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역류성 식도염 나타나는 증상과 치료방법

by 시간중요성 2022. 8. 4.

우리나라 사람들의 식생활이 문제인지 생활습관에 문제인지 특히나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유독 많이 찾아오는 불편한 질환이 바로 역류성 식도염인데요 요즘 많은 분들이 이 역류성 식도염으로 고생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역류성 식도염이 어떤 증상을 나타내고 어떤 치료방법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

요즘 많은 분들이 역류성 식도염에 걸린다고 하는데요.

지속적으로 역류성 식도염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대체로 불규칙한 식습관이나 음주 흡연 생활습관에 역류성 식도염을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비만인 분들에게 특히나 이러한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이라고도 해요.

 

역류성 식도염은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등이 다시 식도로 올라와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의미하는데요.

우리의몸은 음식물을 섭취하면 자연스럽게 우리의 몸은 섭취한 음식물이 식도로 다시 역류하는 것을 막아주는데요. 

 

그것을 바로 하부식도 괄약근이라고 칭합니다. 이부분이 정상적인 역할을 하지 못할경우 위산이나 펩신 위액과 함께 소화되던 음식물이 식도로 넘어오는 현상이 나타나게되는데요.

 

이렇게 우리의 식도 점막을 자극하여 염증을 일으키는 상황을 맞이하게됩니다.이것을 바로 역류성 식도염이라 칭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 속이 쓰린 현상
  • 가슴 답답한 현상
  • 목에 이물감 현상
  • 목쓰림 현상
  • 잦은 트림현상
  • 마른기침 현상

 

위산이 역류하기 때문에 가슴이 답답하거나 쓰리고 속쓰림이 발생하며 신트림과 목소리 변화 목 내부의 이물감까지도 느껴지기도 합니다. 또한 마른기침이 나오기도 해요.

 

역류성 식도염 치료방법

 

병원에 방문하면 역류성식도염의 경우 대게 약물 치료를 시행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경우 대체로 생활습관과 밀접하게 관계가 있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하고 치료에 도움이 되는방법을 알아봅시다.

 

  • 늦은저녁 음식 섭취하지 않기

생활습관중에 저녁늦은시간에 음식을 섭취하시는분들이 많이계십니다. 저도 야식을 자주 시켜먹는편이니까요..

 

보통 위에서 음식을 정상적으로 소화하는데 걸리는 2시간정도라고 합니다. 우리가 잠자리에 들었을경우 위장에 음식물이 없는것이 좋은데요.. 음식물이 위장에 남아 있다면 위가 계속 운동을 하고 있는 상황이 지속되면서 역류성 식도염이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

 

  • 과식하지 않기

 

과식은 우리의 몸에 정말 안좋은 영향을 많이 주게 되는데요 역류성 식도염 뿐만 아니라 

신진대사량과 기초대사량의 기능도 떨어지게 되며 체내 염증도 늘리는 상황을 초래하게 됩니다. 과식으로 인한 나트륨 과잉섭취는 혈압의 수치를 높이는 주요 원인이 되기도 해요.

 

과식이라는 생활습관만 고쳐도 우리몸이 조금더 건강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밥먹고 바로 눕기

 

역류성 식도염이 음식물이 식도로 올라오면서 생긴다고 하였으니 밥을 먹은후 바로 눕는다면 당연히 역류성 식도염을 악화시키는 지름길이 될겁니다.

되도록이면 식사후 눕는 습관을 최대한 줄이는걸 안하는게 좋아요.

 

  • 자극적인 음식은 줄이기

 

자극적인 음식은 위산을 많이 요구하기때문에 역류성 식도염의 위험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튀김류 적색육 아이스크림 그리고 고추와 겨자 맵고 짠음식  커피 초클릿 술 담배등 이러한 생활습관이나 음식들은 위산은 많이 나오는데 식도 관약근의 기능은 약화된다고 해요.

 

오늘은 역류성 식도염에 관한 이야기였습니다.

다들 생활습관을 잘 지켜 조금더 우리몸을 건강하게 유지하도록 해요.

 

2022.07.21 - [건강정보] - 암 환자에게 최고 좋은 항암식품 5가지

 

암 환자에게 최고 좋은 항암식품 5가지

우리나라의 암환자가 200만이 넘을 정도로 많다는 거 알고 계시나요? 가족이나 친구 가까운 이웃들을만 살펴보아도 암환자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저희 가족도 2명이 현재 암이 발병하여

likelihood.tistory.com

2022.07.20 - [건강정보] - 열사병 초기 증상과 응급처치 방법

 

열사병 초기 증상과 응급처치 방법

장마가 지나가더니 이제는 정말 뜨거운 햇빛이 우리나라를 강타하고 있는데요.. 정말 외부 활동할때 5분만 걸어다녀도 땀이 날 정도로 더운 날씨네요.. 기온은 점차 올라가고 있어서 최근 열사

likelihood.tistory.com

2022.07.13 - [건강정보] - 어깨 통증 혹시 나도 오십견?

 

어깨 통증 혹시 나도 오십견?

나이가 아직 오십은 안되었지만 요즘들어 어깨 통증이 너무 심해 저녁에 잠자는것도 너무 불편한데요.. 어깨통증으로 이곳저곳 온라인으로 서치해보니 오십견의 어깨통증이 상당히 많이 보여

likelihood.tistory.com

2022.07.15 - [건강정보] - 발바닥 티눈 효과적인 제거 방법 7가지

 

발바닥 티눈 효과적인 제거 방법 7가지

발바닥에 굳은살인지 알고 있었는데 안 없어지고 통증까지 유발하는 티눈 많은 분들이 자신의 발에 잘 안 맞는 신발을 신고 무리한 활동을 하는 분들에게 더욱 잘 발생하게 되는데요.. 우리 아

likelihood.tistory.com

2022.07.19 - [건강정보] - 오른쪽 귀가 먹먹 해요 원인과 대응 방법

 

오른쪽 귀가 먹먹 해요 원인과 대응 방법

갑자기 한쪽 귀가 먹먹해지는 현상을 느낀적이 있으신가요? 귀에 문제가 발생해 잘 안들리게되면 굉장히 불편하기도 하고 당황하게 되죠~ 갑자기 이런 경우가 발생하게되면 청력저하가 일어나

likelihoo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