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계란 효능과 함께 먹으면 피해야 될 음식을 알아보자!

by 시간중요성 2022. 1. 25.

일상생활에서 매일같이 먹는 계란!! 다들 계란 많이 드시죠? 저희도 계란 정말 많이 먹는데요.. 계란 프라이 삶은 달걀 계란찜 계란으로 할 수 있는 요리도 정말 무궁무진한 거 같아요... 어느 순간 계란이 없으면 너무 이상할 만큼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 깊숙하게 들어온 음식인데요..

오늘은 계란의 좋은 효능과 계란과 함께 먹으면 오히려 우리몸에 나쁜 영향을 주는 음식을 알아봐요!


 

다양한 계란의 모습
계란

계란의 효능

독서실에서 공부하는 학생

두뇌활동

 

계란 노른자에는 콜린이라는 물질이 가득 들어있다고 합니다. 이 물질은 두뇌건강에 매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뇌신경을 활성화하여 치매예방에도 아주 좋은 역할을 할 듯합니다.

요가하는 여자
운동

면역력 증진

 

계란에 있는 셀레늄은 면역체계 활성화를 도와 갑상선의 호르몬을 조절해준다고 해요..

셀레늄은 세포 내 활성 산소의 생성을 방지하는 항산화 작용과 노화방지  갑상선 기능을 조절하는 필수 무기질인데요.. 더욱 놀라운 것은 우리가 하루에 섭취해야 될 이 셀레늄 성분이 계란 하나에 다 들어있다고 합니다.

 

피부가 깨끗한 여자

심장질환 피부미용

 

계란에 있는 레시틴이란 성분이 몸속 세포 수분을 조절해 계란을 주기적으로 꾸준히 섭취하면 피부미용에 도움을 주고 피부나 머리카락 눈 건강에도 좋은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계란이 있는 좋은 콜레스테롤이 우리 몸속에 있는 나쁜 콜레스테롤이 일으키는 문제를 잡아줘 심장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이어트하는 여성
다이어트

다이어트 효과

 

다이어트를 해보신 분들이라면 대부분 다 알고 계시는 내용으로 계란은 아주 단백질이 풍부하고 계란 하나를 먹으면 식욕을 조절하는데 매우 효과적이에요 그러니 배고플 때 계란 하나를 먹는다면 다른 음식을 먹는 게 줄어들게 되고 이는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에게 아주 큰 도움을 줍니다.

제 주변에도 계란으로 다이어트하시는 분들 많이 봤거든요 ㅎㅎ

 

이렇게 몸에 좋은 성분이 가득한 계란!!! 정말 꾸준히 섭취를 해야겠죠?

 

하지만 이런 좋은 계란도 함께 먹으면 오히려 역효과를 볼 수 있는 음식이 있다는데요.. 바로 그것은 무었을까요?

 

계란과 함께 복용하면 안 좋은 음식

 

시금치

시금차

계란과 함께 시금치를 같이 먹게 되면 시금치에 들어있는 수산 성분이 계란 속에 있는 출분과 반응하여 물에 녹지 않는 결합체를 생성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된다면 계란 노른자에 들어 있는 철분의 흡수를 떨어트리기 때문에 계란과 함께 시금치를 먹는 건 좋은 성분이 몸속에 들어오는걸 스스로 막는 것이니 되도록 함께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녹차, 홍차

녹차

우리나라에도 점점 식사가 끝나고 다양한 차를 마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요.. 이러한 다양한 차 중에 녹차와 홍차가 계란과 함께 만나면 안 좋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찻잎에 다량으로 함유되어있는 타닌산이란 성분이 계란의 단백질과 만나면서 장의 운동을 느리게 하여 배변활동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게 하며 변비를 유발할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일이 반복된다면 대변이 장에 오랜기간 머무르고 유독물질이 체내에 발생해 몸속에서 활동하며 흡수되기 때문에 더욱 안좋은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겠죠

식사에 계란을 섭취했다고 한다면 충분한 소화 시간을 거친 다음 차를 드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감

계란을 먹은 후 후식으로 감을 먹는 경우도 있는데요.. 계란과 함께 감을 섭취하게 되면 식중독의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두통이나 설사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할 경우는 급성 위장염과 폐 결설을 초해 할 수 있다고 하니 식사시간에 계란이 있었다면 식후에 감을 드시는 건 안 좋은 선택인 듯 보입니다.

