 더욱 심해졌다고 하더라고요 저도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너무 봐서 그런지 목에 담이 한 번씩 오는데 매번

likelihood.tistory.com

 

 

모더나 2차 백신 두통 몸살 가슴통증

어제백신 맞았다고 별다른 증상이 없다고 포스팅한후 큰 불편함없이 2~3시간이 지났다 어느순간 두통이 오기시작하더니 열이 나기시작했다 몸살감기에 걸린거 처럼 몸이 으슬으슬 떨리고  엄

likelihoo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