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종아리 안쪽 근육 통증 근육파열 의심

by 시간중요성 2021. 11. 21.

요즘 너무 몸을 안 움직여서 그런가 오늘 조금 무리하게 몸을 움직였더니 점프를 하고 땅바닥에 발이 닿는 순간 종아리가 쥐가 난 거처럼 극심한 통증이 몰려왔다. 그런데 평상시 근육이 올라오는 쥐가 자주 난 경험이 있는데 이번에는 통증은 그때와는 조금 다른 발바닥이 바닥에 닿는 순간  퍽 소리와 함께 급작스런 통증이 있고 발목의 특정한 움직임을 줄 때에 통증이 더 심해진다.. 포스팅하고 있는 지금도 아직 통증이 조금 있지만 오전보다는 많이 괜찮아진 듯하다.

내가 경험한 증상을 열심히 찾아보았는데 다행히 아주 비슷한 경험들이 있었는데 바로 종아리 근육 파열이라고 포스팅된 글을 확인했다... 혹시나 나도 종아리 근육이 파열된 건지 병원에 방문을 해봐야 할 거 같다.

 


종아리 근육 파열은 어떻게 생기나?

 

달리기 하는 남자
종아리 통증

우리의 몸에서 운동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근육이 바로 종아리 근육과 허벅지 근육이다.

많은 운동선수들이 가장 많이 다치는 부위도 바로 종아리와 허벅지라고 할 수 있다. 뉴스를 보면 자주 운동선수들의 종아리 근육 파열 소식을 접하곤 한다.

 

이런 종아리 근육 파열은 운동선수들에게 많이 일어나지만 일반인에게도 심심찮게 일어난다.

갑작스러운 방향 전환을 한다거나 일시적으로 과도한 힘을 준다면 종아리 근육이 "퍽"하는 소리가 나면서 통증이 오는 느낌을 받는다. 손상이 작을 경우 통증이 약할 수 있지만 손상이 크다면 통증이 상당하다.

 

이런 일은 대체로 평상시 운동량이 부족하고 스트레칭을 잘하지 않고 과격한 운동을 하거나 평상시 운동보다 더 심한 운동을 할 경우 발생할 수 있다.

 

종아리근육이 파열된 분들의 사진들도 확인할수 있었는데 나는 다행이 근육파열된 사진들 처럼 외관상 전혀 보이는것이 없는 상태이다.

 

종아리 근육 파열 치료방법

 

기본적으로 움직일 수 없는 정도의 고통을 느낀다면 빠르게 병원을 찾아가는 것이 좋다고 한다.

 

이런 경우 대부분 병원에 갈 때 거의 한쪽 발로 걷지 못한 상태로 병원에 도착한다고 한다.

병원에 손상된 상태에 따라 다리에 깁스를 하고 치료할 수도 있으며 정말 심한 경우 수술을 해야 할 수도 있다고 한다.

보통 반깁스를 하면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한 달가량 반깁스를 한다고 한다.

 

단순 파열의 경우 냉찜질을 통해 근육이 찢어지면서 생기는 출혈을 지혈하는 것이 중요하며 종아리 주변을 안전하게 테이핑 하여서 고정해주는 방향으로 응급처치를 해주면 된다. 요런 응급처리 방법에 대해서는 꼭 기억해두기로 하자!

 

종아리 근육 파열의 경우 손상된 상태에 따라 약물 치료, 주사치료, 물리치료, 등 치료하는 방법이 전부 다르다고 하니 의료진의 판단에 따라 적 그적으로 치료를 하는 게 중요하다. 

 

그리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게 첫 번째인 거 같다.

 

종아리 근육 파열 예방법

 

이런 종아리 근육 파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가장중요한것이 운동 전 충분한 스트레칭이 필요하다.

그리고 고강도의 운동이 진행될 경우 평상시보다 더욱 많은 스트레칭으로 근육이 고강도 운동에 충분히 적응할 수 있는 시간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운동을 하지 않더라도 평상시 종아리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고 따뜻한 물로 족욕을 하게 되면 증상 완화와 예방에 큰 도움이 되니 혈액순환이 잘되게 평상시에도 관리를 철저히 하길 바란다.

 

주말이 지나고 통증이 안 사라질 경우 나도 내일 오전 병원에 가봐야겠지만 만약 깁스를 할 경우 업무에 지장을 초래하기 때문에 고민이다. 하지만 통증이 그대로 있는데도 치료를 하지 않고 가만히 있는다면 병을 더 키울수 있다고 하니

병원을 가는게 바람직할듯 하다.

 

 

오늘은 계속 누워있어야겠다.

 

 

 

환절기 면역력 높이는 방법 (5가지)

이제 11월 중반이 넘어가면서 바람도 조금씩 쌀쌀해지고 기온도 점점 낮아지고 있는데요. 낮시간 동안은 따뜻한 햇빛이 나타나고 저녁이 되면 엄청 쌀쌀한 기온인 환절기에 특히나 감기가 걸리

likelihood.tistory.com

 

 

요로결석 다시 느껴보기 싫은 고통 (요로결석 진단 치료 후기)

어느 날 오전 갑자기 찾아온 복부의 고통!! 처음에 대변이 마려운 건가 하고 화장실에 갔지만 아랫배의 고통은 점점 심해지고 나중에 허리를 못 펼 정도로 통증이 찾아왔다. 참다 참다 못 참고

likelihood.tistory.com

 

 

팔을 들어올릴때 통증 있나요? 회전근개파열 의심

팔을 들어 올릴 때 통증 있나요? 요즘 중장년층에게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팔을 들어올리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릴 때 통증이 심한 경우 병원을 찾게 되는데요 저도 요즘 어깨가

likelihood.tistory.com

 

 

목에 담걸렸을때 자가해결 하는 방법

요즘 많은 분들이 목에 담이 오는 경우가 많죠~ 스마트폰이 보급화 되면서 이런 현상이 더욱 심해졌다고 하더라고요 저도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너무 봐서 그런지 목에 담이 한 번씩 오는데 매번

likelihoo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