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고혈압 증상 낮추는 방법 알아보자

by 시간중요성 2021. 12. 17.

고혈압 진단을 받은 부모님으로 인해 집에는 항상 혈압측정기가 있는데 며칠 전 부모님께서 측정하신 후 그대로 두신 혈압계가 눈에 보여 나도 한번 측정을 해보았는데 너무 높은 혈압 수치를 확인하고 깜짝 놀랐다.. 아무래도 나 또한 고혈압 증상이 있는 듯하다.. 고혈압은 눈에 띄는 이상 증세 없이 갑자기 찾아와 각종 질환을 일으키는걸로 유명하다..

오늘은 고혈압 증상 낮추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고혈압이란?

혈압측정하는 모습
혈압측정하기

고혈압은 노령층 뿐만 아니라 요즘은 30대들도 많이 나타난다고 한다 30~50대 남성이 60~70대는 여성이 고혈압 발생률이 높다고 알려져 있으며 고혈압의 수치는 아래와 같다.

고혈압 수치확인화면
고혈압수치

이번에 집에있는 혈압계로 측정한 나의 수치는 1단계 고혈압에 해당하는데 상당히 높은거 같다.

나 또한 그렇듯 고혈압은 특별한 증상이 전혀 없다 정상수치를 넘어 심각한 단계까지 상승하더라도 별다른 인식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고혈압을 그대로 방치한다면 여러 가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 그중 뇌졸중이나 심장 발작 같은 생명에 치명적인 문제 또한 발생할 수도 있다.

 

고혈압을 낮추는 방법은?

 

숙면 취하기

 

숙면은 고혈압 조절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한다. 숙면을 취하지 못할지 우리몸에 피로가 누적되며 심폐기능에 영향을 주어 혈압상승을 유발할 수 있다 최소 하루에 7시간 이상은 편안하게 숙면을 취하는것이 좋다.

일정한 취침시간으로 규칙적으로 습관을 들인다면 더욱 좋다. 

 

나트륨 섭취 줄이는 방법

 

우리나라 사람들의 식습관을 보면 국과 김치를 좋아하기 때문에 고혈압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나트륨 섭취를 줄이면 혈압을 낮추는데도 아주 효과적이라고 한다. 혈관에 나트륨 성분이 많아지게 되면 삼투압에 의하여 혈관 내로 체액이 증가하여 혈액량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런 경우 혈압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고 한다.

 

규칙적인 운동

 

운동은 어떤 질병이나 건강에 빠지지 않는 방법이다. 평상시 규칙적인 운동이 생활화된 사람이라면 대체로 건강한 사람들이 많은걸 꼭 기억하자 고혈압 역시 규칙적인 운동으로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적이다 운동하는 동안 혈액공급을 원활하게 도움이 되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들에게 하루 30분 걷기 운동은 매우 좋은 방법이다.

 

체중관리

 

이는 운동과도 연관이 되어있지만 비만인 사람은 고혈압의 위험이 정상체중에 비해 2~6배가량 높다고 한다. 자신의 정상 체중에 벗어나는 체중을 유지하고 있다면 식단관리와 운동을 통해 비만에서 탈출해 고혈압으로부터 보다 안전해지는 게 중요하다 

 

금연, 금주

 

흡연자 또한 다양한 질병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다 고혈압 또한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다 담배는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액의 점도를 올려 혈압을 상승시킨다 금연과 금주는 혈압관리에도 아주 좋은 방법이니 꼭 실행하도록 하자!

 

평상시 관리를 통해 혈압을 상시 체크하고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이렇게 관리를 한다고 하여도 혈압조절이 안될 경우 필히 병원에 방문해 처방을 받아 약을 복용하길 바란다.

나 또한 체중조절과 식단 조절 운동으로 관리를 한 후 혈압을 다시 측정해봐야 할 듯하다.

그 후 조절이 안된다면 바로 병원에 가서 고혈압약을 처방받아먹어야겠다!!


 

 

왼쪽 오른쪽 아랫배 통증 의심질병 확인하기

우리가 흔히 일상생활을 하면서 배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있다. 대부분이 경미한 증상으로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있는데 그냥 지나칠 수 없는 왼쪽 오른쪽 아랫배 통증 질병이 있다. 무심코 지

likelihood.tistory.com

 

 

이석증 증상 자가 운동치료 효과

부모님께서 어느 날 바닥이 흔들릴 정도의 어지러움증으로 몸을 가누지못하는 상황이 발생했어요. 앉아서 조금 안정을 취하면 괜찮아졌다가 일어서면 다시 엄청난 어지러움을 호소하셨는데요.

likelihood.tistory.com

 

 

췌장암 초기증상 알아보자(증상-치료방법-2021년 췌장암진료가이드)

나는 부모님과 형제자매가 모두 암환자이다. 암은 가족력이 많은 영향을 받는다고 알려져 있는 만큼 나 또한 암에 대해 관심이 상당히 많이 있다. 평상시 암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지 않고 있었

likelihoo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