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루게릭병 초기증상 원인 완치 및 치료과정

by 시간중요성 2023. 8. 23.

아주 건강한 사람들도 피할 수 없다는 루게릭병 19세기말 유럽에서 처음 보고된 이후 원인이 아직까지도 밝혀지지 않는 불치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가장 많이 알고 계시는 영국의 천문학자 스티븐호킹이 이병을 앓고 있죠..

온몸의 근육이 점점 위축되어가는것으로 다양한 형태가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 루게릭병의 초기증상과 원인 완치여부 그리고 치료과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루게릭병 초기 증상

루게릭병 초기 증상

루게릭병의 초기증상은 최초 발병하는 부위마다 다르고 환자 개인마다 다르게 나타날수가 있지만 가장 많은 분들이 힘이 약해지는 현상이 우선적으로 시작된다고 합니다.

시간이 갈수록 운동신경세포에 문제가 발생하고 목과 가슴 허리등 전체적으로 문제가 나타나게 됩니다.

루게릭병 초기증상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일상적인 걷기,앉기등의 움직임에서 불편함을 느끼게 된다.
  • 근육이 위축되고 약해지면서 작은 사소한 움직임조차 힘들다.
  • 대화할 때 발음이 어눌해지기 시작한다. 시간이 갈수록 단어를 말하기도 어려워진다
  • 일반적인 대화가 어렵게 되며 음식을 삼키는 것도 힘들어진다.
  • 사례가 자주들리고 기침이 점점 잦아지며 점차 증상이 심해진다.
  • 호흡이 불편해지기 시작한다.

 

위의 증상들은 초기에는 아주 미약하기에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잦습니다.

 

 

루게릭 환자들의 모습들

 

루게릭병 발병원인

앞서 언급한거처럼 루게릭병의 발병원인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는데요 다양한 가설들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전체 루게릭병을 앓고 있는 환자분들의 약 5~10%는 가족성 근육위축 가쪽경화증으로 알려졌으며 이중에서도 약 20%의 가족에서 유전자 돌연변이가 확인이 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모두 8곳 유전자가 가족성 루게릭병을 유발한다고 보고 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이외에 바이러스가 원인이라는 가설과 환경적인 이유가 있다는 가설등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병원에서 치료받는 아이모습
병원에서 치료받는 아이

루게릭병 완치가능성

현재까지 루게릭병을 완치할 수 있는 치료제는 개발이 되어 있지 않다고 합니다.

발병되는 다양한 원인과 결과들에 발맞춰 다양한 약물이 개발 중이라고는 하지만 확실한 효과를 나타내는 약물을 없다고 해요. 그중에서 유일하게 루게릭병에 사용을 인정받은 약물은 릴루텍 정이라고 하는데 생존기간을 수개월 정도 연장시키는 효과는 있지만 삶의 질을 높여주는 데는 아직까지 효과가 확인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루게릭병 치료과정

루게릭병에 대한 치료제가 없기때문에 루게릭병의 치료과정은 초기증상이 나타남이 후 증상을 더욱 악화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루게릭병에 대한 대처 방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 과정으로 경구용 릴루졸,주사제 라디카 두 종류가 있으며 루게릭병의 진행을 늦추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환자의 생존기간은 3~5개월 정도 늘리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울산과학기술원 생명과학부 김정법 교수팀은 현재 화자 자신의 피부세포에서 얻은 운동신경 세포로 척수 손상을 치료하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하는데요.

 

루게릭병과 같은 질환 치료에도 적용이 될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빠르게 치료약이 개발되어 루게릭병으로 고통받는 환자분들에게 힘이 되었으며 좋겠네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어지러움 증상 대표적인 원인 10가지 치료 방법

아무런 이유 없이 빙글빙글 머리가 돌면서 어지러움 증상을 느낀 적이 있으신가요? 이러한 어지러움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단순 감기만으로도 어지러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

likelihood.tistory.com

 

 

눈 안쪽 가려움 원인 해결 방법

일상생활을 하다 보면 다양한 이유로 눈안쪽 가려움을 느끼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오늘은 그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눈안쪽 가려움의 원인을 찾아보고 해결 방법에 대

likelihood.tistory.com

 

 

남자 여자 넓어진 모공 줄이는 법 습관 알아보기

넓어진 모공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으신 적이 있으신가요? 어느 날 모공이 엄청나게 넓었던 친구 녀석의 피부 모공이 조금씩 작아지는데 자신의 모공은 상대적으로 더욱 넓어진다면 생각만 해

likelihood.tistory.com

 

 

다크서클 원인과 다크서클에 좋은 음식 5가지

평상시에 나는 거울을 잘 보는 편이 아니지만 며칠 전 우연찮게 거울을 보게 되었는데 거의 턱까지 내려올 거 같은 다크서클을 보게 되었어요.. 도대체 다크서클이 생기는 원인이 무엇이고 다크

likelihoo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