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사람 링웜 초기 증상 탈모 잠복기 전염성 알아보기

by 시간중요성 2023. 9. 23.

고양이를 키우는 분들 사이에서는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는 "링웜" 흔히 곰팡이성 피부병으로 불려지고 있는데요 이는 고양이뿐만 아니라 강아지 모두에게서 발생할 수 있는 피부질환으로 곰팡이 감염이 원인이 됩니다.

고양이가 살려면 한번쯤은 꼭 걸린다는 질환인만큼 아주 흔하게 발생하는데요 이 "링웜"이 사람에게 전염이 되는지 또 초기 증상과 잠복기 치료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사람 링웜

 

사람 링웜 초기 증상

 

우선 링웜의 경우 사람도 고양이도 강아지도 걸릴수 있으며 아주 쉽게 전염이 됩니다. 길 가던 고양이를 무심결에 쓰다듬고도 며칠뒤 피부에 동그란 발진이 생겨 링웜이 걸리시는 분들도 계시니까요.

 

그렇다면 링웜의 초기 증상어떻게 되는지 한번 알아봅시다.

 

피부

링웜 초기 증상의 경우 주로 몸통에서 발생하는데요 피부 쪽 붉고 고리 모양으로 보이게 됩니다.

 

사진 보러 가기

 

주로 머리, 몸통, 팔다리에 나타나며 손톱과 발톱에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링웜은 곰팡이의 일종인 피부 사상균으로 동물에게서 사람으로 사람에게서 동물로 전염이 되기 때문에 발견 즉시 빠르게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링웜 탈모

동물의 경우 몸전체가 털이 있기 때문에 링웜 부위에 원형 탈모가 생기는데요. 사람도 탈모가 생길 수가 있습니다.

실제 아이에게 링웜이 옮겨 두피 탈모가 된 사례가 있답니다.

 

링웜 탈모 사례 보러 가기

 

이렇게 동그란 모양으로 생겨 링웜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기 시작했다고 하네요..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 영구적인 탈모가 진행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손톱변형, 각질, 가려움증, 피부염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되니 빠르게 치료를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링웜 잠복기

링웜의 잠복기는 보통 7~14일 정도가 된다고 하는데요,,

일부의 경우 3~4주 후에 증상이 발현될 수도 있다고 하니 유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사람 링웜 치료 방법

사람 링웜의 치료는 일반적으로 약물 치료를 통해 이루어지게 됩니다.

먹는 약: 항진균제 사용되며 항진균제는 곰팡이의 성장을 억제하는 약물로 감염부위에 직접 침투하게 되 빠르게 치료효과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바르는 약: 항진균제 연고, 크림 등을 사용하며 감염된 부위에 직접 발라서 곰팡이를 제거하는 약물입니다.

 

일반적으로 링웜의 치료기간은 감염된 부위의 크기와 위치, 면역력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2~4주간의 치료가 필요하다고 해요.

온라인 서치를 해보니 무좀약을 바르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더라고요.

집에 고양이를 키우시는 분일 경우 사람과 동물 동시에 함께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 링웜 치료 시 주의사항

치료 중에는 감염된 부위를 긁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치료중 감염된 물건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치료 후에도 2~4주 정도는 깨끗한 옷을 입고 감염된 부위가 완전히 나을 때까지는 다른 사람과 접촉을 피하는 것이 좋아요

 

사람 링웜의 자연치유

링웜의 경주 자연치유가 가능한 질환으로 알려져 있지만 자연치유가 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릴 수가 있습니다.

또한 괜찮아졌다가도 면역력이 떨어지는 순간 다시 재발을 할 수 있어서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 링웜 예방법

감염된 동물과의 접촉을 피합니다.

감염된 물건을 만 진 후에는 반드시 손을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자신의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는 특히나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링웜은 전염성이 매우 강한 질환이니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링웜이 의심된다면 지체 없이 피부과 의사의 진단을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사람 링웜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았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모공각화증 자연치유 바세린 효과는?

결론적으로 이야기하자면 모공각화증 증상을 완화하는데 바세린은 도움이 될수가 있습니다. 바세린은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피부를 매우 부드럽게 만드는 효과가 있으며 피부의 건조를 방지

likelihood.tistory.com

 

쥐날때 대처법 아스피린 복용 푸는법 응급처지 알아보기

평상시 운동을 하지 않다가 갑자기 격한 운동을 하게 되면 다리에 근육이 올라오는 쥐를 경험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주변에는 아무도 없고 혼자 다리에 쥐가 올라가 극심한 고통을 느낀 적

likelihood.tistory.com

 

옴 증상 초기 치료과정 사진 알아보기

엄청난 가려움을 유발하는 옴 증상 초기 치료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옴 증상 대표적인 게 바로 옴 진드기가 피부조직을 갉아먹으면서 엄청난 가려움을 유발하는 건데요.. 빠르

likelihood.tistory.com

 

루게릭병 초기증상 원인 완치 및 치료과정

아주 건강한 사람들도 피할 수 없다는 루게릭병 19세기말 유럽에서 처음 보고된 이후 원인이 아직까지도 밝혀지지 않는 불치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가장 많이 알고 계시는 영국의

likelihood.tistory.com

 

남자 여자 넓어진 모공 줄이는 법 습관 알아보기

넓어진 모공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으신 적이 있으신가요? 어느 날 모공이 엄청나게 넓었던 친구 녀석의 피부 모공이 조금씩 작아지는데 자신의 모공은 상대적으로 더욱 넓어진다면 생각만 해

likelihoo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