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등록기준지 조회 방법 및 변경 바로가기

by 시간중요성 2024. 3. 19.

평상시 등록기준지에 대해 알아보거나 작성할 일이 거의 없어 나의 등록기준지가 어디인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요.. 저도 혼인신고할 때 처음으로 자세하게 등록기준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자신의 등록기준지가 어디인지 조회 방법과 동시에 변경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등록기준지란?

2. 등록기준지 무료 조회 방법

3. 등록기준지 변경 방법

 

등록기준지 조회 변경 방법
등록기준지 조회 변경 방법

1. 등록기준지란?

등록기준지는 가족관계등록부를 작성할때 그 등록부를 특정하기 위한 주소를 의미하며 흔히 집안 어른들이 자주 말씀하시는 본적과 같은 의미를 가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혼인신고를 하거나 아이의 출생신고를 할 때 이러한 등록기준지를 결정되고 기록되게 됩니다.

 

이 등록기준지는 출생신고시 부모가 자녀의 등록기준지를 정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부모님의 등록기준지와 같은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다른 경우도 존재하며 향후 등록기준지를 본인의 의사에 따라 다르게 결정할수도 있습니다.

 

그럼 자신의 등록기준지가 어디로 되어있는지 확인해 보실까요?

 

2. 등록기준지 무료 조회 방법

자신의 등록기준지를 확인하는 방법은 가까운 동사무소를 방문하여 확인하거나 온라인을 통해 간단하게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오늘은 온라인으로 등록기준지 무료 조회 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봅시다.

 

등록기준지 무료 조회 방법은 자신의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하면 바로 확인할수가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등록기준지 무료 조회 바로가기!!

 

등록기준지 무료 조회

 

1.위의 링크로 접속하거나 검색창에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검색해주세요.!

가족관계등록시스템 접속
가족관계등록시스템 접속하기

 

2. 대법원 전자 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 접속 후 메인 메뉴 중 가족관계증명서 선택!

가족관계증명서 확인
가족관계 증명서 선택

3. 가족관계등록부 신청인 정보조회 화면을 확인 후 이용약관에 동의합니다 체크!

신청인 정보 조회 약관 동의
약관 동의

4. 아래쪽 자신의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본인인증을 진행해 줍니다.

본인 정보 입력후 본인 인증
본인 인증하기

5. 가족관계등록부 발급 대상자와 증명서 종류 일반 증명서등을 체크한 후 아래쪽 신청하기 선택!

열람 목록 체크
하단 신청하기 선택

6. 가족관계 증명서를 열람하게 되면 상단에 "등록기준지"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열람용 등록기준지 확인

 

저도 등록기준지가 기억이 나지 않아서 오랜만에 열람해 보니 역시나 아버지와 등록기준지가 같네요..ㅎㅎ

 

3. 등록기준지 변경 방법

위에서 설명드린 거처럼 만약 자신의 등록기준지를 변경하고 싶다면 자유롭게 변경할 수가 있습니다.

 

새롭게 변경하고자 하는 등록기준지 시(구). 읍. 면의 장에게 변경신고를 하여야 합니다

이제는 온라인을 통해 손쉽게 변경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등록기준지를 변경하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변경가능합니다.

 

등록기준지 변경 바로가기

 

위의 링크를 통해 등록기준지를 변경하게 되면 본인인증을 통해 이루어지게 되어 별다른 서류제출이 필요가 없는데요..

 

만약 방문접수를 원하시는 경우 아래 서류가 필요합니다.

 

  • 변경자 전원의 등록기준지 변경신청서 (1인 1장)
  • 변경자 전원의 신분증
  • 변경자 전원의 도장 (인감)
  • 도장은 변경자의 성명이 전부 표기되어야 합니다.(한글 및 한자 상관없음)

 

상황에 따라 가족관계등록부 기본증명서가 1 통과 가족관계등록부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자신의 등록기준지 조회 방법 및 등록기준비 변경방법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유용한 정보가 되었기를 희망합니다.

 

그럼 다음시간에 다시 만나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조부모 돌봄 수당 손주를 보고 있다면 바로 신청하고 받으세요!

오늘의 소식은 맞벌이하고 있는 가정에게 가장 좋은 소식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일반적으로 맞벌이하는 가정에는 조부모님께서 손주들의 양육을 도맡아 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은 조부

likelihood.tistory.com

 

주택 상속 후 1가구 2주택이라면 해결방법(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

갑작스럽게 부모님께서 돌아가시면서 1주택자에서 2주택자로 주택 상속을 받은 경우 양도소득세에 관해서 잘 모르고 덜컥 주택을 처분한다면 내지 않아도 될 양도소득세 폭탄을 맞을 수가 있습

likelihood.tistory.com

 

가족 관계 처가 시댁 호칭 명칭 관계도 정리

친인척 결혼식이나 설날 추석 명절에 가족들이 모이게 될 때 새로운 식구들이 생기거나 부부사이라면 호칭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곤란한 적이 있으텐데요 오늘은 가족 관계 처가식구 시댁식구

likelihood.tistory.com

 

정부24 전자문서지갑 발급 사용방법 알아보기

평상시 주민등록등본이나 초본 그리고 가족관계증명서등 서류를 발급하여 제출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집에 프린트가 없거나 출력할수 없는 상황에 난감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전자문서

likelihood.tistory.com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카카오톡 모바일 발급 방법 (PDF)

평상시 은행이나 관공서 업무를 보기 위해서는 가장 기본이 되는 서류가 바로 주민등록등본과 초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과 우리가 매일같이 사용하고

likelihood.tistory.com

 

 

가족 간 부동산 거래 주의사항 상속,증여,매매 잘못하면 세금 폭탄!

여러가지 사정으로 인해 가족 간 부동산 거래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오늘은 가족 간 부동산 거래시 매매로 인정되는 상황과 양도소득세나 증여세등 세금 문제에 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likelihood.tistory.com

댓글