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개인사업자 폐업 온라인 신고방법 간단히 해결하기

by 시간중요성 2021. 12. 6.

위드코로나로 자영업자들의 경기가 조금씩 좋아지나 했는데 폭발적인 확진자 증가세와 더불어 전염성이 아주 강한 변이 코로나 바이러스 오미크론까지 발생하는 형국이라 정부에서는 또다시 거리두기 시행을 더욱 강화 조치하기로 하였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모르지만 저와 같은 자영업자들의 상황은 날이 갈수록 안 좋아지는 형국이 되고 있는 사실에 너무 답답한 하루를 보내고 있네요.. 

현재도 수많은 자영업자분들이 폐업을 결심하고 진행하고 있다고들 하네요 제 주변에도 함께 오랜기간 업체를 운영하시는 대표님들이 문을 닫고 있는 현실입니다.

예전에는 세무서에 직접 방문해 폐업신고를 하곤했는데요 요즘은 온라인으로 전부 해결할 수 있어요.

오늘 온라인으로 개인사업자 폐업신고를 간단히 할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개인사업자폐신고방법?

 

개인사업자 폐업신고는 앞서 말씀드린 대로 세무서로 가도 되지만 온라인으로 간단하게 처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온라인으로 폐업 절차를 진행하기 위해선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합니다.

우리가 매년 분기마다 접속하는 바로 (국세청 홈택스)에서 처리를 할 수 있어요.

 

 


국세청 홈택스 화면
홈택스


우리가 작성해야 되는 개인사업자 폐업신고서는 어디에 있나?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한 후 상위 대분류 카테고리 중 신청/제출 메뉴를 선택합니다.


신청제출로 들어가기
선택화면


신청/제출 메뉴를 선택하면 우측 하단 소분류 내용 중 신청업무에 해당하는 세부 메뉴가 생성이 되며 가장 첫 번째 있는 휴폐업 신고를 클릭하면 온라인으로 폐업신고절차를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만약 폐업한 지 12개월이 지났다고 한다면 해당 소재지 세무서로 방문을 하셔야 합니다.

신청업무에서 휴폐업신고 선택장면
휴폐업신고


휴폐업 신고서 작성하기

 

신고서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기본 인적사항을 적는 공간이 나오는데요 자신이 폐업할 사업자등록번호를 선택

나머지 기본정보는 자동으로 표시가 됩니다.

부족한 점이 있다고 한다면 채워주시면 됩니다.

 

  • 신청내용

에서 휴업 신고서가 아닌 폐업신고서를 클릭한후 폐업일자와 폐업 사유를 선택합니다.

특별하게 작성하는 공간은 따로 없습니다.

 

이렇게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자신의 개인사업자 폐업신고절차를 마무리가 됩니다.


기본인적사항 화면모습
선택해야되는 공간

 


참고사항(폐업 시 부가세 신고처리)

 

폐업을 하게 되면 남은 부가세 신고처리를 진행해야 되는데요. 신고는 폐업신고를 한 당월의 마지막 날로부터 25일 이내에 부가세 확정신고를 한 후 납부 처리하시면 됩니다.

이때 만약 확정신고기한이 원래 부가세 신고 처리하는 기간과 겹쳐져 부득이하게 안내도 될 가산세까지 납부할 수도 있으니 이점 잘 참고하셔서 폐업신고 처리하시길 바랍니다.

 

 

개인적은 바람으로 모든 자영업자들이 힘을 내 이 힘든 시기를 꼭 이겨내서 앞으로 다가올 좋은 미래를 위해 함께 헤쳐나갔으면 하는 간절한 바람이 있네요..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교통범칙금 조회 운전자라면 꼭 확인 조회방법

운전하는 사람이라면 안전 운전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교통범칙금을 한번 안내보신 분들은 많이 없을 듯합니다. 저만 자주 받는 건가요? ㅎㅎ 교통범칙금 통지서를 받게되면 그날 하루는 정말

likelihood.tistory.com

 

 

내가 받을수 있는 연금은 얼마일까? 국민연금_내연금조회방법

시간은 너무나 빠르고 모아둔 돈도 없고 일을 할 수 있는 나이는 점점 다가오고 노후준비가 걱정인데요. 그래도 우리에겐 의무적으로 가입을 하는 국민연금이 있잖아요.. 솔직히 국민연금 고갈

likelihood.tistory.com

 

 

자동차 세금 조회 방법-위택스 바로 확인조회가능

자동차를 운행하고 계시는 분들의 경우 잘 알고 계시는 자동차세 보통 일 년에 2번 나눠서 납입을 하고 있는데요. 차량을 구매한 후 운행을 하게 되면 차량 할부금 차량 유지관리비(엔진오일, 소

likelihoo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