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주택 상속 후 1가구 2주택이라면 해결방법(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

by 시간중요성 2024. 3. 9.

갑작스럽게 부모님께서 돌아가시면서 1주택자에서 2주택자로 주택 상속을 받은 경우 양도소득세에 관해서 잘 모르고 덜컥 주택을 처분한다면 내지 않아도 될 양도소득세 폭탄을 맞을 수가 있습니다.

오늘은 주택 상속 후 1가구 2주택이라면 꼭 알고 있으면 도움 되는 내용입니다.

 

상속 1가구 2주택
상속시 알아야 할 주요 내용들

주택 1가구 2주택

살아가면서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보유주택이 2채가 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오늘은 주택 상속뿐만 아니라 다양한 이유로 인해 1가구 2주택이 되는 경우도 함께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주택 상속 후 1가구 2주택

기존 1주택자로 지내다 갑작스럽게 부모님께서 돌아가시면서 주택을 상속받게 되면 어떻게 해야 하나 궁금하실 텐데요.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양도소득세에 관한 내용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주택 상속 후 1가구 2주택으로 하나의 주택을 처분해야 하는경우는 상속 받은 주택이 아닌 본인이 가지고 있는 주택을 먼저 처분하는것이 1가구 1주택 조건의 양도소득세 비과세적용을 기간 상관없이 받을수가 있습니다.

 

1가구 1주택 비과세 적용이 된다면 12억 원까지 공제를 받을 수 있어 양도소득세를 납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반대로 상속받은 주택을 5년 이내에 처분하는 경우 양도소득세 중과는 되지 않지만 일반과세를 적용하여 세금을 납부하게 됩니다.

 

만약 상속받은 주택을 5년 이후 매도를 하게 된다면 1 가구 2 주택의 양도소득세 중과까지 적용되어 많은 세금을 납부해야하기 때문에 이점 꼭 유의 하시길 바랍니다.

 

혼인으로 인해 1가구 2주택

상속뿐만 아니라 우리가 결혼을 하는 경우 양쪽이 모두 주택을 보유하였을 때도 우리는 2주택이라는 상황을 맞이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는 5년 이내에 먼저 매도하는 주택에 대해 양도소득세 비과세가 됩니다.(단, 양도하는 주택은 비과세 요건을 갖춰야 함)

 

일시적 1가구 2주택

1주택자가 만약 추가로 주택을 구입하여 일시적으로 1가구 2주택이되는경우도 경우에 따라 비과세 혜택을 받을수가 있는데요.

 

  • 일시적 1가구 2주택 비과세 요건
  • 기존 보유하고 있는 주택의 보유기간이 1년 이상
  • 최초 주택 구입 후 2년 보유
  • 추가구입 주택 구입후 3년 이내에 기존 주택을 매매

 

위의 조건에 해당하는 일시적 1가구 2주택자는 기존 주택 매매 시 1주택자와 동일한 비과세 혜택과 취득세, 종부세 혜택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양도소득세 요약 정리

1가구 2주택 사유 주택 매매  양도 소득세
매매 3년이내 기존 보유 주택 매매 비과세
상속 5년이내 상속 주택 매매 일반과세
상속 기존 보유 주택 매매 비과세
결혼 5년이내 집 한채 매매 비과세
부모님을 모시고 동거(봉양) 10년이내 부모님 집 처분 비과세

 

경우에 따라 양도소득세 비과세 요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본론으로 돌아와 상속에 경우 주택만 있는 것이 아닌 다른 재산이 있는지도 파악을 해야 합니다.

 

주택 이외에 상속 재산 확인

상속세는 주택뿐 아니라 자동차, 주식, 예금 등도 합산하여 계속이 되기 때문에 미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님께서 살아생전에 자신에게  10년 이내에 증여한 재산도 모두 포함이 되어 상속세 공제 시 적용됩니다.

또한 비교적 금액이 큰 퇴직금이나 사망보험금의 경우도 상속 재산에 모두 합산되기 때문에 사전에 이 또한 미리 파악하는 게 좋습니다.

 

예금 통장에 큰 금액이 인출되는 등 사용처를 알 수 없는 경우도 상속재산에 포함되는 경우도 있으니 미리 사용출처를 확인하여 기록해 두는 것이 조금이라도 상속재산을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외에도 상속인이 모르는 재산이나 채무가 있을 수 있는데요...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를 활용해 간편하게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는 미처 파악하기 어려운 재산까지 모두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는 정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사망일로부터 1년 이내에 방문신청이나 온라인신청이 가능합니다.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 신청방법

아래 링크를 통해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를 바로 신청할 수가 있습니다.

 

안심상속 원스톱 신청하기

 

서비스 신청과정

  1. 사이트 접속 후 화면 중간에 안심상속 통합처리 신청 클릭
  2. 본인인증으로 로그인
  3. 신청서 작성
  4. 구비서류 교부신청
  5. 주민센터확인 및 접수
  6. 접수증 출력

 

방문 신청은 전국 시, 구,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해 신청서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신청결과는 문자, 온라인, 우편등으로 결과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 신청으로 파악가능한 재산 목록

  • 국세 (체납, 고지세액)
  • 금융거래(은행잔고, 대출, 보험, 주식 등)
  • 국민연금(가입여부)
  • 지방세(체납, 고지세액)
  • 자동차(소유정보)
  • 토지(소유내역)등 총 19종

오늘은 주택 상속 후 1 가구 2 주택이 되는 경우 해결방법 양도소득세 관련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그 이외에도 결혼으로 주택구입으로 일시적 1가구 2주택이 되었을 때 대처방법과 상속세 관련 내용을 다루어 보았습니다.

 

다음에도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찾아올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시간에 만나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혼인 신고 준비물 신고 작성 방법 양식 포함

법적인 부부의 연을 맺는다는 건 인생에서 아주 큰 부분을 차지하는 중대사인데요.. 저도 결혼식 당일 아직까지 생생하게 기억이 나네요.. 결혼을 한다고 바로 법적인 부부가 되는 것은 아니죠..

likelihood.tistory.com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조정신청 보험료 줄이기

우리나라에서 소득이 있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건강보험료를 납부하고 있으실 텐데요.. 회사 직장생활을 하고 있다면 월급에서 보험료 납부금액이 산정되어 납부를 하게 되지만 지역가입자의

likelihood.tistory.com

 

전입신고 인터넷 이제 편하게 집에서 하세요!

우리가 살면서 전세 월세 계약을 체결하는 경우 가장 먼저 해야 될 부분이 바로 전입신고인데요.. 이번 빌라왕 전세사기 사건 처럼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면 세입자가 대항력을 확보하기 위해 꼭

likelihood.tistory.com

 

정부24 전자문서지갑 발급 사용방법 알아보기

평상시 주민등록등본이나 초본 그리고 가족관계증명서등 서류를 발급하여 제출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집에 프린트가 없거나 출력할수 없는 상황에 난감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전자문서

likelihood.tistory.com

 

국민비서 구삐 알람 서비스 신청하기 행정정보 알림부터 서비스 신청까지 한번에!

바쁜 하루 일과를 보내다 보면 정부에 납부해야 하는 경우나 지원되는 서비스 등 여러 가지 행정 정보를 깜빡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럴 때 국민비서 알람 서비스 구삐를 신청하

likelihood.tistory.com

 

실업급여 결혼으로 인해 받는 방법 자격조건,신청방법

통상 실업급여는 회사에서 퇴사통보를 받는 경우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고 계시지만 결혼으로 인해 퇴사를 하는 경우도 일정 조건에 해당되면 받을 수 있다는 거 알고 계시나요? 오늘은 결혼으

likelihoo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