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오른쪽 귀가 먹먹 해요 원인과 대응 방법

by 시간중요성 2022. 7. 19.

갑자기 한쪽 귀가 먹먹해지는 현상을 느낀적이 있으신가요? 귀에 문제가 발생해 잘 안들리게되면 굉장히 불편하기도 하고 당황하게 되죠~ 

갑자기 이런 경우가 발생하게되면 청력저하가 일어나는건 아닌지 젊은 나이에 벌써부터 보청기를 착용해야되는건 아닌지 별별 생각이 들게 됩니다.

 

보통 이러한 현장은 오랜 시간에 걸쳐 서서히 일어날수도 있고 갑자기 일어날수도 있는데요.

대부분 한번에 양쪽 귀가 한 번에 오기보다 한쪽 귀가 먼저 먹먹해 진다고 합니다.

 

이럴때 빠르게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받게되면 상당수 많은 분들이 회복을 할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한쪽 귀가 먹먹해지는 원인과 대응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해요.


한쪽 귀가 먹먹해 지는 원인

한쪽 귀가 먹먹해지는 원인은 다양한 이유가 있는데요 그중에서 가장 흔한 원인중 하나가 이관 기능 장애라고 합니다.

의사가 청력 검사 모습

1. 이관 기능 장애

 

고막 안쪽의 중이와 코 안쪽 공간을 연결하는 관을 이야기하는데요.

이관은 평소 고막 안과 바깥의 기압 차이를 중여 중이의 환기와 분비물을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평소에는 이관이 닫혀있다가 필요할때 열립니다.

 

다들 느껴보셨을 높은 산에 올라가거나 하게 되면 귀가 먹먹해지는 현상이예요..

이때 저는 주로 침을 삼키죠~

 

이관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높은 산에 올라있는거 처럼 귀가 먹먹해 지는 현상이 일어날수 있습니다.

 

코로나 귀통증 보러가기

 

2. 돌발성 난청

 

다른 하나의 원인은 돌발성 난청이 발생하면서 짧은 시간에 갑자기 한쪽귀가 안들리게 되는것인데요.

이는 귀가 먹먹해 지는 현상뿐 아니라 귀에서 삐~소리와 같은 이명 증상도 심하게 나타날수 있어요.

돌발성 난청의 경우 정확한 원인을 밝혀내기가 어렵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바이러스 감염,혈액순환 장애,스트레스,과로,면역력 저하,수면부족,자가면역력질환 등 다양한 원인으로 돌발성 난청이 발생할수가 있어요..

 

별다른 이유없이 한쪽 귀가 안들리는 경우 빠르게 시간 내에 병원을 찾아가 적절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괜찮아 지겠지 하고 그대로 방치하신다면 3명중 1분이 청력을 잃는다는 보고도 있어요.

 

3 복용약

치료를 위해 복용하고 있는 약으로 귀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어요.

만약 이런 약을 계속 복용한다면 귀 신경에 문제를 일으켜 이명이나 청력 상실을 발생할수도 있는데요.. 이러한 문제를 일으키는 약으로 알려진건 항암제,일부 항생제, 이뇨제 등이 있다고 합니다.

 

만약 약을 복용하는 도중 한쪽 귀가 먹먹해 지는 현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을 찾아 의사와 상담을 한후 귀가 먹먹해 지는 현상이 복용하는 약때문인지 확인하고 다른 약으로 처방을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4. 장시간 소음

 

시끄러운 소음은 다들 아시는거와 같이 청력에 상당히 안좋은 영향을 줍니다.

우리의 귀는 소리를 신호로 바꿔 뇌로 전달하는 과정을 거치는데  시끄러운 소음은 이런 신경세포의 손상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높은 소음에 장기간 노출이 된다면 청력을 잃을수도 있어요..

 

보통의 경우 일시적으로 2~3일이내로 회복이 되지만 길어진다면 병원을 찾아 검사를 진행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합니다.

 

가장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진것이 바로 이어폰이 아닐까 싶어요.. 이어폰을 주로 사용하신다면 볼륨을 최대한 낮춰 사용하는것이 바람직해요..

 

시끄러운 공사현장이나 소음이 발생되는곳을 가게 되면 되도록이면 손으로 귀를 막거나 귀마개를 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5. 중이염

 

중이염은 박테리아나 바이러스가 비강을 통해 중이로 침입해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이죠. 이런 중이염은 내부 기관이 붓고 염증으로 인해 소리 전달이 어려워져 귀가 먹먹해 지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중이염을 앓고 청력을 잃으셨다는 분들 많이 들어보셨죠? 이 중이염도 적절한 치료를 받게되면 당연히 완치가 됩니다.

환자 상태에 따라 적절한 항생제등 약물이나 수술을 통해 치료를 할수 있답니다.

 

마무리

 

한쪽 귀가 먹먹해 지는 현상이 발생한다면 위의 언급한거 처럼 미루지말고 빠르게 병원을 방문하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거 같아요~..

시간을 끈다면 보청기를 할 기회조차 없이 청력을 완전히 잃어버리는 경우가 발생할수도 있으니 가장 회복할수 있는 기회를 자신의 손으로 잡으시길 바랍니다.

 

 

소변의 색상으로 알아보는 건강 상태

우리는 매일 하루에 소변을 보곤 하는데요.. 평상시 아무런 의미 없이 변기 물을 내린다면 이제부터는 자신의 소변 색상을 확인하고 건강상태를 알아보도록 해요~ 건강한 소변의 색상은 밝은 노

likelihood.tistory.com

 

옆구리 통증이 생길때 의심되는 질환 알아보기

생활을 하다 보면 갑자기 옆구리 통증이 찾아오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요. 이럴 때 우리 몸이 자신에게 보내는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많은 장기가 모여있는 배와 옆구리에서 발생하게되는 통

likelihood.tistory.com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 어떤음식이 좋고 나쁠까?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자기 얼굴이 부어오르고 머리카락이 빠지는 현상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 저희 가족 중에도 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약을 복용하고 있는데요..

likelihood.tistory.com

 

어깨 통증 혹시 나도 오십견?

나이가 아직 오십은 안되었지만 요즘들어 어깨 통증이 너무 심해 저녁에 잠자는것도 너무 불편한데요.. 어깨통증으로 이곳저곳 온라인으로 서치해보니 오십견의 어깨통증이 상당히 많이 보여

likelihoo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