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

요소수 대란 중국의존도 97% 해결책은?

by 시간중요성 2021. 11. 6.

현재 요소수 대란으로 인해 사회 곳곳에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데요.

현재 요소수 가격이 9000원에서 15만 원까지 치솟았다고 하는데요. 별생각이 없이

지내다가 얼마전 요소수 문제로 인해 택배 물량이 쏟아져 일부 물건들의 지연사태가

발생하고 있는데요 저 또한  온라인 쇼핑몰도

운영하고 있는데 며칠 전 택배 발송 처리했는데 현재 3일째인데도 물건이 발송되지 않아서

소비자가 물건을 받지 못했네요.. 지금 물건을 못 받은 소비자가 물건을 받고 악플을 남기지 않을까

심히 걱정이 되는 상태입니다 ㅎㅎ

화물대택운송차량모습

 

요소수 문제가 발생한 이유

2011년 국내 요소 생산 기업들이 중국산의 가격경쟁에 밀려 모두 사업을 접었다고 합니다.

요소수 생산기업들만 남아 있는 형태인데요 

이 생산기업들은 중국에서 요소를 수입해와 증류수와 혼합하는 형태라고 합니다.

 

작년 5월 중국이 호주에 타격을 주기 위해 호주산 석탄의 수입을 중단한일을 있었는데요.

중국의 석탄 수입의 대체 라인인 아프리카 기니였는데요 올해 9월 기니에서 쿠데타가

발생하여 중국은 석탄을 수급받지 못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또한 올해 10월 중국 내에서 석탄 채굴장들조차 홍수로 인해 일을 하지 못하면서

중국의 석탄 부족으로 전기 생산과 가정 난방 화학산업에 큰 차질을 불러왔죠.

이로 인해 중국의 요소 재고량은 바닥으로 향하고 있었죠.

 

문제는 세계적으로 중국으로 부터 요소를 받고 있는 곳이 많은것인데요.

전세계 적으로 생산단가 때문에 중국에서 석탄을 이용해 만든 요소에 많이 의존하게 되었는데요.

 

 

한국의 수입 다원화

 

문제를 더욱 키운 건 한국이 요소 수입을 중국으로부터 요소 수입을  97%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문제가 커졌는데요.

하지만 결과적으로 수입 다원화를 하였다고 하여도 다른 나라 수출국 또한 현재

수출 금지를 발표한 상태이기 때문에 국내 생산량이 없고 오로지 수입만을

의존했다고 한다면 결과적으로 비슷한 결과가 발생했다고 합니다.

앞으로 요소를 수입해 정상화가 된다고 하여도 이런일이 또다시 발생할수 있기때문에

꼭 다른 수입처를 다양화 했으면 좋겠네요.

 

이번 일을 개기로 요소 말고도 우리나라 수입의존도가 높은 수입품을 파악해 미리미리 대응책을

마련했으면 좋겠네요

 

문제 발생

 

가장 먼저 트럭 물류운송이 11월부터 점차 대란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하는데요.

현재 당장 택배 배송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만큼 시작이 되고 있는 듯합니다.

 

문제가 지속적으로 진행된다고 한다면 화물차 절반이 달리지 못하고 지게차 건설장비

소방차 등 특수차량 또한 운행할 수 없다고 합니다.

하나씩 문제가 발생한다고 하니 피부와 완전 체감이 시작되는 건

바로 택배부터 시작이 될 듯합니다.

 

현재 정부에서도 별도의 대응팀을 만들어 요소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인다고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대란 현상이 발생해 쉽지 않은 모양입니다.

 

빠르게 문제가 해결되어 큰 피해를 막았으면 하는 바램이네요.

 

 

 

1타3만 체육쿠폰 선착순 지원 그리고 신청방법

이번 코로나로 인해 피해를 본 체육 관련 시설의 이용을 돕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현재 발급하고 있는 1타3만 체육 쿠폰이 있답니다. 다들 신청하셨나요? 참여 대상은

likelihood.tistory.com

 

 

클릭한번으로 정부지원금 확인하고 신청한다 정부 보조금 24

우리나라는 아주 다양하고 많은 정부 보조금을 국민에게 제공하고 있다는 거 알고 계시나요? 현재 정부지원금을 주는 제도들이 무려 6000개가 넘는다고 하는데요. 나라에서 보조금 혜택을 받은

likelihood.tistory.com

 

 

우리나라 위드 코로나 과연 가능할까?

위드 코로나 올해 11월 부터 우리나라 위드코로나에 대해 여러 방향으로 검토하고 있는 중에 있다고 하네요 중대본은 오는 27일 열리는 일상 회복 위원회 제 3차 회의 결과를 토대로 일상회복 이

likelihoo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