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소변의 색상으로 알아보는 건강 상태

by 시간중요성 2022. 2. 14.

우리는 매일 하루에 소변을 보곤 하는데요.. 평상시 아무런 의미 없이 변기 물을 내린다면 이제부터는 자신의 소변 색상을 확인하고 건강상태를 알아보도록 해요~

건강한 소변의 색상은 밝은 노란색을 띄는데요.. 소변의 색이 짙은 노란색을 띤다면 기본적으로 몸속의 수분이 부족하다는 의미이니 수분 섭취를 해주는 게 좋아요!!


소변 색상 건강 상태

화장실 모습
화장실

지금과 같이 의학이 발전하기전 오랜 전부터 소변의 색상으로 건강상태를 체크를 해왔다고 전해졌는데요. 소변의 색상과 농도 그리고 냄새가 평상시와 다르다면 우리의 몸상태가 건강하지 않다는 것을 뜻하는데요.

소변은 기본적으로 우리가 먹고 마시는것으로 내용물 중 몸속 영양분이 되고 남은 노폐물들이 소변으로 배출되는 것인데요.

 

이런 소변이 평상시와 달라진다면 우리 몸의 변화가 일어난다는 의미겠지요..

 

많은 사람들이 소변이나 대변의 이상 변화를 별일 아니겠지 하면서 넘어가곤 하는데요.. 평상 시부터 소변의 색이나 냄새가 달라진다면 주의 깊게 내 몸에 혹시 이상이 있는 건 아닐지 확인해보는 게 중요합니다.

 

밝은 노란색 소변

신체가 튼튼하고 건강한 사람들의 소변 색상으로 투명할 정도의 밝은 노란색 색상을 볼 수 있는데요.. 우리 소변의 색상이 노란 이유는 유로빌린이라는 체내 색소로 인해 나타나는데요 소변은 체내 수분에 의해 희석되어 투명한 노란색을 띠는 유로빌린을 운반한다고 해요..

이렇게 소변의 색상이 투명한 노란색일 경우 우리 몸의 필요한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소변의 색깔이 짙거나 탁한 노란색이 보인다면 체내 수분이 부족하다는 의미입니다.

 

탁한 소변

 

소변의 색상이 맑지 않고 탁하다면 그리고 며칠간 소변 색상이 지속적으로 탁한 색상을 띠고 있다면 소장에 문제가 발생했을 확률이 있으니 병원에 내원해서 검사를 받아보는 게 좋아요..

소변을 볼 때 탁한 색상의 소변과 더불어 냄새 또한 심하네 나며 소변을 보는 주기도 빨라진다고 합니다.

 

녹색을 띠는 소변

 

소변의 색상이 푸른빛을 띤 녹색에 가깝다면 일반적으로 음식물의 영향을 받았을 확률이 높은데요..

아스파라거스를 다량으로 섭취한다면 그러한 색상이 더욱 보인다고 합니다.

그리고 섭취하던 비타민이나 복용약을 바꿔 먹게 되었을 경우도 소변 색이 이러한 색상을 띨 수 있다고 합니다

 

주황색 소변

 

이 또한 주황색을 띠는 음식을 섭취했다면 소변도 주황색을 보일 수도 있는데요... 마찬가지로 섭취하는 약에 의해 또는 체내 수분이 부족한 경우에도 이런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때 중요한 점은 바로 주황색이 짙어서 갈색에 가깝다고 판단된다면 소변에 담즙이 섞여 나와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

짙은 오렌지 빛의 소변을 보게 된다면 빠르게 병원을 방문하시는 게 좋아요..

 

갈색 소변

 

소변의 색상이 갈색일 때 많은 사람들에게 들어보셨죠? 이 또한 먹는 음식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문제는 간에 이상이 생겼을 경우 이러한 갈색 소변을 보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소변에 거품

 

보통 거품이 많은 소변에는 색깔의 변화는 거의 관찰되지 않지만, 만약 색깔이 짙어지는 것이 보인다면 자신의 건강에 문제가 발생했는 경우가 높으니.거품이 심하게 이는 경우에는 체내 단백질이 빠져나가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소변에 냄새가 심할 경우

 

소변을 볼 때 냄새를 일부러 맡는 분들은 없지만 평상시와 다른 소변 냄새가 심하게 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요. 이는 커피나 아스파라거스를 많이 섭취하면 소변의 냄새가 심해질 수 있어요.. 만약 이러한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것도 아닌데 심한 냄새가 난다면 꼭 병원에 방문해서 관련 검사를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분홍색 (붉은색) 소변

 

붉은색 소변을 보게 된다면 생각만 해도 아찔한데요.. 이 또한 음식에 큰 영향을 받는데.크랜베리나 대황 같은 음식들이 이에 영향을 많이 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음식 때문이 아니라면 섭취하는 약, 소변에 섞여 나오는 피, 격한 운동 또는 감염 증상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기도 한데요... 이런 붉은색 소변을 지속적으로 본다면 꼭 병원에 내원해서 검사 진단을 받으셔야 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붉은색의 소변이 신장암, 전립선이 부어오른 증상 또는 방광염이 발견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소변 색에 대한 건강 상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바로 이거였군요!!

우리 몸의 콜레스테롤이 많이 있는 이유는 아주 다양하겠지만 다들 이 콜레스테롤이 많으면 안 좋다는 걸 잘 알고 계실 텐데요.. 오늘은 우리의 식사만 바꿔도 혈중 콜레스테롤을 바꾸는 방법에

likelihood.tistory.com

 

 

눈을 보면 내 몸의 상태를 알수 있다!

우리의 눈을 잘 관찰하면 몸상태를 알 수 있다고 하는데요.. 눈은 우리 몸속에 장기와 다양하게 연결이 되어있지만 그중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은 바로 간이라고 하는데요. 우리의 눈에 있

likelihood.tistory.com

 

 

손톱의 변화로 알아보는 건강 신호!

우리나라의 의학기술의 발달로 인해 요즘 못 고치는 병이 없을 정도가 되었는데요.. 평상시 병원에 자주 가시는 분들이라면 다양한 몸의 변화를 병원에서 체크를 할 수 있지만 병원에 자주 방문

likelihood.tistory.com

 

 

계란 효능과 함께 먹으면 피해야 될 음식을 알아보자!

일상생활에서 매일같이 먹는 계란!! 다들 계란 많이 드시죠? 저희도 계란 정말 많이 먹는데요.. 계란 프라이 삶은 달걀 계란찜 계란으로 할 수 있는 요리도 정말 무궁무진한 거 같아요... 어느 순

likelihoo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