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감증명서를 발급하기 위해서는 그동안 주민센터를 꼭 방문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이 가능해지면서 집에서 편하게 인감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오늘은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인감증명서란?
인감증명서는 본인의 인감을 공적으로 증명하는 서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쉽게 말해, 본인이 등록한 인감 도장이 진짜 본인의 것임을 증명하는 문서인데요. 주로 부동산 거래나 대출, 상속과 같은 중요한 거래에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요구되는 서류입니다.
하지만 인감증명서는 부동산 매도용이나 차량 매도용등 법원이나 금융기관에 제출하는 매도용 목적으로 발급하기도 하지만 단순히 계약하는 사람이 당사자임을 확인할 목적으로 사용되는 일반용으로 발급하는 경우도 굉장히 많습니다.
오늘 말씀드리는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방법은 이 일반용 인감증명서를 발급하는 방법이예요.
일반용 인감증명서는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 발급이 필요합니다.
- 인. 허가 및 면허신청 ( 도로점용, 건축, 영업/폐업신고, 개인택시, 옥외광고물 등)
- 공증. 보증( 재정보증, 자금대부 보증)
- 보상 청구 ( 소상사무 청산금, 유족보상 등)
- 계약. 사업신청 ( 주택. 토지계약, 청약, 입찰참가 등)
- 경력 증명
정말 많은 업무에 인감증명서가 필요하죠. 그리고 그동안 인감증명서를 주민센터에서 발급하려면 수수료가 발생했지만 이제 온라인으로 발급하는 만큼 발급 수수료도 무료입니다!
그럼 바로 아래에서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방법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을 바로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인감증명서 발급 바로가기로 이동해 주세요!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은 정부 24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발급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남겨드릴 테니 발급을 원하시는 분들은 클릭하시면 됩니다.
- 1. 인감증명서 발급 바로가기 링크로 이동해 줍니다.
- 2. 중간 부분 정부 24 공식 홈페이지를 눌러주세요!
- 3. 정부 24 공식홈페이지로 이동 후 본인인증 로그인을 진행해 주세요.
- 4. 찾으시는 서비스에 "인감증명서"를 작성 후 나타난 인감증명서 발급을 선택해 줍니다.
5. 안내된 유의사항을 모두 확인하였다고 체크 후 다음으로를 클릭하세요.
6. 서비스 신청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주소를 작성하고 "대상자 조회"를 눌러줍니다.
7. 아래 자신의 휴대폰 번호를 입력 후 본인 인증을 진행해 주세요.
* 해당 부분은 간편(민간) 인증으로 로그인하지 않는 경우에 나타나며 만약 간편(민간) 인증으로 로그인하였을 경우 전화번호 인증 절차를 없으니 참고 바랍니다.
8. 발급 용도 및 제출처를 선택해 줍니다.
9. 이제 수령 방법 "온라인 발급(본인출력)을 선택 후 신청하기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위의 과정을 그대로 진행하면 일반용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신청을 전부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그럼 바로 집에서 간단히 출력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인감증명서 온라인 출력 방법
- 1. 정부 24 공식 홈페이지 메인 화면으로 돌아와 상단 mycov-나의 신청내역-서비스 신청내역으로 이동해 줍니다.
- 2. 그럼 조금 전 발급 신청한 인감증명서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바로 처리상태 아래 "문서 출력"을 클릭합니다.
- 3. 그럼 바로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과정이 모두 마무리됩니다.
정부 24를 통해 주민등록등본 또는 가족관계증명서를 한 번이라도 발급해 보신 분들이라면 아주 간단하게 인감증명서도 발급을 진행할 수 있으실 겁니다.
인감증명서 발급 시 유의사항
인감증명서는 처음 말씀드린 거처럼 중요한 법적 효력을 가진 서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리 온라인으로 쉽게 발급이 가능해졌다고 하여도 자신의 사용 목적에 맞게 잘 발급되었는지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부동산 매도용 또는 자동차 매도용등 법원 또는 금융기관 제출용으로는 해당 인감증명서 사용이 불가능하니 이점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온라인 사용이 어려우신 분들의 경우 인감증명서는 아래와 같이 발급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 주민센터 방문 : 거주지 관할 주민센터로 방문해 주세요.
- 신분증 지참 : 자신의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여권 등을 지참해 주세요.
- 인감증명서 발급 신청서 : 주민센터에 방문하면 인감증명서 발급 신청서가 존재합니다. 사용 목적에 맞게 신청서를 작성해서 제출합니다.
- 수수료 납부 : 주민센터를 통해 인감증명서를 발급하게 되면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약 600원)
오늘은 이제 시행된 지 1달 정도 지난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이제부터는 인감증명서 발급을 위해 주민센터를 방문할 필요가 없어졌으며 수수료까지 무료이니 꼭 알게 계시면 좋을 거 같아요.
만약 개인 인감증명서가 아닌 법인 인감증명서의 경우는 아래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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