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 어떤음식이 좋고 나쁠까?

by 시간중요성 2022. 6. 17.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자기 얼굴이 부어오르고 머리카락이 빠지는 현상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

저희 가족 중에도 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약을 복용하고 있는데요..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정확한 진단법은 피검사가 있으며 갑상선 면역 항체가 있고 갑상선 호르몬 수치가 낮게 나오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진단돼요~

오늘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증상과 어떤 음식이 좋고 나쁜지에 대해 함께 알아봐요~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증상

 

체중 증가

 

갑사선 기능 저하증 증상에 따라 체중이 증가하는 것은 지방이 축적되는 것보다 대부분의 염분  수분으로 인해 체중이 늘어난다고 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치료하게 되면 몸속에 있는 염분과 수분이 없어지게 되어 체중이 원래대로 돌아오기도 하며 몸무게 증가가 장기간에 걸쳐서 일어나는 것이 특징이라 완치 후 몸무게 변화가 없을 수도 있데요~

 

피부 건조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서 피부가 창백하고 누렇게 되기도 한다는데요 이는 영양공급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손톱이나 발톱 모발 또한 건조하게 만들어 버리고 가려움증을 동반할 수 있어요~

 

만성피로

 

평소에 힘든 일을 하지 않았는대도 불구하고 자주 무기력하거나 피곤하고 잠이 쏟아지는 증상을 보인다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꼭 확인해 보셔야 해요~ 주변에는 대부분 이런 증상으로 진단을 받으시더라고요.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발생할 경우 갑상선에서 호르몬 생산이 줄어 몸의 신진대사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몸이 정말 피곤한 만성피로를 유발한다고 합니다.

 

몸의 온도 변화

 

평상시에는 겨울철 온도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다가 갑자기 추위를 느끼게 되거나 수족냉증 등의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도 갑상선 기능 저하증 초기일 때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다른 사람에 비해 유난히 심하게 추위를 탄다면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은 거 같아요..

이 또한 저하증으로 몸의 신진대사 활동 속도가 떨어져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생리불순

 

생리주기 변화 생리양의 변화 생리불순 현상과 빈혈과 손발이 붓는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탈모

 

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인해 몸속 영양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위에 언급한 거처럼 몸이 붓고 두피가 건조해지면서 탈모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머리카락이 푸석푸석해지고 잘 빠지는 증상과 함께 눈썹도 빠지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좋은 음식 나쁜 음식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에게 가장 중요한 치료는 갑상선 호르몬 수치를 적절하게 유지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갑상선 호르몬을 복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따로 치료를 위해 음식을 조절할 필요는 없습니다.

 

일상적인 식사를 한다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치료에 특별히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식이요법의 병행은 일반적으로 필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갑상선 호르몬을 적절히 복용하려면 다른 약물이나 음식과의 상호 관련성을 잘 알아두어야 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다른 음식이나 약제에 의해 흡수가 저하될 수 있으므로 공복에 갑상선 호르몬 약 한 가지만 복용해야 합니다.

 

특히 철분제나 칼슘약, 제산제 등과 함께 복용하면 갑상선 호르몬이 잘 흡수되지 않기 때문에 유의해야 합니다. 다른 약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공복에 갑상선 호르몬을 먼저 복용한 후 1시간이 지나면 다른 약제나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갑상선에서는 요오드를 이용하여 갑상선 호르몬을 생산하므로 요오드가 장기간 결핍되거나, 또는 과다하게 투여되면 갑상선 기능 이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김, 미역, 다시마 등 요오드 함유가 높은 음식들을 자주 먹는 식생활을 가지고 있으므로 일상적인 식사만으로도 1일 성인 요오드 섭취 권장량인 150 mcg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잘못 알려진 속설을 믿고 일부러 요오드를 더 많이 섭취하면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만성 갑상선염 환자가 해조류를 너무 많이 섭취하거나 요오드가 포함된 건강 보조식품을 다량 복용하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악화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갑상선 기능 저하에 좋다는 약물이나 식품을 일부러 많이 먹으려 하지 말고, 갑상선 호르몬 약을 잘 복용하고, 일상적이고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단정보

구분음식명재료분량
아침 보리밥 보리밥 1공기
미역국 미역국 1그릇
사태찜 소사태 40g, 무, 당근 1작은접시
깻잎나물 깻잎 1작은접시
도라지생채 도라지 1작은접시
물김치 물김치 1작은접시
점심 완두콩밥 완두콩밥 1공기
콩나물국 콩나물국 1그릇
조기구이 조기 1마리(작은것)
느타리생채 느타리, 당근, 양파, 피망 1작은접시
오이무침 오이, 당근 1작은접시
열무김치 열무김치 1작은접시
저녁 쌀밥 쌀밥 1공기
콩나물국 콩나물국 1그릇
불고기 쇠고기 80g, 양파 1접시
채소모듬 오이, 당근, 상추 1접시
쌈된장 쌈된장 1/2큰술
배추김치 배추김치 1작은접시
간식 우유 우유 1컵
사과 사과 1개

[네이버 지식백과] 출처

2022.03.19 - [건강정보] - 편도염 부었을 때 원인 증상 치료 방법과 좋은 음식

 

편도염 부었을때 원인 증상 치료 방법과 좋은 음식

요즘 코로나 오미크론 확진자 증가세가 날이 갈수록 높아지는 가운데 혹시나 나도 코로나에 걸린 건 아닐까 몸 관리를 신경 써서 하고 있는데요.. 며칠간 비가 내리면서 기온도 갑자기 낮아져

likelihood.tistory.com

2022.02.05 - [건강정보] -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바로 이거였군요!!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바로 이거였군요!!

우리 몸의 콜레스테롤이 많이 있는 이유는 아주 다양하겠지만 다들 이 콜레스테롤이 많으면 안 좋다는 걸 잘 알고 계실 텐데요.. 오늘은 우리의 식사만 바꿔도 혈중 콜레스테롤을 바꾸는 방법에

likelihood.tistory.com

2022.01.13 - [건강정보] - 당뇨병 초기 증상에 대해 알아보자

 

당뇨병 초기 증상에 대해 알아보자

당뇨병의 증상은 눈에 띄는 증상이 없기 때문에 자신이 당뇨병에 걸린 지 조차 모르고 지내는 분들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당뇨병에 걸렸는지 모른 채 시간이 흘러 그대로 방치한다면 당뇨합

likelihood.tistory.com

2022.02.03 - [건강정보] - 눈을 보면 내 몸의 상태를 알 수 있다!

 

눈을 보면 내 몸의 상태를 알수 있다!

우리의 눈을 잘 관찰하면 몸상태를 알 수 있다고 하는데요.. 눈은 우리 몸속에 장기와 다양하게 연결이 되어있지만 그중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은 바로 간이라고 하는데요. 우리의 눈에 있

likelihoo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