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명절때 마다 까먹는 제사 지방쓰는법 (지방 파일무료제공)

by 시간중요성 2021. 9. 10.
제사 지방 쓰는 법과 지방 한글 파일 무료 제공

 

얼마 있으면 추석 명절이 곧 다가오고 있네요.

추석 설날 명절 때마다 제가 항상 필요해서 

인터넷으로 찾곤 했는데요.

 

오늘은 제가 직접 제사 지방 쓰는 법에 대한 포스팅을 해야겠어요.ㅎㅎ

 

매번 제사 때마다 지방을 쓰는 가족분이 있지만 

어떤 일이 생겨 급하게 지방을 쓸려고 하면

막막하기만 한데요.

 

 

이렇게 한번 지방쓰는 법에 대해 확실하게 파악해두면

좋습니다.

 

지방 쓰는법

 

 

제사나 차례를 모시는 대상자를 상징합니다.

 

지방의 규격은 폭이 6CM 길이가 22CM 정도가 좋으며

주로 한지(창호지)를 사용합니다. A4용지를 저희는 잘라서 사용

.

.

.

.

복잡한 내용

 

고위(할아버지 위)를 왼편에 쓰고 비위(할머니 위)를 오른쪽에 씁니다.

한분만 돌아가셨을 경우에는 돌아가신 분만 중앙에 적으면 됩니다.

 

아내의 지방에는 (현) 자를 (고) 자로 고쳐 쓰고 

동생 이하 (비유)에는 (망) 자로 고쳐 씁니다.

자식의 지방에 미혼 시에는 (수재)라쓰고, 기혼일 경우에는 (학생)이라 쓰며

생전에 벼슬을 했을 경우 (학생) 대신 벼슬의 직급 혹인 직위를 씁니다.

.

.

.

.

제가 지금 포스팅을 하고 있지만 저도 무슨 말인지 전혀 모르겠네요.

복잡한 내용들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이런 것들이 중요하다 하여 자세히 살펴보았는데

우리는 빨리빨리 해야 하는 민족이니

 

바로 파일 공유!!

 

부모님두분지방양식.hwp
0.02MB
아버지제사지방양식.hwp
0.02MB

 

어머니제사지방양식.hwp
0.01MB
지방쓰는+법(한글).hwp
0.05MB
지방쓰는+법.hwp
0.05MB

 

요즘은 한자 말고 한글로 작성하는 집안도 많이들 계시다고 하네요

 

지방 양식에 있는 본관 성씨 부분을 수정하신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어제 모더나 백신 맞고 큰 불편함은 없었는데

오늘은 주사 맞은 팔이 너무 아프네요 ㅎㅎ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