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에서 종종 급발진 이야기가 흘러나올때면 나에게도 언제 이런일이 닥치지 않을까 한번쯤은 생각하게 되는데요 안타까운 사고로 목숨을 잃은 사람들만 점점 늘어나고 있는듯 하네요..
오늘은 급발진 차량 순위 그리고 급발진의 원인 사례들 제일 중요한 대처방안까지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급발진 차량 순위 원인 대처방법
급발진 원인
아직까지 급발진의 원인은 완벽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으나 급발진을 주장하는 운전자들은 차량의 결함으로 인한 원인이라 주장하고 차량 제조사 측은 운전자의 운전미숙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전에 차량 명인이라는 분이 급발진 사고 의심 차량을 분석하면서 급발진 과정을 직접 보여준적이 있는데 이때 저도 많이 놀란적이 있는데요..
운전자의 운전미숙으로 가속페달과 브레이크를 혼동하여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제가 그동안 뉴스나 온라인으로 보았던 상황들은 오조작이나 운전미숙으로는 전혀 보이지가 않았습니다.
현재 급발진의 원인으로 이야기하는 내용들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원인1- 연료분사를 컴퓨터가 제어하는 EUC를 급발진의 원인으로 의심!
- 원인2-진공배력장치 이상 때문으로 보인다.
- 원인3- 전자 제어 스로틀 오작동
급발진 차종 순위 통계
급발진 의심 신고 건수
한국 교통 안전공단의 국토부자료를 확인하면 국내 자동차 급발진 의심 신고 건수는 연도별로 아래와 같습니다.
- 15년도 50건
- 16년도 57건
- 17년도 58건
- 18년도 39건
- 19년도 33건
- 20년도 25건
- 21년도 39건
- 22년도 15건
- 23년도 18건~
이중에서 경유53건 휘발유52건 전기하이브리드46건 LPG18건인데요
전기 하이브리드차의 경우등록 대수기준6.8%인데 급발진의심사고는27%로 비중이 상당히 높다것을 확인할수가 있네요
급발진 차종 통계자료
아래는 공개된 브랜드별 급발진 차종 통계 자료입니다.
순위 | 브랜드 | 차종 |
급발진 신고 건수
|
1위 | 현대 | 소나타 | 79 |
2위 | 현대 | 그랜저 | 52 |
3위 | 삼성 | SM5 | 40 |
4위 | 현대 | 아반떼 | 24 |
5위 | 삼성 | SM3 | 23 |
6위 | 현대 | 산타페 | 17 |
8위 | 기아 | 쏘렌토 | 13 |
공동 9위 | 현대 | 제네시스 | 12 |
공동 9위 | 기아 | K5 | 12 |
공동 9위 | BMW | 5시리즈 | 12 |
10위 | 현대 | 투싼 | 11 |
표를 확인하시면 현재 대부분의 차종이 국내 차량인것을 확인할수 있지만 외제차라고 하여 급발진에 안전한것이 아닙니다.
아무래도 국내 국토부 통계자료로 분석을 하다보니 운행량이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으로 보여지는데요..
비중만을 놓고 보자면 오히려 BMW가 더 많게 느껴지네요..
아주 고가의 외제차의 경우는 운행 차량이 현저하게 적어서 그런지 급발진 사례가 없는것으로 보여지네요..
급발진 차종 사고 사례
급발진 차종 사고 사례를 확인하자면 현재까지 단순히 운전자 과실을 면제받은 사례는 있으나 급발진 여부를 가리는 소송에서 급발진임이 인정된 사례는 없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급발진 의심 사고가 지난 13년동안 무려 766건이나 발생했는데 비해 인정된 사례가 없다는것이 참 아이러니하네요.
- 2019년 2월 23일 경기도 양주시 그랜저TG 급발진 의심 사고 (운전자 잘못 없음 인정)
- 2020년 6월 7일 경부고속도로 레이 급발진 의심 사고
- 2020년 10월 볼보 급발진 의심 사고(자율주행 국내 첫 사례)
- 2021년 5월 30일 대구 코나 일렉트릭 급발진 의심 사고
- 2021년 6월 21일 강화군 티볼리 급발진 의심 사고
- 2021년 12월 11일 프랑스 파리 모델 3 돌진 사고
- 2022년 10월 1일 의왕시 G80 급발진 의심 사고
- 2022년 11월 5일 중국 광둥성 모델 Y 급발진 의심 사고
- 2022년 12월 6일 강릉 티볼리 에어 급발진 의심 사고
- 2022년 12월 9일 대구 EV6 14중 연쇄추돌 사고
- 2023년 6월 19일 수원 EV6 택시 급발진 의심 사고
그런데 현재 2018년도에 일어난 호남고속도로 급발진 사고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나왔다고 하는데요.
운전자와 동승자였던 60대 부부가 사망하는 안타까운 사고인데요.. 유족들이 차량 제조사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 1심에서 패소를 하였지만 기나긴 항소심 끝에 2심에서는 해당 사건에 대해 BMW사에게 어느정도 책임이 있다고 인정한 첫사례가 나왔습니다... 4천만원 배상 판결이예요..
급발진 대처 방법
저도 이러한 급발진 사고 사례를 보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당황할텐데요..
항상 머리속으로 급발진 현상이 일어나게되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숙지 해두는것이 좋은거 같아요.
가장 기본인 차량의 브레이크를 있는 힘껏 밟아준다.(첫 증상 즉시 발을 페달에서 뗀후 바로 정확히 브레이크를 밟아준다)
- 변속기 레버를 중립(N) 상태로 놓는다.
- 속도가 일정부분 줄어드는 경우 주차 브레이크 사용
- 시동은 가능한 유지한다.(제동장치와 방향조절이 영향을 줄수 있기 때문이다)
- 속도가 계속 올라가는 최악의 상황이 되는경우 차량을 빨리 포기한다는 마음으로 측면이나 가드레일등을 박는다.
사람이 당황하면 위의 내용도 잘 할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일텐데요..
항상 머리속으로 생각하고 본능적으로 대응해야할듯 합니다.
마무리
차량을 항상 운전하는 사람으로써 조금더 우리나라 급발진 사고가 줄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이며 더욱 안전하게 차량을 운행할수있는 조건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항상 안전운전하시고 다음에도 좋은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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