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손가락이 잘 안펴질때 방아쇠 수지 증후군 증상 치료방법

by 시간중요성 2022. 10. 13.

갑자기 손가락이 잘 펴지지 않고 억지로 펴게 되면 잘 안 굽혀지는 증상을 느끼신 적이 있나요?

이런 경우 방아쇠 수지 증후군일 확률이 높습니다. 방아쇠 수지는 40세 이상의 성인에게 특히나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손가락의 느낌이 권총의 방아쇠를 당기는 느낌이기에 붙여진 이름입니다.오늘은 방아쇠 수지 증후군에 대한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방아쇠 수지 증후군 

 


방아쇠 수지 증후군이란?

손가락을 구부릴 때 권총의 방아쇠를 당기는듯한 걸리는 느낌으로 튕기듯이 펴지며 통증을 동반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손가락을 굽히는 데 사용되는 굴곡건 조직에 염증이 생긴 질환을 말합니다.


방아쇠 수지 증후군 원인 

현재 방아쇠 수지 증후군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은 상태라고 하는데요..

대표적으로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고 할수는 없지만 , 가족력, 염색체 이상 등으로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방아쇠 수지는 오랜기간 긴장 상태로 손가락을 구부린 채 업무를 보는 사람 즉 손잡이가 달린 기구나 운전대 등을 장시간 손에 쥐는 직업을 가진 분 손으로 잡고 드릴이나 기구를 반복적으로 기계를 만지는 직업을 가진 분들에게 많이 발생한다고 해요.

특히나 드릴 같은 경우 강한 힘을 주면서 반복적으로 일을 하기 때문에 사용하면서 힘줄이나 힘줄을 둘러싼 부위에 염증이 발생해 손가락 관절에 관절염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손가락을 꼭 쥘 때 통증이 느껴지고 움직이는 것이 힘들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힘줄이 중간 부분이 두꺼워지면서 이것이 힘줄이 지나가는 통로에 걸리게 되어 방아쇠를 당기는 것 처럼 걸렸다가 갑자기 펴지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방아쇠 수지 증후군 증상

방아쇠 수지가 발생하면, 앞서 언급한대로 손가락이 잘 펴지지 않고 억지로 펴게 되면 잘 굽혀지지 않는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대표적입니다.

손바닥과 손가락이 연결되는 부분에 통증이 발생하고 그 부위가 부어 오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힘줄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손가락을 펴거나 구부리려고 할때 걸리는 듯한 느낌이 들게 되고 손가락이 당기는 거처럼 튕기듯 펴집니다.

 

40세 이상의 성인에게 주로 많이 발생하는 증상이며 방아쇠 수지의 주요 발생부위는 3번째 4번째 손가락입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손가락이 구부러진 상태로 고정되는 상황도 있으며 보통 아침에 증상이 나타났다가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좋아합니다.


방아쇠 수지 증후군 진단

언급했던 증상이 눈에 뚜렷하게 나타나면 촉진만으로 진단을 할수 있으며 이는 손가락 밑부분에 통증이 있고 손가락을 쥐고 펼 때 미세하게 힘줄이 걸리는 느낌이 있기 때문입니다.

필요시 초음파 검사를 통해 힘줄이 부어 있거나 주위에 염증이 있는지도 확인하게 됩니다. 

 

 

방아쇠 수지 증후군 치료

방아쇠 주시 증후군의 치료 방법은 크게 두가지 비수술적 치료 수술적 치료로 구분이 됩니다.

 

1. 비수술적 치료방법

  •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손가락을 움직이지 않고 안정을 취하는것이 좋습니다.
  • 밤에 손가락의 잠김과 구부러짐을 억제하지위해 보조기를 착용하게 됩니다.
  • 약물치료와 물리치료를 시행하는데도 불구하고 증상이 지속적으로 심해지게 되면 스테로이드 주사를 염증 부위에 놓아 염증을 가라 앉히는데 이때 피부의 위축 , 피부의 변색, 힘줄의 퇴화와 파열, 바늘에 찔릴 때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수술적 치료법

  • 손바닥에 1cm 정도를 절개하고 수술을 할수 있는데요 힘줄이 지나가는 통로를 열어 해결하는 비교적 간단한 수술입니다.
  • 수술을 하게 되면 힘줄이 지나는 동안 통로에 마찰이 사라지면서 염증이 사라지게되면서 치료를 할수 있습니다.
  • 오랫동안 손가락 중간 마디를 잘 못 펴는 경우 관절에 무리가 가서 수술 후에도 통증이 오랜 기간 남을 수 있다고 해요.

오늘은 40세 이상 분들에게 찾아올수 있는 방아쇠 수지 증후군에 대해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저도 관련된 직업을 가지고 있는 사람으로서 이러한 일이 생길 수 있으니 미리 파악해 두는 것도 좋은 듯하네요.

그럼 다음 시간에 또 좋은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통증없는 혈변 대장암일수도 있다 대장암 예후

볼일을 보다가 혈변을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보통 치질이나 치핵 치루 등의 항문질환으로 여기는 경우가 많이 있지만 혈변을 동반하면서 체중감소 등 피곤하거나 소화불량이 생기는 경우 대장

likelihood.tistory.com

 

음주후 타이레놀 먹는다면 경험하게될 증상

직장인이라면 회식이나 친구들과 함께하는 모임 그리고 오늘과 같은 주말에 술잔을 기울이는 분들이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저도 심한 주당파라 술자리를 하게 되면 고빨이 붙어서 코가 삐뚤어

likelihood.tistory.com

 

마그밀정 복용법과 부작용은 어떻게 될까?

요즘 다이어트로 마그밀정을 복용하시는 분들이 많다는 거 알고 계시나요?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다는 입소문으로 너무나도 마그밀정을 복용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마그밀정의 제대로 된 복용방

likelihood.tistory.com

 

위염 증상 원인 치료방법 그리고 좋은음식

일상생활을 하면서 밤늦게 밥을 먹거나 회식으로 과음을 하거나 폭식을 하게 되면 위염이 생길 확률이 상당히 높아지는데요 하지만 위염에 생겼는데도 불구하고 반복적으로 같은 행동을 하는

likelihood.tistory.com

 

급체했을때 대처방법 손가락 따는 사람 주목

어릴적 부터 음식을 급하게 먹거나 소화가 되지 않아 급체하는 경우 부모님들로부터 바늘로 손가락을 따본 경험이 있으시죠? 저도 어릴적부터 체하거나 속이 안좋을때 부모님께서 바늘을 가지

likelihoo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