 

약

나이가 들면서 다양한 질병으로 인해 약을 복용하시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이 중에서 소화기 질병이 있거나 염증 등으로 약을 복용하시는 분들이라면 계란을 드신 후에 약을 드시지 않으시는 게 좋을듯합니다.

우리가 먹는 계란이 단백질이 많은걸 다들 아시죠? 계란에 들어있는 단백질은 우리의 몸속에 들어오면 소화를 하게 되는데 특히나 단백질의 경우 소화를 담당하는 위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데요.

여기서 우리가 약을 복용하게 되면 위에 큰 부담을 주기 때문에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우리가 섭취하는 계란의 좋은 성분과 함께 먹으면 안 좋은 부분까지 알아보았습니다.

건강한 생활 습관 만들어가면 좋겠어요^^

2022.01.13 - [건강정보] - 당뇨병 초기 증상에 대해 알아보자

 

당뇨병 초기 증상에 대해 알아보자

당뇨병의 증상은 눈에 띄는 증상이 없기 때문에 자신이 당뇨병에 걸린 지 조차 모르고 지내는 분들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당뇨병에 걸렸는지 모른 채 시간이 흘러 그대로 방치한다면 당뇨합

likelihood.tistory.com

2022.01.11 - [건강정보] - 대장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대장에 좋은 음식은 어떤것들이 있을까?

고기를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평상시 너무 많은 육류를 먹고 또한 우리나라 음식의 특성상 대체로 맵거나 짠맛이 강한 음식들이 많이 있죠... 기름진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속이 안 좋아 바로바

likelihood.tistory.com

2022.01.03 - [건강정보] - 입병 원인 예방 치료하는 방법 (구내염)

 

입병 원인 예방 치료 하는 방법 (구내염)

일상 생활을 하다보면 입병이 나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이럴때 음식을 먹거나 물을 마시거나 침을 삼킬때도 상당히 불편해 정말 불편합니다.. 저는 지금 입병이 나서 말할때도 통증이 있어 너무

likelihood.tistory.com

2022.01.07 - [건강정보] - 백내장 자가진단 치료방법 알아보기

 

백내장 자가진단 치료방법 알아보기

컴퓨터과 스마트폰 등을 자주 사용하는 사람들의 경우 컴퓨터 화면이나 스마트폰 화면에 집중을 하다 보면 눈을 깜빡이는 횟수가 줄어들고 안구 표면은 마르고 건조해지기 쉬운데요.. 눈이 뻑

likelihood.tistory.com

2022.01.01 - [건강정보] - 류머티즘 질환 루푸스병 자가 면역 질환 알아보기

 

류마티스 질환 루푸스병 자가 면역 질환 알아보기

루푸스병을 알고 계시나요? 최진실 씨 딸 최진희 씨가 루푸스병을 앓게 되면서 그동안 루푸스에 대해서 몰랐던 많은 사람들이 이 병에 관해 알게 되는 계기가 되었지요.. 오늘은 가까운 친구가

likelihood.tistory.com

2022.01.03 - [건강정보] - 입병 원인 예방 치료하는 방법 (구내염)

 

입병 원인 예방 치료 하는 방법 (구내염)

일상 생활을 하다보면 입병이 나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이럴때 음식을 먹거나 물을 마시거나 침을 삼킬때도 상당히 불편해 정말 불편합니다.. 저는 지금 입병이 나서 말할때도 통증이 있어 너무

likelihoo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