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

특별 재난지역 선포 보상금 신청 방법 혜택 정리

by 시간중요성 2024. 3. 13.

살아가면서 다양한 사건 사고를 경험하게 되지만 생각지도 못한 큰 태풍이나 홍수 지진등과 같은 자연재해를 만나 큰 피해를 보게 되는 경우도 있죠.  정부에서는 이러한 지역을 특별 재난지역으로 선포하고 보상금 신청을 받고 있는데요.

오늘은 특별 재난지역 선포 보상금 신청방법과 혜택등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재난지역
보상금신청

재난지역 선포

재난지역이 선포되는 경우는 자연 재난, 사회 재난, 특별 재난지역 선포로 나누어질수가 있는데요.

 

자연재난

태풍,홍수,호우,강풍,해일,한파,대설,가뭄,폭염등 자연재해로 인한 것을 의미합니다.

 

사회재난

화재,붕괴,폭발,교통사고,항공사고,해상사고,화생방사고,환경오염사고등의 사고가 발생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규모이상의 피해와 국가 핵심기반의 마비를 의미합니다.

 

특별재난지역

특별 재난지역 선포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규모의 재난이 발생하여 국가의 혼란의 초래하고 사회질서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질 때 피해를 효과적으로 수습하기 위해 특별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인정될때 선포가 됩니다.

 

그동안 특별 재난지역으로 선포된 내역을 살펴보면 세월호 여객선 침몰사고와 다양한 태풍 그리고 경주지역에서 일어난 지진등이 대표적일 수가 있습니다. 

 

특별 재난지역 선포절차

  • 중앙대책 본부장
  • 중앙안전관리 위원회 심의절차(위원장:국무총리)
  • 대통령에게 건의
  • 선포 및 공고(대통령)

특별 재난지역 피해보상금 신청 바로가기

앞서 말씀드린 대로 국민들에게 막대한 피해가 예상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해 지방자치단체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의 복구비나 피해보상금 규모가 아닌데요..

 

이를 완화시켜주기위해서 특별 재난지역이 선포하게 되면 국비를 추가지원해 주게 됩니다.

 

(피해보상금 예시)

몇 년 전 폭우로 인해 상가가 침수되어 재난지역으로 선포되어 주택이나 상가등 피해보상금을 지원해 주었는데요.

  • 대상: 재난 피해를 입은 실거주 내. 외국인 주민
  • 접수기간: 재난종료일로부터 10일 이내 신청
  • 접수방법: 가까운 주민센터 또는 온라인 신청!
  • 지원금: 피해보상금액 200만 원

이처럼 특별 재난지역으로 선포가 되는 경우 재해로 인해 피해를 받는 국민들은 피해보상금 신청을 할 수가 있습니다.

 

특별 재난지역 피해보상금 신청을 하실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신청하세요.!!

 

피해보상금 신청 바로가기

 

특별 재난지역 선포가 되었다고 한다면 보다 적극적으로 자신의 피해사실을 알리고 피해보상금을 신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무원들이 피해사실을 조사를 하고 다니지만 인력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직접 피해사실을 미리 가까운 주민센터나 온라인을 통해 통보하는 게 좋습니다.

 

실제로 피해보상금 신청이 가능하지만 신청해야 되는지 몰라 피해보상금을 못 받는 경우도 존재하기 때문이죠~

 

만약 자연재해로 인해 사유재산의 피해가 발생하는 경우 아래 링크를 통해 피해신고를 꼭 접수해 주세요!

 

재산 피해신고 접수하기

 

  • 위의 링크를 접속한 후 참여와 신고를 선택
  • 사유재산 피해신고 클릭
  • 자연재난선택
  • 피해정보 입력 후 접수하기 

특별재난지역 혜택 정리

특별 재난지역으로 선포가 되면 여러 가지 혜택들이 빠르게 준비가 되는데요.

기본적으로 응급대책과 재난구호와 복구에 필요한 행정상, 재정상, 금융이나 의료지원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재산피해에 다란 보상금 신청 절차가 진행이 되며 대출이 있는 분들의 경우 이자율 감면과 연체료 면제 상환유예등이 지원이 될 수가 있습니다.

 

또한 소득세나 지방세 감면등 납부세금이 감면되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재난 피해자들이 보금자리를 잃었을 경우 임시 주거공간이 제공되고 몸을 다쳤을 때 긴급 의료 서비스나 심리치료도 지원받을 수가 있습니다.

 

당장의 소득활동이 불가능경우 생계비나 주거비 복지급여등의 지원도 이루어집니다.

 

재난에 따른 구호활동과 더불어 재난 복구비용도 빠르게 집행되어 피해가 더 확산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이처럼 특별 재난지역으로 선포되는 경우 여러 가지 혜택이 있으니 만약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에 특별 재난지역으로 선포되었다고 한다면 적극적으로 피해사실을 알린 후 지원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특별 재난지역 선포와 피해 보상금 신청방법, 그리고 재난지역 특별 지원 혜택등에 대해서 상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보고 있는 분들이라면 자연재해나 사회재난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경우일텐데요.

 

정부의 도움의 받아 빠르게 일상으로 복귀하시기를 간절히 희망합니다.

그럼 다음시간에도 도움 되는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조부모 돌봄 수당 손주를 보고 있다면 바로 신청하고 받으세요!

오늘의 소식은 맞벌이하고 있는 가정에게 가장 좋은 소식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일반적으로 맞벌이하는 가정에는 조부모님께서 손주들의 양육을 도맡아 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은 조부

likelihood.tistory.com

 

임플란트 가격 정부 보조금 지원 조건 신청방법 (65세이상)

나이가 들면서 우리들은 자연스럽게 치아 건강도 안 좋아지게 되고 많은 분들이 임플란트나 틀니 같은 치과 치료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예전에는 치과 치료 과정도 다양하지 못해 치료를 하지

likelihood.tistory.com

 

서울시 소상공인 버팀목 고용장려금 접수처 확인하기

서울시에서 소상공인 버팀목 고용장려금 지급으로 빠르게 접수처를 확인할수있게 공간을 마련해 두었습니다. 예산이 소진되면 종류되는 지원금이다보니 빠르게 신청하시는 분들이 유리합니다

likelihood.tistory.com

 

클릭한번으로 정부지원금 확인하고 신청한다 정부 보조금 24

우리나라는 아주 다양하고 많은 정부 보조금을 국민에게 제공하고 있다는 거 알고 계시나요? 현재 정부지원금을 주는 제도들이 무려 6000개가 넘는다고 하는데요. 나라에서 보조금 혜택을 받은

likelihood.tistory.com

 

기초 노령연금 수급자격 재산 기준 부부 수령액 신청방법

우리나라의 고령층이 늘어나면서 현재 우리가 매월 납부하고 있는 국민연금이 아닌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기본적으로 신청할 수 있는 기초 노령연금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리나라 국민

likelihood.tistory.com

 

산림복지서비스 이용권 지원 1인당 10만원 지급 신청방법

오늘은 산림복지서비스 이용권 지원서비스인 1인당 10만 원 지급 바우처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삼림복지서비스 휴양, 문화, 교육, 치유 등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 시설들을

likelihoo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