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인테리어 사기 안당할려면

by 시간중요성 2022. 10. 21.

계절이 바뀌거나 이사철이 되면 집안 내부를 인테리어 하기 위해 많은 분들이 인테리어 계약을 하게 되는데요..

막상 인테리어를 계약할려고 하면 주변에 인테리어 맡겼다가 사기를 당했다는 소식을 접하고 혹시나 나도 사기를 당하지 않을까 걱정이 되곤 하는데요..

오늘은 인테리어 사기를 어떻게 치는지 안 당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인테리어 사기

인테리어 사기의 대표적인 예가 바로 공사를 저렴한 가격에 해주겠다는 말로 현혹해 제대로 공사를 진행하지 않는 경우와 기존에 정한 자재말고 더 저렴한 자재를 이용해 공사하는 경우 그리고 아예 공사비용을 미리 지급받아 공사를 마무리하지 않고 잠수를 타는 경우라고 할수 있는데요..

사기죄로 신고를 하면 해결이 되지 않느냐 라고 언급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애초에 인테리어 사기꾼들은 형사처벌을 받지 않는 방법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사기죄로 처벌받는 경우는 잘 없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인테리어 사기꾼들의 가장 대표적인 사기 방법이 계약이 진행되고 계약금이 넘어가는 순간 현장의 철거를 시작하게 되며 이런저런 이유를 대며 자재비를 선지급 요구하며 중도금을 건네받고 공사를 하는 척 흉내면 내면서 시간을 질질 끌게 됩니다.

 

이미 공사가 진행된 상황이고 인테리어 공사비용 일부가 업체 쪽으로 넘어가게 되면 이미 칼을 쥐고 있는 사람은 인테리어 사기꾼이 되는 것이죠..

 

사기죄로 신고를 해도 이미 현장에는 일부 자재가 있고 철거된 상황이기에 형사사건이 아니라 민사사건으로 처리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어 놓습니다.

 

여기서 문제는 인테리어 사기꾼을 상대로 변호사를 선임하고 소송비용과 기간을 들여 판결에서 이긴다고 하여도 이미 사기꾼은 자기 앞으로 재산이 없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런 경우 손실 난 비용을 회복하지 못할 뿐 아니라 민사소송으로 사용한 비용조차 손실이 난 경우가 생기게 되는 것이죠..

그렇게 인테리어 사기꾼을 상대로 채무불이행자 등재를 신청한 후 한없이 세월이 가는 겁니다..

 

실제로 제가 이런 일을 당해 변호사 선임비가 비싸 나 홀로 소송을 진행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승소 판결을 받았지만 사기꾼 앞으로 이미 재산이 없어 채무불이행자 등재를 신청한 후 지금도 손해배상을 받지 못하고 있죠...

 

앞으로 세월이 흘러도 받을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고 피해회복을 할 수는 없지만 판결 승소 문을 받게 되면 약간의 억울한 마음이 조금 내려갑니다.

 

인테리어 사기를 안 당하려면

1) 인테리어 계약 전 최소 3~4군데 견적을 받아야 합니다.

견적을 받을 때에는 되도록 상세한 세부 견적서를 요청해 받아야 하며 여러 계약서를 비교해가며 확인을 해야지 차후 추가적으로 나가는 비용을 미리 막을 수 있습니다.

2) 실내건축면허

실내 내부 인테리어 공사 비용이 1500만 원이 넘어가게 되면 실내건축공사업 면허를 보유해야 합니다.

실내건축공사 사업자로 등록된 건설업자를 선택하는 것이 차후 분쟁 발생 시 해결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3) 실내 인테리어 사무실 확인

인테리어업을 사무실 없이 하는 사람들 중에 당연히 좋은 분들도 있지만 사기꾼들도 많이 있다는 사실입니다.

되도록이면 인테리어 사무실이 있는 사업자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계약서 꼼꼼히 작성하기

인테리어 공사하기 전 필히 인테리어 공사 계약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간혹 계약서 없이 진행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이는 정말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차후 분쟁 발생의 여지를 가장 없앨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계약서를 꼼꼼히 작성하는 겁니다.

계약서에 공사 시작일과 종료일을 명시하고 제대로 이행되지 않았을 때 보상내용이나 하자발생 시 복구 내용 등 꼼꼼하게 계약서에 기재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대금지급

다른 내용보다 이 대금지급내용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금은 계약금과 중도금 잔금으로 정확하게 지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약금으로 10% 절반 정도의 공정이 마무리되었을 때 중도금 40% 공사가 마무리된 후 하자를 꼼꼼히 체크하신 후 잔금을 지급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간혹 중도금을 미리 요청하는 상황이 와도 절대 미리 대금을 지급해서는 안됩니다.

 

이 정도만 해도 인테리어 사기꾼에게 당하지 않고 공사를 안전하게 마무리할 수 있으니 꼭 기억하고 계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인테리어 사기꾼에 대해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제가 당한 경험이 있어 글을 작성하면서도 예전의 기억이 떠올라 갑자기 분통이 터지네요 ㅎㅎ

2022.09.22 - [경험] - 셀프 염색하는 법 꿀팁 정리

 

셀프염색 하는법 꿀팁 정리

미용실에서 염색을 하면 비용이 한두푼이 아니기에 요즘 집에서 염색을 하시는 분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죠~ 제가 어렸을 때만 해도 염색하는 비용이 그렇게 비싸지 않았는데요. 요즘은 정말 가

likelihood.tistory.com

2022.09.14 - [경험] - 쿠팡 로켓 와우 멤버십 해지 방법

 

쿠팡 로켓와우 멤버십 해지 방법

온라인 쇼핑몰에서 유독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쇼핑몰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쿠팡이 아닐까 생각하는데요. 쿠팡에서 가장 사랑받는 서비스인 로켓배송은 정말 입이 딱 벌어질 정

likelihood.tistory.com

2022.08.24 - [경험] - 신한은행 카드 분실신고 알아보기

 

신한은행 카드 분실신고 알아보기

일상생활을 하다 보면 카드를 사용하고 어디에 두었는지 알 수 없는 경우가 상당히 많이 있는데요. 카드를 집안에서 잃어버렸으면 그나마 다행이지만 길에서 잃어버리거나 누군가가 카드를 훔

likelihoo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