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편도염 부었을때 원인 증상 치료 방법과 좋은 음식

by 시간중요성 2022. 3. 19.

요즘 코로나 오미크론 확진자 증가세가 날이 갈수록 높아지는 가운데 혹시나 나도 코로나에 걸린 건 아닐까 몸 관리를 신경 써서 하고 있는데요.. 

며칠간 비가 내리면서 기온도 갑자기 낮아져 감기에 걸리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은 거 같아 보여요..

이런 환절기에 조심해야될 편도염인데요 오늘은 이 편도선염이 어떤 원인으로 생기고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그리고 어떤 음식이 편도선 부었을 때 도움이 되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편도선염

몸이 아픈 여성

편도선염 원인

 

편도선염에 걸리는 원인은 다양한 원인이 존재하고 있는데요.

 

그중 가장 흔한 원인균이 바로 용혈성 연쇄 상구균이며 그외는 폐렴구균, 포도상구균, 헤모필루스 및 다양한 혐기성 균주들도 편도염의 원인균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편도선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균 또한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대체로 몸의 면역력이 떨어질때 편 도내 이러한 바이러스나 세균이 저희 몸안에 들어와 생기는 질환입니다.

요즘 같은 환절기에 자주 일어날 수 있습니다.

 

편도선염 증상

편도선염에 걸리면 우선적으로 편도가 부우면서 고열 오한 인후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인두 근육에 염증이 생기면 침 삼깈이 어렵고 두통 전신 쇠약감 관절통들 신체 전반에 걸쳐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입안과 혀 표면에 점액이 생기기도 하며 경부 임파선 비대증도 자주 발견된다고 합니다.

 

저도 자주 피곤해서 그런지 편도선염이 자주 생기는데요 

 

가장 불편한것이 바로 침 삼킴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저는 먹는거를 좋아하는 먹 귀신이라 목이 아파서 음식을 못 먹을 때가 가장 짜증이 납니다 ㅎㅎ

 

편도선염 치료

 

편도선염은 대부분 충분한 휴식이나 수분섭취로 별다른 치료없이 4~6일 사이에 증상이 완화되고 괜찮아 진다고 하는데요 증상이 심할 경우 조절을 위한 소염진통제 처방을 받아 복용한다면 대체로 자연적으로 치료가 된다고 합니다.

 

만약 합병증이 의심되거나 세균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는 항생제를 복용할 필요가 있다고 하니 꼭 증상이 심할 경우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셔서 치료를 받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편도선염의 예방법

 

앞서 말씀 드린거 처럼 계절 변화나 극심한 피로감으로 인해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는 시기 언급한 세균이나 바이러스로 인해 자주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평상시 충분한 휴식과 운동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하고 평상시 물을 자주 마시는게 아주 좋은 예방법이라고 합니다.

 

또한 요즘같은 환절기에 기온 변화가 극심하니 쌀쌀한 날씨에 외출하실 때는 꼭 몸의 온도 변화를 최소화시키는 옷차림을 유지하는 게 좋겠죠

 

편도선염에 좋은 음식

 

편도선염에 좋은 음식을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중에서 먹기 편하고 쉽게 접할 수 있는 음식이 바로 무와 배입니다.

두 가지 재료다 편도가 부었을 때 먹으면 상당히 좋은 음식인데요.

 

무는 기관지에 상당히 좋은 음식이기에 당연히 편도염에도 상당히 좋다고 합니다.

먹을 때는 무즙이나 무꿀차 등으로 만들어 드시면 기침이나 해열에 도움이 되며 평상시 기관지가 안 좋으신 분들에게도 좋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배 또한 아주 좋은 음식인데요 배는 편도가 부었을때 붓기와 열을 가라앉게 해 주며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되는 아미노산과 비타민 유기산 등의 성분이 배에 풍부하게 있어 몸의 면역기능을 강화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이런 성분이 배껍질에 많이 포함되어져 있기 때문에 드실 때 껍질째로 드시는 게 더욱 좋다고 합니다.

 

그럼 오늘은 편도선염의 원인과 치료방법 예방법 좋은 음식까지 알아보았습니다.

 

 

계란 효능과 함께 먹으면 피해야 될 음식을 알아보자!

일상생활에서 매일같이 먹는 계란!! 다들 계란 많이 드시죠? 저희도 계란 정말 많이 먹는데요.. 계란 프라이 삶은 달걀 계란찜 계란으로 할 수 있는 요리도 정말 무궁무진한 거 같아요... 어느 순

likelihood.tistory.com

 

 

소변의 색상으로 알아보는 건강 상태

우리는 매일 하루에 소변을 보곤 하는데요.. 평상시 아무런 의미 없이 변기 물을 내린다면 이제부터는 자신의 소변 색상을 확인하고 건강상태를 알아보도록 해요~ 건강한 소변의 색상은 밝은 노

likelihood.tistory.com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바로 이거였군요!!

우리 몸의 콜레스테롤이 많이 있는 이유는 아주 다양하겠지만 다들 이 콜레스테롤이 많으면 안 좋다는 걸 잘 알고 계실 텐데요.. 오늘은 우리의 식사만 바꿔도 혈중 콜레스테롤을 바꾸는 방법에

likelihood.tistory.com

 

 

눈을 보면 내 몸의 상태를 알수 있다!

우리의 눈을 잘 관찰하면 몸상태를 알 수 있다고 하는데요.. 눈은 우리 몸속에 장기와 다양하게 연결이 되어있지만 그중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은 바로 간이라고 하는데요. 우리의 눈에 있

likelihoo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