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교통범칙금 조회 운전자라면 꼭 확인 조회방법

by 시간중요성 2021. 12. 1.

운전하는 사람이라면 안전 운전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교통범칙금을 한번 안내보신 분들은 많이 없을 듯합니다. 저만 자주 받는 건가요? ㅎㅎ 교통범칙금 통지서를 받게 되면 그날 하루는 정말 짜증이 나는데요. 비용은 그렇게 크지는 않지만 열심히 일해서 번 돈을 갑자기 허공으로 뿌리는 느낌이니 정말 허탈하죠..

 

교통 법칙금 조회
교통 법칙금 조회

그래서 모든 시민들의 안전과 운전을 하고 있는 운전 당사자 또한 안전을 위한 법이니 당연한 것이겠죠..

 

운자 자라면 알아야 할 내용이 바로 벌점인데요~ 이는 교통법규를 위반하게 될 경우 운전자는 벌점을 부과받게 되는데요 오늘은 운전자라면 꼭 알아야될 교통범칙금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해요!!

 


운전대를 잡은 남성
운전중

교통법규 위반에 따른 벌점

 

다들 아시다싶이 벌점이 가장 높은건 당연히 음주운전입니다. 운전자라면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이 바로 음주운전이죠.

혈중 알코올농고 0.05 이상 0.1 미만  벌점 100점을 받게 됩니다.

 

그다음으로 높은 것은 속도위반이에요.

 

설정된 규정속도보다 60킬로를 초과하면 벌점 60점을 받습니다. 그리고 주/정차 위반에 따른 조치에 불응할 경우

벌점이 40점을 받습니다. 이와 함께 예전에 관광버스를 타고 음주가무를 즐기시는 모습이 티브이로 방영되는 것도 많이 나왔었는데요 이런 행위를 하는 경우 소란행위 방치 운전 역시 벌점 부과 40점입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벌점은 앞지르기 15점 휴대전화 사용 15점 버스전용차로 위반 정지선 위반 10점

등이 가장 높은 빈도를 차지하는 벌점이죠!!

 

벌점 누적

 

이런 벌점은 위반 시마다 누적되며 벌점이 40점 이상이 되면 면허 정지 처분을 받습니다.

저는 다행히 아직까지 면허 정지를 당한 적은 없네요 ㅎㅎ

 

교통법규 위반해서 사고를 내도 벌점을 받게 됩니다.

 

벌점이 쌓이게 되면 면허 정지를 받게 되니 필히 아셔야 되는 내용인데요.. 다행히도 이렇게 쌓인 벌점도 일정한 조건이 되면 없어지게 되는데요.

 

그 조건은 무엇일까요?

 

바로 마지막 벌점을 부과받은 날 사고 일로부터 1년간 위반을 하지 않고 무사고 운전을 한다면 받은 벌점이 없어지게 됩니다.

 

범칙금과 벌점

 

이 부분은 저도 잘 몰랐었는데요 이렇게 포스팅하게 되면서 알게 되네요.. 교통법규를 위반했을 때 벌점만 부과되는 게 있고 벌점과 범칙금이 함께 부과되는 게 있는데요 이런 부분을 바로 알기 위해서 바로 우리가 교통범칙금 위반 조회를 해야 됩니다. 조회를 하게 되면 이 부분을 확인할 수 있어요..

 

여기서 잠깐!! 여러분 범칙금과 과태료의 차이를 알고 계시나요?

범칙금

범칙금은 운전을 하다가 경찰관에게 바로 위반사항이 발견되었을 때 차량 운전자에게 부과되는 것이 바로 범칙금이에요

신호위반, 속도위반 등 벌점이 있는 항목을 위반할 경우 범칙금과 함께 벌점이 부과되고 범칙금 미납 시 운전면허 정시 가산금까지 부과 경찰서장에 의해 즉결심판 벌금형을 받을 수 있어요.

과태료

 과태료는 무인 단속장비를 통해 단속이 되는 걸 말하는데요 이는 무인단속장비 특성상 운전자를 특정할 수 없기 때문에 운전자 와는 별개로 차량 명의자에게 부과되는 것이 과태료입니다.

 

무인단속장비가 위반차량을 식별하여 단속하게 되면 실제 운전자를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벌점을 부과하지 않는데요.

과태료 또한 미납하게 되면 가산세가 늘어나고 번호판 영치 예금 압류 처분들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빨리 납부하는 게 좋아요

교통 범칙금 조회 방법

광고

오늘의 포스팅 내용 교통 범칙금 조회 방법은 어디에서 확인할 수 있냐면 바로 경찰청에서 제공하고 있는 이 파인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파인 홈페이지에 접속해 자신의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게 되면 조회와 범칙금 납부까지 할 수 있는데요.

저도 이번에 조회를 해보니 벌점이 없네요^^

아래에 링크를 남겨드리겠습니다.

 

교통 범칙금 조회하기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교통범칙금이나 벌점이 쌓일 수 있으니 운전자라면 한 번씩 이파인에 접속해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만약 자신의 단속 상황에서 억울한 점이 있다고 한다면 바로 이의신청을 이파인을 통해서 진행할 수도 있어요.

모두 안전 운전하시길 바랍니다~

 

 

 

자동차 세금 조회 방법-위택스 바로 확인조회가능

자동차를 운행하고 계시는 분들의 경우 잘 알고 계시는 자동차세 보통 일 년에 2번 나눠서 납입을 하고 있는데요. 차량을 구매한 후 운행을 하게 되면 차량 할부금 차량 유지관리비(엔진오일, 소

likelihood.tistory.com

 

셀프주유소 기름넣다 넘쳤다 해결방법은?

셀프주유소 기름 넣다가 넘친 적이 있으신가요? 저 오늘 유류세 인하 소식에 기름 넣다가 기름이 넘쳐 너무 당황했는데요 왜냐면 제가 예전에 주유소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기 때문에 주유노즐

likelihood.tistory.com

 

탄소 중립국 관련주 어떤것이 있을까요

전 세계가 지속적으로 뜨거워지고 있는 지구를 위해 탄소 배출에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요 우리나라 또한 기후변화 대응에 함께 하기 위해 정부 또한 2050년 탄소 중립 실현 추친 전략을

likelihood.tistory.com

 

요소수 대란 중국의존도 97% 해결책은?

현재 요소수 대란으로 인해 사회 곳곳에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데요. 현재 요소수 가격이 9000원에서 15만 원까지 치솟았다고 하는데요. 별생각이 없이 지내다가 얼마전 요소수 문제로 인해 택

likelihoo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