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밤만 되면 기침 더욱 심해지는 이유와 멈추는 방법

by 시간중요성 2023. 4. 11.

밤만되면 기침이 더욱 심해지는 걸 느껴본 적이 있으신가요?

코로나의 영향때문인지 많은 분들이 더욱 기침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게 되는듯해요.. 기침은 기도와 폐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세균 그리고 이물질등이 기도로 들어왔을 때 기도 밖으로 이물질이나 분비물이 나오도록 해줘 폐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렇지만 밤이되면 유독 심한 기침으로 인해 밤잠을 설치거나 고통스러울 때가 있는데요 오늘은 밤이 되면 기침이 나는 이유와 완화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밤마다 기침이 나는 이유

기침이 나는 이유는 대표적으로 몇가지가 있는데요

 

 

우선 기침의 원인으로는 천식 폐렴 부비동염 인플루엔자 급성기관지염 등 이외에도 기침의 원은을 매우 다양하고 많다고 할 수 있으며 각각의 원인에 따라 진단과 치료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특히나 밤이되면 기침이 더욱 심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누워있을 때

낮시간 활동 시에는 일어서서 움직이거나 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콧물이나 가래가 아래로 내려가는 형태이지만 

우리가 수면을 취할 때 눕게 되면 기관지에 있는 점막이 비강 쪽으로  떨어지면서 이를 배출하기 위한 몸의 반응으로 자동적으로 기침이 나오게 됩니다.

저도 코로나나 독감에 걸렸을 때 밤만 되면 기침이 줄어들지 않아 엄청 고생했어요 잠이 들만하면 기침이 튀어나와서 잠에서 깨는 것을 반복하다 밤을 새운 적도 있고 그때만 생각하면 아찔하네요

 

휴일 약국을 찾고 계시다면 아래를 클릭하세요!!


건조한  찬 공기

밤이 되면서 집안의 차고 건조한 공기가 발생할 때 우리의 기관지가 더욱 예민하게 반응을 해 작은 자극에도 심하게 기침을 할 수가 있습니다.

입안이 건조해지면 멀쩡하던 사람들도 기침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 것이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호흡기 질환

만약 다른 이유가 없다면 천식이나 폐렴으로 인해 더욱 심한 기침을 밤에 할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의료전문가의 권고에 따라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밤기침 해결할 수 있는 방법

밤에 조금이라도 편한 숙면을 취하기 위해 우리는 어떤 방법을 시도해보아야 할까요?

  • 잠자리 변화주기
  • 가습기 이용하기
  • 따뜻한 음료
  • 가벼운 운동
  • 기침 억제제 복용

휴일 약국은 아래 클릭 하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1. 잠자리 변화주기

앞서 말한 것처럼 우리가 수면을 취할 때 누워있게 되면 기관지 점막으로 이물질이 들어가 기침이 더욱 심해지는 현상이 있는데요 이를 조금 더 줄이기 위해서는 머리를 약간 높여서 잠을 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베개를 높이거나 머리 부분을 올려서 자게 되면 기관지 점막에 떨어지는 이물질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기침완화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가습기 이용하기

집안이 건조해지지 않게 가습기를 이용해 집안의 습도를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기관지가 건조해지면 작은 자극에도 기침이 나오기 때문에 습도를 유지해 주면 기침완화에 큰 도움이 됩니다. 

3. 따뜻한 차(음료)

저녁에 뜨거운 차나 꿀을 넣은 음료를 마시면 기침 완화에 큰 도움을 줄 수가 있답니다.

저는 주로 기침이 심한 날에는 따뜻한 배꿀찜이나 배음료를 많이 마시게 되더라고요

4. 가벼운 운동

평상시 가벼운 산책이나 요가와 같은 운동을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호흡운동이 되기 때문에 기침을 완화하는데 매우 큰 도움을 줍니다.

자기 전에 집안에서 하기 좋은 가벼운 운동을 해보세요

5. 기침 억제제

위의 방법에 큰 도움을 못 받는 경우 앞서 말씀드린 거처럼 천식이나 폐렴등의 질병이 있을 수도 있으니 의료 전문가의 진단을 받아 기침억제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밤마다 기침을 하는 고통을 덜어드리기 위해 원인과 이유를 설명해 드렸습니다.

위의 방법들은 일시적인 기침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는 있지만 꼭 명심해야 되는 부분이 바로 지속적인 기침과 증상이 나타날 경우 의료 전문가의 의견을 꼭 들어야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3.03.28 - [건강정보] - 흡연 예방 교육이 중요한 이유

 

흡연 예방 교육이 중요한 이유

어릴적 호기심에 피운 담배는 성인이 되어서도 정말 끊기가 어려운데요.. 저또한 어릴적 호기심에 담배를 접하고 아직까지도 금연을 하지 못하고 지금 현재도 담배를 피우고 있죠.. 담배를 끊기

likelihood.tistory.com

2023.03.11 - [건강정보] - 미세먼지가 코로나보다 무서운 이유

 

미세먼지가 코로나보다 무서운 이유

최근 코로나 완화정책으로 마스크를 쓰지고 않고 외부활동을 하시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일기예보를 보면 미세먼지 농도가 매우 나쁨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이 있어요~ 정말

likelihood.tistory.com

2023.02.22 - [건강정보] - 몸도 안 아픈데 코가 계속 막힌다면 부비동염 질환일 수 있어요

 

몸도 안아픈데 코가 계속 막힌다면 부비동염 질환일수 있어요

코로나로 앓고 난 뒤라서 그런지 요즘 들어 자주 코가 막히고 콧물이 자주 나는 일이 많이 생겼는데요 여러분들은 그런 경우가 없으신가요? 평상시 충농증이 있어서 안 그래도 콧물 때문에 많이

likelihood.tistory.com

2023.02.03 - [건강정보] - 갑자기 왼쪽 아랫배 콕콕 찌르는 통증 원인

 

갑자기 왼쪽 아랫배 콕콕 찌르는 통증 원인

오른쪽 아랫배가 아프면 보통 우리는 맹장이라고 다들 익히 들어 아는 사람들이 많이 있는데요.. 과연 그럼 왼쪽 아랫배가 콕콕 찌르는듯한 통증은 어떤 이유에서 그런지 궁금할때가 많이 있습

likelihoo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