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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정부24 전자문서지갑 발급 사용방법 알아보기

by 시간중요성 2024. 3. 7.

평상시 주민등록등본이나 초본 그리고 가족관계증명서등 서류를 발급하여 제출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집에 프린트가 없거나 출력할수 없는 상황에 난감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전자문서지갑 발급을 통해 제3자 기관에 서류를 안전하게 보내는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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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문서지갑 사용법

목차

1. 전자문서지갑이란?

2. 전자문서지갑 발급방법

3. 전자문서지갑 사용법

1. 전자문서지갑이란?

온라인이 발달하면 할수록 정부기관 서류 제출도 점점 간편해지고 있는데요.. 요즘은 자동스크래핑 기술로 본인 동의절차만 진행이 된다면 복잡한 서류 제출이 필요가 없습니다.

 

저도 관공서 업무를 보러갈때면 필요서류를 온라인으로 출력해 챙겨가는데 필요서류를 깜빡하고 챙겨가지 못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게 되죠..

 

이럴 때면 정말 난감한데요..

 

오늘 알려드릴 전자문서지갑이란 증명서 출력이 필요 없으며 제3자기관에 온라인으로 증명서를 바로 보낼 수 있는 시스템을 바로 전자문서지갑이라고 합니다.

 

자신이 필요한 서류를 휴대폰으로 바로 발급하여 기관에 전송할 수가 있는데요.

 

한번 사용해 보면 정말 간편하고 편리한 걸 느낄 수가 있습니다.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정부 24를 통해 전자문서지갑 발급을 해야해는데요 아래에서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발급 바로가기

 

2. 전자문서지갑 발급방법

  • 우선 가장 먼저 위의 링크나 정부 24 앱을 다운로드하여줍니다..(간편 인증을 통해 로그인해 주세요~)

간편 인증 종류와 등록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정부24 간편인증 종류 등록 방법 알아보기

온라인으로 여러 가지 서류와 본인인증을 위해 꼭 필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공인인증서인데요.. 많은 이용자들이 공인인증서에 대한 여러가지 불편사항을 개선하기 위해 간편 인증이라는 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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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앱을 실행한 후 본인인증을 통해 로그인해 줍니다.

정부24 앱 화면
본인인증 로그인하기

  • 로그인을 완료하였다면 화면 좌측 상단에 있는 줄 3개를 클릭해 줍니다.

상단 줄3개 선택
상단 줄3개 클릭

 

  • 나타난 메뉴 중 가장 아래쪽에 위치한 전자증명서. 공공마이데이터 선택

전자증명서 공공마이데이터 선택
하단에 전자증명서 선택

  • 이제 전자문서지갑 안내와 함께 앱식별번호 정보와 약관이 나오면 전부 동의를 선택!

약관 동의 화면
동의하기 선택

  • 동의를 진행하면 전자문서지갑 발급이 완료가 됩니다.

전자문서지갑 발급신청발급완료
전자문서지갑 발급 완료

 

이제부터 간편하게 휴대폰이나 PC로 자신의 증명서를 전자문서지갑으로 신청하여 제출할 수 있는 단계가 마무리되어 자유롭게 관련서류를 보낼 수가 있게 됩니다..

3. 전자문서지갑 사용방법

방금 발급한 전자문서지갑을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정부 24 앱을 접속 후 등본발급을 클릭!

주민등록등본 발급
발급하기

  • 아래쪽 발급신청하기 선택!

신청하기 선택!
신청하기 선택

 

  • 아래쪽 발급형태 발급을 선택한 후 수령방법을 온라인발급 (전자문서지갑)으로 선택 후 신청하기!

수령방법 선택화면
전자문서지갑 선택 신청

  • 서비스신청내역을 확인하게 되면 전자문서지갑으로 발급된 내역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서비스 신청내역 화면
처리상태에 전자문서지갑 클릭

  • 전자문서지갑을 선택하게 되면 전자문서지갑에 보관된 증명서들을 모두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증명서 체크후 보내기
증명서 보내기

  • 전자문서지갑에 보관된 증명서 중 필요한 서류를 체크한 후 아래 보내기를 눌러 기관으로 전송하면 끝!

 

* 참고사항 *

설명드린 바와 같이 관련증명서는 출력이 필요 없이 제3자 기관으로 증명서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전자문서지갑에 보관된 증명서는 언제 어디서든 휴대폰하나만 있다면 서류를 전송할 수가 있는데요..

 

참고하실 사항은 발급일자로부터 약 3개월간 (90일) 동안만 보관이 됩니다.

 

그 이유에는 전자문서지갑에 필요한 서류가 있다면 다시 발급절차를 진행하여 전송하시면 됩니다..

 

만약 가까운 시일 내에 필요한 증명서들이 있다면 미리 발급해서 전자문서지갑에 보관해 둔다면 아주 간편하게 보내기를 통해 필요한 증명서를 제출할 수가 있습니다.

 

만약 실제 출력이 필요하시다면 온라인발급방법 선택 시 전자문서지갑이 아닌 온라인 본인출력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정부 24 전자문서지갑 발급방법과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도 도움 되는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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