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류마티스 질환 루푸스병 자가 면역 질환 알아보기

by 시간중요성 2022. 1. 1.

루푸스병을 알고 계시나요? 최진실 씨 딸 최진희 씨가 루푸스병을 앓게 되면서 그동안 루푸스에 대해서 몰랐던 많은 사람들이 이 병에 관해 알게 되는 계기가 되었지요.. 오늘은 가까운 친구가 며칠 전 루푸스 진단을 받았는데요. 진단을 굉장히 긴 시간 동안 못 찾다가 이번에 받게 되었는데 오늘은 이 루푸스병의 다양한 증상과 진단을 받기까지의 왜 긴시간이 걸렸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해요!!


루푸스병이란

남자 뒷모습
루푸스병

루푸스의 정확한 명칭은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이며 주로 가임기 여성을 포함한 젊은 나이에 발병하는 만성 자가면역질환인데요. 자가면역이란 외부로 부터 우리의 몸을 방어하기 위한 면역계가 문제를 일으키면서 자신의 인체를 공격하는 현상을  의미하며 이것으로 인해 몸의 피부,신장,폐,신경등 온몸 곳곳에 염증반응이 일어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루푸스는 만성적인 경과를 거치며 시간에 따라 증상이 악화와 완화가 반복된다고 하네요..
 


루푸스 원인

루푸스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아서 더욱 무서운데요.알려진 바에 따르면 루푸스는 몇 가지 유전자와 호르몬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구체적인 관계는 아직 확실하지 않습니다.
일부 바이러스 감염은 면역체계를 자극하여 루푸스와 유사한 질환을 일으킬 수도 있으며 , 자외선 노출, 이산화규소 먼지, 흡연, 약물도 루푸스 발생의 위험도를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친구의 진단 이야기

이번에 진단을 받게된 친구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약 6개월 전부터 갑자기 살이 빠지기 시작했는데 처음에는 별다른 의심 없이 생활을 하였다고 해요.. 그리고 1달이 지나고 2달이 지나고 몸무게는 계속 줄어는데요.. 평상시 먹는 것도 정상적으로 먹고 식욕이 없는 것도 아닌 정상 생활을 유지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3달후부터 목이 불편하고 허리 무릎 등이 불편해 병원에 내원을 했다고 하는데요.. 병원에 방문하면 대게 아픈 부위를 설명하게 되는데 친구 또한 마찬가지로 아픈 부위를 설명하면서 해당 관련 불편한 부분만 치료를 진행하게 되었어요.
 
갑상선 초음파를 찍고 약을 처방받고 다른 통증 부위도 대게 약을 처방받거나 증상을 완화하는 치료를 병행하게 되었지요 그렇게 1달이 또 지나도 차도가 없어서 병원에 다시 방문하였는데요..
 
살은 계속 빠져 3개월 차쯤은 17킬로 정도 빠졌어요. 병원에서도 다른 부분에 문제가 발생하였는지 확인하기 위해 CT MRI 위내시경 대장내시경 등 다양한 검사를 진행했지만 별다른 문제점을 발견하지 못하고 더욱 큰 종합 병원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요즘 코로나 시기라 예약 시간도 많이 길었는데요 길고 긴 예약 대기시간이 되어서야 큰 종합병원에 도착하게 됩니다.
역시나 마찬가지로 그동안 해왔던 검사를 다시 진행하게 돼요...
그렇게 또 한 달이 지나고 두 달이 지나게 되었는데요.. 검사 결과는 다시 정상으로 나왔습니다. 그리고 몇 가지 다른 검사를 하고 다시 
 
그렇게 병명을 알지 못한 채 친구의 몸무게는 20킬로가 넘게 빠져 80 키로던 친구의 몸무게가 58킬로가 되었을 때 다시 찾은 병원에서 루푸스 진단을 받게 되었습니다.!!
 
루푸스 진단을 받는데 이렇게 오래 걸린 이유가 바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났었기에 관련 부위마다 따로따로 검사를 하고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다시 치료를 하고 코로나 시국이라 더욱더 예약 대기 시간이 길어지는 상황이라 진단을 받는대도 상당한 시간이 걸린 상황이었어요..
 
만약 여러 가지 증상이 동시 다발적으로 일어난다면 병원에서 꼭 류머티즘 관련 질환 검사를 검사해보시는 게 좋을 듯해요.. 친구 또한 다른 검사가 아닌 피검사를 통해 알게 되었다고 하더라고요..


오늘은 류마티스계 질환인 루푸스병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칼에 손 베였을 때 응급 처치 방법

어제 문구용 칼로 택배를 개봉하기 위해 자르다가 손가락도 같이 그어버렸다. 순간적으로 살짝 베인 거 같았는데 피가 엄청 쏟아져서 적잖이 당황했다. 평상시 손을 자주 베여서 그런지 간단하

likelihood.tistory.com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 증상 좋은 음식

우리의 몸에서 아주 중요한 관절 나이가 드는 중년층이 되면 이런 관절 곳곳이 아픈 경우가 많이 있다. 관절 마디마디에 있는 연골은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닳고 점점 줄어들면서 통증이 생긴다.

likelihood.tistory.com

 

탈모에 좋은음식 알아보자

많은 사람들이 어떠한 이유로 인해 탈모를 고민하고 있다. 나이가 들어서 탈모고민 유전으로 인한 탈모 고민 출산으로 인한 탈모 고민 등등 다양한 이유가 있다. 머리숱은 적은 나 같은 사람은

likelihoo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