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기름이 튀었을때 응급처치 대처방법 (눈화상,피부화상)

by 시간중요성 2022. 8. 22.

이제 곧 우리나라의 최대 명절인 추석이 다가오고 있는데요. 추석이나 설날이 되면 항상 나는 냄새가 바로 전 굽는 냄새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전을 굽기 위해 많은 기름을 사용하게 되는데 나름 조심한다고 하여도 기름이 몸에 튀는 걸 경험하지 않으신 분들은 없을 텐데요.. 유독 손이나 팔 얼굴 등으로 많이 기름이 튀게 됩니다.

 

심하지 않을경우 간단한 응급처치만으로도 충분하지만 심할 경우 반드시 응급실이나 병원에 내원을 하는게 좋습니다.

오늘은 기름이 우리의 눈과 피부에 튀었을 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피부에 기름이 튀었을 때

팬에 기름

시원 물로 화상부위 온도 낮춰주기

 

순간으로 피부에 기름이 튀었을 경우에 당황할 수가 있는데요. 이때 바로 수돗물을 틀어 시원한 물에 기름이 튄 부위의 온도를 낮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물줄기가 너무 강할 경우 화상부위가 자극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수압을 낮춰주고 피부에 직접 닿는 것을 피해 주세요

 

또한 기름에 튄 피부에 물집이 잡혔을 때 물집을 뜯어내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2차 감염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물집 부위가 터지지 않게 해 주는 게 좋습니다.

 

기름 주변에서 벗어나기

기름의 경우 또다시 튀어 오를 확률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기름으로 화상을 입은 경우 빠르게 기름 주변에서 떨어져 또다시 기름에 화상을 입는 경우를 방지해줍니다.

대체 기름이 피부에 닿는 경우 놀라서 기름에서부터 벗어나게 되지만 무시하고 계속 가까이 있을 경우 더 큰 화상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잘못된 방법

 

얼음으로 화상부위 갖다 대거나 민간요법인 음식물 같은 것을 바르는 행위는 더욱 화상부위의 흉터를 야기하고 치료를 더디게 하는 잘못된 방법입니다.

 

어느 정도 시원 물에 시간이 지났을 경우 상처부위를 확인 후 심하지 않을 경우 병원에 가지 않고 집에는 피부연고만 발라주어도 충분히 자연치유가 가능합니다.

병원에 가야 하는 화상
  • 동전 크기 이상으로 화상 부위가 상당히 넓을 경우
  • 화상부위에 심한 물집과 염증이 생겼을 경우
  • 화상부위에 지속적인 심한 통증이 있을 경우
  • 화상부위 피부 깊숙이 상처를 입거나 뼈가 드러날 경우

 

이런 경우 빠르게 응급처치를 한 후 상처부위를 깨끗한 거즈로 감싼 뒤 병원으로 방문하시는 게 좋습니다.

움직임이 여의치 않을 경우 119로 연락을 취하는 게 좋습니다.

눈에 기름이 튀었을 때

눈에 기름이 튄다고 생각하니 생각만 해도 아찔한데요.. 기름이 위치 가려가며 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눈에 튀는 경우 응급처치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합시다.

 

식염수 찬물로 세척

우선 기름이 눈에 튀었을 경우 피부와 마찬가지로 시원한 물이나 식염수 등을 이용해 눈을 씻어줍니다.

이때 눈을 손으로 비비거나 압력을 가하는 행위는 하지 말아야 합니다.

 

요즘 렌즈를 착용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이 계시는데요 기름이 눈에 튈경우 렌즈에 변형이 올 수도 있기 때문에 빠르게 렌즈를 눈에서 제거해줘야 하며 각막 손상 우려가 있는 만큼 응급조치 후 빠르게 가까운 안과로 내원해주시면 됩니다.

 

피부와 다르게 안구의 경우 상당히 중요하고 연약한 부위이기 때문에 작은 기름이라도 치명적인 손상을 줄 수가 있습니다. 

 

예전에 이런 경우가 있어서 흐르는 물로 씻은 후 병원으로 내원한 적이 있는데요  다행히 상처 부위가 심하지는 않아 별다른 조치 없이 안약 2개를 받아 온 적이 있었는데요.

 

아마 제가 받아온 약이 항생제 성분이 포함된 안약이 아닐까 추측해봅니다 ㅎㅎ

 

이번 추석에는 꼭 이런 기름에 튀는 사고 없이 즐거운 명절 되셨으면 합니다^^

2022.08.14 - [건강정보] - 혈관이 막히는 증상과 치료방법

 

혈관이 막히는 증상과 치료방법

우리몸에서 아주 중요한 부분이 바로 혈관건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혈관은 몸전체를 대상으로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상당히 높기 때문입니다. 한곳의 혈관이 막히게 되면 다

likelihood.tistory.com

2022.08.04 - [건강정보] - 역류성 식도염 나타나는 증상과 치료방법

 

역류성 식도염 나타나는 증상과 치료방법

우리나라 사람들의 식생활이 문제인지 생활습관에 문제인지 특히나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유독 많이 찾아오는 불편한 질환이 바로 역류성 식도염인데요 요즘 많은 분들이 이 역류성 식도염으

likelihood.tistory.com

2022.07.21 - [건강정보] - 암 환자에게 최고 좋은 항암식품 5가지

 

암 환자에게 최고 좋은 항암식품 5가지

우리나라의 암환자가 200만이 넘을 정도로 많다는 거 알고 계시나요? 가족이나 친구 가까운 이웃들을만 살펴보아도 암환자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저희 가족도 2명이 현재 암이 발병하여

likelihood.tistory.com

2022.07.19 - [건강정보] - 오른쪽 귀가 먹먹해요 원인과 대응 방법

 

오른쪽 귀가 먹먹 해요 원인과 대응 방법

갑자기 한쪽 귀가 먹먹해지는 현상을 느낀적이 있으신가요? 귀에 문제가 발생해 잘 안들리게되면 굉장히 불편하기도 하고 당황하게 되죠~ 갑자기 이런 경우가 발생하게되면 청력저하가 일어나

likelihoo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