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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여명세서 발급 방법 홈택스 지급 명세서로 해결!

by 시간중요성 2024. 4. 16.

새로운 은행에서 거래를 하거나 다른 회사로 이직을 하거나 아니면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한 개인회생을 진행해야 되는 경우 우리는 소득을 증빙하기 위한 급여명세서 발급이 필요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여러 사정으로 인해 급여명세서 발급이 어려울 때 국세청 홈택스로 직접 발급한 지급명세서로 해결을 하였습니다.

 

급여명세서 발급 방법 홈택스 해결 방법

 

급여명세서를 발급 받을수 없는 상황에서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였는지 아래에서 자세하게 확인할수가 있습니다.

급여 명세서

자신의 소득활동을 증명할수 있는 하나의 증명서로 급여명세서가 있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대로 우리가 새로운 금융기관으로부터 금융거래를 시작하거나 다른 회사로 이직을 할 때 자신의 소득을 증빙하라는 요청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개인회생을 신청하시는 분 또한 자신의 소득 활동을 증빙하기 위한 서류로 제출 내역에 급여명세서가 표시가 되어 있죠..

 

급여명세서를 발급해야 되는 상황이 되면 온라인으로 쉽게 발급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급여명세서의 경우 온라인으로 직접 발급이 불가능합니다.

 

회사에 요청하여 발급을 해야 되는 상황이죠..

 

만약 회사에 바로 요청하실 예정이라면 아래 내용을 바로 참고하시면 됩니다..!! 

 

회사에 요청이 가능한 경우

 

우선 급여명세서의 경우 2021년 11월 19일부터 근로기준법이 개정되면서 고유주는 근로자에게 임금명세서를 의무적으로 교부해야 한다라고 명시가 되어 있습니다.

 

근로기준법 제48조 제2 항 임금을 지급함과 동시에 급여명세서를 근로자에게 교부해야 한다..

 

해당 근로기준법이 시행한 지는 시일이 제법 지나서 모바일로 전송하거나 이메일등 다양한 방법으로 임금명세서를 교부하는 경우도 많이 생기고 있지만 아직까지 일부 업체에서는 급여명세서를 제공하지 않는 곳도 일부 존재하고 있습니다.

 

일단 전 직장이나 현직장에 급여명세서를 요구하여 받을 수 있는 상황이라면 바로 급여명세서 발급을 요청하시면 가장 간단하게 위의 문제를 해결할 수가 있습니다.

 

만약 발급을 요청했는데 사업주가 거부하는 경우는 미발급 사유를 근로기준법 위반등의 이유로 노동청에 신고를 할수가 있는데요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가 됩니다.

 

상세 과태료 내역

  1차 (과태료) 2차(과태료) 3차(과태료)
임금명세서 미교부시 30 만원 50 만원 100 만원
임금명세서 기재사항 누락 또는 사실과 다르게 작성한 경우 20 만원 30 만원 50 만원

 

위의 내용을 참고하여 회사에 당당하게 급여 명세서 발급을 요청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우리는 급여명세서 발급이 필요하지만 부득이하게 회사 몰래 급여명세서를 발급받고 싶거나 회사에 급여 명세서 이야기 하기 어려운 상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 이 글을 보고 계시는 분들도 그런 상황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도 마찬가지로 그런 상황이었거든요..

 

이때는 급여명세서가 아닌 다른 방법을 이용해 자신의 소득을 증빙해야 하는데요..

 

그 방법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급여명세서 발급 대체 지급명세서 

일단 위에서 설명드린 거처럼 급여명세서의 경우 회사에서 발급하는 것이 원칙이라 다른 곳에서는 발급을 받을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해당 자료를 요청하는 곳에 급여명세서 자료 대신 증빙자료 대체가 가능한지 가능여부를 우선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급여명세서 대체 자료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 국민연금납부내역서
  • 건강보험료 보수월액
  • 고용보험료 납부내역서
  • 퇴직급여명세서

 

자료가 존재하고 있는데요..

 

보통 급여명세서 대체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자료 중에서 근로소득 지급명세서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저도 급여명세서 발급 문제로 고민을 하다가 근로소득 지급명세서를 발급하여 급여명세서를 대체한 경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급여명세서는 기본급이나, 직책수당, 상여금, 소득세, 주민세 등 여러 가지 정보를 확인할 수가 있지만 지급명세서는 1년간의 지급된 수령액을 확인할수가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급여명세서를 발급할 수 없는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는 제가 말씀 드린 자료로 대체를 할수 있는 곳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그럼 이제 근로지급명세서는 어떻게 발급받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집에서 간편하게 근로지급명세서를 발급받을 수가 있습니다.

 

지급명세서 발급 방법

 

1.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해 줍니다.

 

 

지급명세서 발급바로가기

 

 

2. 사이트에 접속한 후 본인인증을 통해 로그인을 진행해 줍니다.

홈택스 검색 모습

 

3. 자주 찾는 메뉴나 상단 메뉴를 확인하여 마이 홈택스를 클릭해 줍니다.

마이홈택스 클릭 모습

 

4. 나타난 좌측 메뉴를 살펴보면 연말정산, 지급명세서란을 보면 지급명세서등 제출내역을 선택!

지급명세서 선택

 

5. 자신의 지급받은 지급명세서 종류가 주르르 뜨게 됩니다.. 우축에 보이는 지급명세서 보기 선택

근로소득지급명세서 자료 확인후 보기

 

6. 해당 부분을 확인한 후 집에 프린터기로 바로 출력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근로소득 원청징수 명세서 상세내역 확인

 

위의 과정을 거치면 바로 자신의 소득을 증빙할 수 있는 자료인 근로지급명세서를 바로 출력할 수가 있습니다.

 

다른 방법의 서류가 추가적으로 필요하다면 아래에서 발급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건강보험 보수월액 확인

 

 

국민연금 납부내역서

 

 


오늘은 급여명세서 발급 방법을 대체할 수 있는 근로지급명세서 발급에 대해 상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누군가는 저와 같이 급여명세서 발급으로 고민하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저는 위의 방법으로 해당 소득 증빙문제를 해결하였으니 한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다음시간에 다시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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