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DSR 계산기 및 계산법 바로가기

by 시간중요성 2024. 1. 18.

최근 부동산 가격이 떨어진다는 뉴스 소식에 은행을 방문하시는 분들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하락기에 좋은 물건을 잡아두기 위한 방문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은행을 방문하게 되면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DSR" 이란 말을 들어보셨나요?

 

오늘은 DSR이 무엇이고 어떻게 계산하는 것인지 계산기로 바로 계산하는 방법도 알아보도록 합시다.

 

DSR 계산기
DSR 계산기

 

DSR이란?

DSR은 경제 뉴스를 주의깊에 보신 분들이 라면 누구나 아실만한 용어인데요. 바로 은행에서 돈을 빌린 채무자가 연간 소득으로 대출을 원활하게 갚을 수 있는 조건이 되는지 확인하는 지표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저금리 시대에 무분별한 대출로 인해 생긴 제도라고 할수 있는데요.

저금리에는 이자를 갚는데 큰 영향이 없지만 현재 같은 고금리에는 이자금액을 감당하기가 상당히 어려운 것도 사실입니다.

 

현재는 거의 시중에 있는 모든 은행들이 이 DSR을 계산해서 대출 가능여부를 판단한다고 하니 이 부분은 꼭 미리 알고 계시면 좋을 듯합니다.

 

금융위원회에서도 DSR을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고 현재 전달을 하고 있는 상황이죠~

DSR 확대도입
DSR 확대도입

 

현재 은행에 방문하여 1억 이상의 자금을 빌리기 위해서는 DSR 이 40% 미만으로 나와야 대출이 가능합니다.

만약 DSR이 40% 이상인경우 실행이 어렵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올해 2024년도에는 스트레스 DSR이라는 이름으로 더욱더 자금을 빌리기 어려운 상황이 되었습니다.

 

DSR 계산기

그렇기에 우리는 자금이 필요할 때 미리미리 DSR 계산을 해보셔야 하며 계산기를 통해 간략하게 자신의 받을 수 있는 가능 금액을 예상해 볼 수가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자신의 DSR은 몇 % 인지 바로 계산해 볼 수가 있습니다.

 

DSR 계산기 바로가기

 

  • 해당 사이트는 무료로 DSR을 손쉽게 계산할 수가 있는 계산기입니다.

dsr 계산법

  • 첫 화면도 매우 직관적으로 알아보기 쉽게 되어 있어서 간단한 정보만 입력하시면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dsr 계산법

  • 자신의 연간 소득을 입력하고 현재 보유하고 있는 대출을 입력하게 되면 자동으로 DSR을 계산해 줍니다.
  • 연간소득 8000만원 기존 보유대출의 금액 3억 원 대출기간은 10년이며 상환방식과 이자등을 입력합니다.

계산기를 통해 아래와 같은 DSR이 산출되었네요.. 

dsr 계산 결과
계산결과

정확한 내용은 은행을 방문해야겠지만 DSR 계산기를 통해 현재 저는 1억 이상의 대출은 받기가 어려울 듯하네요 ㅎㅎ

 

오늘은 DSR 계산기 계산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들 미리미리 자신의 자금상황을 알고 대응할 수 있으면 보다 안전한 자산 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오늘 알려드리는 DSR 계산기를 통해 자신의 금융상황을 미리 확인한신후 집안의 자금 상황을 미리 대비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의 이야기는 여기까지입니다.

다음시간에 다시 만나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주택담보대출계산기 정확하게 이용하기

요즘 집값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면서 전셋집을 구하는 것도 어렵고 전세대금은 계속 올라가 있는 돈 없는 돈 긁어 모아 내 집 마련에 나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집을 구입하기전에 가장 먼저 확

likelihood.tistory.com

 

기존대출이 있어도 대출 받을수 있는 방법

생활을 하다 보면 대출이 자연스럽게 늘어나게 되는 상황에 급하게 돈이 필요하지만 기존 대출의 영향으로 대출받는 게 상당히 어려운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저 또한 기존의 대출이 쌓여있어

likelihood.tistory.com

 

전세대출 이자 계산기 바로 확인해보기

최근 금리 상승이 매우 가파르게 오르고 있는데요. 전세계약은 다 끝나가고 또다시 전세를 찾아 가야하는데 현재 너무 오른 금리 때문에 도대체 전세대출 이자가 얼마나 나올지 궁금하시죠? 매

likelihood.tistory.com

 

카카오뱅크 금리인하요구권 조건 신청 방법(비상금대출)

요즘같이 고금리 시대에 하루가 멀다 하고 대출금리가 오르고 있는데요.. 오늘은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을 사용하고 계시는 분들에게 금리인하요구권 조건 신청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

likelihoo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