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임플란트 수명 다하면 어떻게 될지 알아보기

by 시간중요성 2023. 9. 11.

나이가 들면서 치아의 생명이 다하면 우리는 임플란트라는 것을 하게 되는데요.

요즘 비용이 많이 낮아졌다고는 하지만 한두 개 하는 것이 아닌 여러 개를 해야 하기 때문에 큰 비용 지출이 나가는 것이 바로 임플란트입니다.

 

그렇다면 오늘은 임플란트 수명은 얼마나 되는지 또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관리를 해야 하는지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임플란트 수명 다하면
임플란트

 

임플란트 평균 수명

임플란트의 경우 평균적으로 10~15년 정도의 수명을 병원에서는 이야기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주변에 많은 분들이 10년 이상 20년 가까이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이는 임플란트의 기술발전으로 인해 사용 수명이 연장을 많이 한 것도 있지만 개인마다 관리 방법에서도 많은 차이가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임플란트도 꾸준히 관리를 해주어야 반영구적으로 오랜 기간 자신의 치아처럼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제대로 관리하지 않을 경우 평균적인 수명보다 훨씬 짧은 기간 안에 수명을 다해 새롭게 임플란트를 해야 하는 일도 발생하게 됩니다.

 

임플란트 시술 후 절대 하면 안 되는 것들

임플란트 수명 다하면

임플란트의 경우 3가지의 결함으로 수명을 이야기하는데요.

가장 중요한 부분인 고정체(픽스쳐), 기둥에 해당하는 지대주, 그리고 크라운 이렇게 3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 여기서 픽스쳐 (고정체)

임플란트의 뿌리가 되는 부분이며 가장 중요한 부분에 속하기 때문에 거의 문제가 잘 발생하지 않습니다.

뿌리 부분의 경우는 나이가 들면서 뼈가 약해서 흔들리거나 염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또다시 큰 비용이 들어가게 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 어버트먼트(지대주)

주로 연결대 역할을 하는 것이 어버트먼트인데요.. 이 부위에는 나사 부분에 문제로 연결부위가 벌어져 세균이 발생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 크라운

임플란트에서 가장 많은 문제를 일으키는 것이 바로 이 부분인데요.

여러 번 사용하다 보면 사용부위에 마모가 생기고 깨지는 현장이 생기게 되면서 임플란트의 수명이 짧아지게 됩니다.

이를 무는 습관이나 잠잘 때 이를 가는 것이 대표적이라고 하네요.

한 번에 3가지가 다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는 드물지만 문제가 심각해져 임플란트 수명이 다하면 교환을 해주셔야 합니다.

 

3가지 모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적극적으로 대처하시는 게 좋은데요

픽스쳐에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문제를 해결하시면 재수술 없이 교체만 진행하시면 됩니다.

임플란트 관리 방법

임플란트의 경우 꾸준히 정기적으로 임플란트 수술을 한 치과를 내원하셔서 임플란트 상태를 체크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그래야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빠르게 대처를 해 재수술을 하는 것을 막을 수가 있습니다.

 

평상시 임플란트 수명을 더욱 오래 사용하시 위한 관리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양치를 깨끗하게 진행해 주세요..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이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보통 치아 사이 음식물로 인해 염증이 생기고 잇몸에 문제가 생기게 되는데요 특히 양치를 하는데 자주 잇몸에서 피가 나거나 치아 부분의 통증이 있다고 한다면 바로 치과로 내원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정기적인 스케일링

스케일링의 경우 1년이 한 번씩 의료보험 공단의 지원으로 아주 저렴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꼭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받아 치석을 제거해 주는 게 좋습니다.

  • 딱딱한 음식

임플란트 후 너무 딱딱한 음식을 무리하게 씹어 먹는 것을 조심하시는 게 좋습니다.

치아의 마모를 더욱 가속화시키기 때문에 교체 수명시키를 앞당길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임플란트 시술 후 주의 사항 7가지

임플란트를 하게 되면 병원에서부터 여러 가지 주의사항을 듣게 되는데요. 병원에서는 정신이 없어서 어떤 내용인지 잘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임플란

likelihood.tistory.com

 

 

쥐날때 대처법 아스피린 복용 푸는법 응급처지 알아보기

평상시 운동을 하지 않다가 갑자기 격한 운동을 하게 되면 다리에 근육이 올라오는 쥐를 경험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주변에는 아무도 없고 혼자 다리에 쥐가 올라가 극심한 고통을 느낀 적

likelihoo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