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옆구리 통증이 생길때 의심되는 질환 알아보기

by 시간중요성 2022. 4. 7.

생활을 하다 보면 갑자기 옆구리 통증이 찾아오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요. 이럴 때 우리 몸이 자신에게 보내는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많은 장기가 모여있는 배와 옆구리에서 발생하게되는 통증이기에 더욱 신중하게 생각해봐야 할 텐데요.

오늘은 옆구리 통증이 생기는 질환에 대해 알아보도록해요!!


옆구리 통증

옆구리통증 호소하는 남자
옆구리통증 증상

우리의 몸 옆구리 쪽에 있는 신체의 장기들은 신장, 비장, 대장, 직장 등이 있는데요. 몸속에 있는 이러한 장기들 중에 어디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옆구리에 통증이 오는지에 대해 구분하는 방법을 배워봐요.

 

비장

 

비장은 왼쪽 옆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우리 몸의 면역세포의 기능을 도와주며 몸속으로 세균이나 항원 등을 걸어내 주는 고마운 역할을 하는 장기입니다.

혈액 내에 분포되어 있는 적혈 구질을 조절하고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 아주아주 중요한 장기입니다.

 

항체를 만들어서 우리 몸을 지켜주는 면역기능을 조절해주며 골수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혈액세포를 생성해 주기 도합 답니다.

 

여기서 비장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왼쪽 옆구리 통증이 발생할 수가 있는데요.

비장에 감염이나 염증이 발생하게 되면 비장이 커지고 이에 따라 주변 장기와 갈비뼈 옆구리를 압박하면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신장결석

 

신장에 결석이 발생하게 되어도 옆구리 통증을 유발하게 되는데요 신장결석으로 생긴 통증의 경우 상당히 통증이 심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바로 병원으로 가게 된다고 해요.

신장결석에 의한 옆구리 통증은 옆구리에서부터 통증을 시작해 사타구니 쪽으로 통증이 이어지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게 되며 소변에 피가 나오거나 통증이 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방광염

 

방광염이나 요로감염의 경우 보통 남자분들보다 여성분들에게 많이 찾아온다고 합니다.

방광염이 발생하면 세균이 신장에까지 침투하게 되어 신장염이나 신우신염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는데요.

여기서 신우신염이 발생하게 되면 신장 쪽에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여기서 옆구리 통증이 발생할 확률이 있으며 방광염의 경우 옆구리 통증과 동시에 오한과 발열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이 있으며 배뇨 시에 통증과 잔뇨감 혈뇨 등의 증상을 함께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적절한 치료가 필수가 되겠죠!!

 

과민성 대장증후군

 

우리 몸의 옆구리 쪽에는 대장과 직장이 만나는 곳으로 이곳에 가스가 차게 되면 팽창을 일으키고 아랫배나 옆구리 쪽에 통증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다들 잘 아시다시피 배변활동을 잘 못하는 경우 배나 옆구리가 아프다가 배변활동을 하게 되면 통증이 사라지는 경험을 많이 하셨을 거예요.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경우 이러한 증상이 수시로 일어나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거나 음식을 잘못 먹게 되면 이러한 통증을 지속해서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변비가 있으신 분들의 경우 주변 장기를 압박해 옆구리 통증을 발생할 수가 있어요.

이러한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치료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이 연구되고 있는데요..

그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유산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상 포진

 

저도 예전에 대상포진에 걸린 적이 있는데요 정말 그 고통을 이루 말할 수가 없네요.

대상포진은 신경절을 따라서 수포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신경이 옆구리 쪽으로 지나기가 때문에 대상포진이 옆구리 통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면역력이 떨어질 때 대상포진이 잘 발생하게 되는데요.

 

몸이 으슬으슬 기운이 빠지다가 통증이 발생하고 그 뒤 수포가 올라오는 게 특징입니다.

대상포진은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극심한 스트레스 등 피로가 겹쳤을 경우 생기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에 평상시 충분한 휴식과 운동으로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몸의 옆구리 통증에 관해 의심되는 질환이나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022.03.19 - [건강정보] - 편도염 부었을 때 원인 증상 치료 방법과 좋은 음식

 

편도염 부었을때 원인 증상 치료 방법과 좋은 음식

요즘 코로나 오미크론 확진자 증가세가 날이 갈수록 높아지는 가운데 혹시나 나도 코로나에 걸린 건 아닐까 몸 관리를 신경 써서 하고 있는데요.. 며칠간 비가 내리면서 기온도 갑자기 낮아져

likelihood.tistory.com

2022.02.14 - [건강정보] - 소변의 색상으로 알아보는 건강 상태

 

소변의 색상으로 알아보는 건강 상태

우리는 매일 하루에 소변을 보곤 하는데요.. 평상시 아무런 의미 없이 변기 물을 내린다면 이제부터는 자신의 소변 색상을 확인하고 건강상태를 알아보도록 해요~ 건강한 소변의 색상은 밝은 노

likelihood.tistory.com

 

2022.02.05 - [건강정보] -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바로 이거였군요!!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바로 이거였군요!!

우리 몸의 콜레스테롤이 많이 있는 이유는 아주 다양하겠지만 다들 이 콜레스테롤이 많으면 안 좋다는 걸 잘 알고 계실 텐데요.. 오늘은 우리의 식사만 바꿔도 혈중 콜레스테롤을 바꾸는 방법에

likelihood.tistory.com

2022.02.03 - [건강정보] - 눈을 보면 내 몸의 상태를 알 수 있다!

 

눈을 보면 내 몸의 상태를 알수 있다!

우리의 눈을 잘 관찰하면 몸상태를 알 수 있다고 하는데요.. 눈은 우리 몸속에 장기와 다양하게 연결이 되어있지만 그중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은 바로 간이라고 하는데요. 우리의 눈에 있

likelihoo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