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

러시아 국가부도 위기와 미국 금리인상 시사

by 시간중요성 2022. 3. 17.

요즘 경제 관련 뉴스를 접하게 되면 안 좋은 소식들을 너무 많이 보게 되는데요.. 가장 큰 이슈가 러시아의 국가부도위기와 미국의 금리인상일 듯한데요.

이러한 상황에 우리나라에는 어떤 영향이 있을지 간단하게 살펴보도록해요..


러시아 국가 부도 위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세계 여러 나라가 러시아의 제재에 동참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서방의 초강력 제재에 러시아의 국채 가격이 액면가 10% 아래로 떨어졌다고 합니다.

 

또한 국채 이자상환을 러시아가 하지 못할 가능성이 굉장히 커지면서 러시아 채무불이행 (디폴트) 바로 국가부도 사태가 생길듯한 모습인데요..

 

이런 상환을 러시아 또한 원하지 않기 때문에 이번 국채 이자 상환을 루블화로 상환하겠다고 시사하고 나서는 상황입니다.

 

로이터 통신 국제 신용평가사에 따르면 러시아 달러화 국채 이자를 루블화로 지급할 경우 유예기간 30일이 지나게 되면 채무불이행에 해당한다고 밝히고 있는데요..

 

러시아 국채 가격은 달러당 10센트 밑으로 내러 가 5년 전에 돈을 불에 태우던 베네수엘라 수준이라고 하네요.

 

하지만 예전 러시아 금융위기 때에 큰 충격을 받은 세계시장이 현재는 시장에 큰충격을 주지 않는다라고 판단하고 있는 경제 전문가들이 많아 보이는데요..

 

이런 상황에 우리나라의 경우 원자재 가격 급등과 유가 급등은 지속될 것이 많이 걱정이네요.

 

과연 앞으로 러시아 국가부도 사태에 세계 경제가 어떻게 변하고 어떻게 될지 궁금하네요..

미국 금리인상 

미국 달러환율

그리고 또한 가지 소식이 바로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소식입니다. 3년 만에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을 한 후 연내 6차례 추가 인상 가능성을 내비쳤는데요..

 

이런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소식에 큰 영향을 받는 국가가 바로 우리나라죠~

우리나라 또한 오해 2~3차례 기준금리를 올릴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으로 달러 가치가 상승하고 외국인들의 자본이 우리나라에서 빠져나가는 상황과 원화가치의 하락이 예상되기 때문인데요..

 

미국의 기준금리와 적정 수준의 기준금리 격차를 항상 유지할 필요가 있죠~

 

이러한 점만이 아니더라도 현재 우리나라의 물가가 급등한 상황이기 때문에 기준금리 인상은 불가피해 보입니다.

 

현재 모든 상황이 우리나라에는 크게 좋은 상황은 아닌 듯한데요.

 

최근 우리나라 집값은 크게 급등을 했고 대출을 일으킨 국민과 대출을 일으켜야 하는 국민들 코로나 사태로 저와 같이 가계대출을 받은 분들에게는 올해도 역시나 힘든 한 해가 될듯한 느낌이네요..

 

오늘은 러시아 국가부도 위기와 미국 기준금리 인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코로나 신규확진 40만명 돌파 위중증 1244명으로 최다

현재 코로나 확진자가 큰 폭으로 계속 증가하고 있는데요.. 현재 사망자 또한 164명으로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중증환자들도 현재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코로나 증상이 경미한 경우가 대다수

likelihood.tistory.com

 

 

새로운 대통령 당선 소상공인 자영업자 최소 1000만원 지원 공약

이번 대통령 선거는 초박빙의 대통령 선거로 과연 누가 될지 매우 궁금했는데요. 저 또한 대한민국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한 표 권리를 행사하고 새벽시간까지 누가 대통령이 될지 궁금해서 지

likelihood.tistory.com

 

 

러시아 우크라 침공 시작으로 주가 폭락

현재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침공 시작으로 우크라 지역 내 곳곳에서 폭발음이 들리고 있는데요.. 이에 러시아 국방부는 고정밀 무기를 이용해 우크라이나 군사 기반시설을 공격하고 있다고 하며

likelihood.tistory.com

 

 

2022년도 기준 기초연금 수급자격 신청 모의계산 해보기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어야 하는 기초연금 잘 알고 계시나요? 오랜 기간 직장 생활을 하건 사업을 하시건 오랜 기간 나라에 세금을 내신 분이라면 이러한 기초연금에 대해 잘 알고

likelihoo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